리뷰

부담 없는 쾌적한 유·무선 인터넷 환경 선사하는, 아이피타임 A2004MU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3-13 19:12:08

    어느 시장이나 마찬가지로 대중화가 이루어지면 시간이 점차적으로 지날수록 그 시장은 상향 평준화되는 현상을 갖게 된다. 소비 시장이 작으면 그 시장을 소비하는 사용자들의 패턴이 다양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소비 시장이 커지면 그 시장에서 소비하는 사용자들의 패턴은 다양해지고 다수의 기능이나 요소를 고려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해지며 점차적으로 제품들이 상향 평준화되곤 한다.

    이러한 부분은 컴퓨터 시장도 매한가지이며 이전에 비해 기술을 발전하고 안정화되면서 상향평준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사용자가 가져가는 장점은 보다 저렴한 소비를 통해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메리트일 것이다.

    물론 특정 기능이나 성능을 위해 높은 소비를 할 수 밖에 없거나 또 이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도 다양하지만 일반적인 환경에서 대중화된 제품은 안정적이고 그리고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그야말로 필수적이지만 불편 없는 장점을 제공하는 셈이다.

    지금 살펴볼 아이피타임 A2004MU도 이에 속하는 제품으로 부담 없는 가격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상향평준화된 유무선공유기라고 할 수 있다. 802.11ac를 지원하고 있으며 5GHz에서 867Mbps, 2.4GHz에서 300Mbps의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4개의 안테나를 통해 넓은 수신반경, MU-MIMO를 통한 원활한 다중 접속 환경, 1Gbps의 유선 환경 및 64MB의 넉넉한 메모리가 특징이라 하겠다.

         

    ■ 아담하면서 부족함 없는 아이피타임 A2004MU

    아이피타임 A2004MU은 유무선 공유기로 4개의 5dBi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피타임 제품군의 아이덴티티인 ‘큐브’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무광 화이트 컬러 기반의 외형을 지니고 있으며 제품의 각 모서리에 안테나가 하나씩 위치하고 있다.

    5dBi 안테나는 각 모서리에 위치하여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제품 본체에 이러한 각도 조절에 대한 방향성을 표기하고 설치 환경에 맞추어 안테나 각도를 조절하거나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각각 두개씩 2.4GHz와 5GHz 주파수를 담당하고 있다.

    후면에는 한개의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가 존재하고 있으며 WAN 포트는 1Gbps를 지원하고 있어 기가랜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부족함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4개의 LAN 포트도 1Gbps를 지원하고 있어 내/외부 네트워크망 구성에 있어 기가인터넷 환경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케이블 자동 감지 기능으로 별다른 설정 없이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양방향 송수신을 통해 2Gbps로 설정도 가능하다. 포트부 옆으로는 WPS, RST(Reset), 전원 버튼이 마련되어 있다.

    제품 상단 좌측으로는 LED 기반의 인디케이터가 위치하고 있어 인터넷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특이점이 있다면 여타 다른 유무선 공유기들이 LED를 전면에 내세우되 On/Off 기능을 제공한다면 아이피타임 A2004MU는 제품 측면 안쪽에 LED가 위치하여 간접적으로 표현되도록 한다는 점이다.

    제품의 상단을 포함해 각 측면과 하단부는 발열을 고려하여 촘촘하게 에어홀을 두고 있어 내부의 공기가 빠르게 배출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이렇게 6면 전체에 에어홀을 둠으로써 설치 환경에 상관없이 균일한 냉각성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바닥 면의 경우 에어홀이 있는 것에 추가하여 약간의 높이를 통한 공기 흐름을 만들었다는 점은 인상적인 부분이다. 또한 기본 설치 시에 제품이 흔들리거나 쉽게 미끄러지지 않도록 각 모서리에는 고무 패드가 장착되어 있다.

          

    ■ 높은 편의성과 준수한 성능

    아이피타임 A2004MU은 성능 자체는 그다지 높다고 볼 수는 없다. 5GHz에서 867Mbps, 2.4GHz에서 300Mbps의 속도는 요즘 출시되는 공유기와 비교하자면 중간 정도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 스펙이다. 물론 이 보다 높은 수준의 성능을 원한다면 좀 더 상위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아이피타임 A2004MU이 가지는 장점은 4개의 안테나를 통해 안정적으로 그리고 부담 없는 가격으로 책정되어 쉽게 유/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유선에서의 성능은 기가비트는 지원하고 양방향 최대 2Gbps로 설정할 수 있어 가격대 성능비는 무척이나 높은 편이다. 중저가형 유/무선 공유기의 경우 유선에 있어 100Mbps만 지원하고 1,000Mbps는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피타임 A2004MU은 기가빗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양방향 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것처럼 높은 가성비를 보여준다.

    무선 성능에 있어서도 빠른 성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IT 기기에 맞추어 최적의 성능을 내는데 부족함이 없는 성능을 보여준다. 또 4개의 안테나를 기반으로, 각각 2개씩 2.4GHz와 5GHz의 주파수 대역을 담당하여 넓은 지역에 걸친 수신 반경을 보여주기 때문에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이러한 안정성 기반의 아이피타임 A2004MU은 안테나 구성뿐 아니라 앞서 설명한 것처럼 제품 본체의 다수의 에어홀을 통해 냉각성에서도 신경쓰고 있다. 유무선 공유기가 갖추어야하는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디테일하게 빠진 구석없이 적용되어 있으며 MU-MIMO까지 갖추어 다수의 IT 기기들이 접속되어 있는 상황에서도 병목현상을 최대한 줄여 최대치의 전송속도를 보여준다.

          

    ■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아이피타임 A2004MU는 AC1100이라는 범용적인 속도, MU-MIMO를 통한 안정적인 다중 접속 환경, 4개의 안테나를 통해 2.4GHz/5GHz에 대한 범용적인 수신 반경, 유선에 대한 기가비트 지원 등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에 더해 부담없는 가격은 아이피타임 A2004MU을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요소이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IT 기기와 환경으로 인해 실내/외 상관없이 인터넷 접속 환경은 필수적이 되었으며 이미 일상화되어 있다. 그렇기에 오히려 범용적 기능과 불편하지 않은 설치 환경이 점차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아이피타임 A2004MU은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이며 여기서 더해 부담없는 가격은 아이피타임 A2004MU은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일 것이다.

    얼마 전에 소니의 PS4 프로의 할인 프로모션이 큰 화제를 모은 바있다. 아이피타임 A2004MU이라면 PC부터 모바일, 그리고 PS4 프로와 같은 콘솔(거치형 비디오 게임기)까지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 쾌적한 환경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8582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