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남해군 브리핑] 고현면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지 견학 등


  • 문경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2-18 11:07:30

    ▲남해면 고현면 주민자치위원회 울산 염포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사진제공=남해군)

    ◆울산 염포동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벤치마킹

    [남해 베타뉴스=문경보 기자] 남해군 고현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 18명이 지난 14일 울산 염포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참석한 위원들은 주민자치 우수사례로 꼽히는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의 프로그램 운영과 주민자치센터 활성화 방안,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한 방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주민자치사업 시행 현장을 확인하는 시간도 가졌다.

    정상봉 위원장은 “견학을 통해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활성화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고현면 주민자치위원회가 늦게 출발했지만 우수사례를 잘 벤치마킹해 주민자치센터 활동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곤 고현면장도 “염포동 주민자치위원회가 환대해주신 것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 역량강화에 다 같이 힘쓰자”고 당부했다.

    ◆남해군, 정보화 열기로 추위 녹인다

    남해군은 관내 어르신들이 거주지에서 가까운 곳에서 최신의 정보기기를 활용한 정보화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삼동·남·설천면 정보이용센터에 클라우드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시스템은 서버에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함으로써 어르신들이 자유롭게 컴퓨터로 실습해도 장애가 발생하지 않는 등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고, 관리가 편리한 시스템이다.

    군은 그동안 어르신들이 여가시간에 컴퓨터를 자유롭게 이용토록 10개 읍면에 정보이용센터를 개방해 정보화교육과 정보교류의 장소로 활용했으나, 컴퓨터 노후화 등 장애 발생으로 관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군 관계자는 “2017년 고현면에 클라우드시스템을 처음 도입한 이후 올해 3개면에 구축을 완료했으며, 내년까지 6개 읍면도 교체할 계획이다”며 “지속적인 정보화교육과 함께 어르신들이 스스로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정보화교육 교재도 다양하게 비치하겠다”고 말했다.

    ◆남해군 치매안심센터, 기억채움마을 협약 체결

    남해군 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4일 기억채움마을로 지정된 남해읍 선소마을에서 사업설명회를 갖고,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군 치매안심센터와 선소마을은 치매안전망 구축을 위한 지원과 협조를 돈독히 하기로 협약했으며, 전 마을 주민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의 연중 운영을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기억채움마을이란 치매환자와 가족이 사회에서 고립되지 않고 원래 살던 마을에서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하면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마을을 뜻한다.

    군 관계자는 “기억채움마을로 지정된 선소마을에는 치매안심센터에서 1년 동안 치매 조기검진과 치매예방교육 및 인지강화 교실을 실시할 예정이며, 안전한 지역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병행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郡, 농기계 보험료 지원사업 실시

    남해군이 농기계 조작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농기계 보험료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지원대상은 관내 거주하면서 경운기, 콤바인, 승용관리기 등 12개 기종의 농기계를 소유 또는 관리하는 만 19세 이상의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 종사자다.

    보험료는 보조금 70%를 제외한 자부담분 30%만 납부하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보험기간은 1년, 계약단위는 농기계 1대당 1건 계약이 원칙이고 지원내용은 대인·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농기계 상해 담보, 적재 농산물이다.

    보험 가입 시 준비사항은 농기계 제조회사, 연식, 규격 및 제도번호, 사진 등을 준비해 가까운 지역 농·축협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농기계 보험이 지금까지 국비만 지원돼 왔지만, 지난해부터 도비와 군비가 추가로 지원되면서 농업인 부담이 줄어 보험 가입률이 많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많은 농업인이 본 사업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베타뉴스 문경보 (mkb@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7538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