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기장군 브리핑] 郡, 일광 신도시 우회도로 건설 강력 촉구 등


  • 정하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2-12 14:06:07

    ◆ 12일 부산도시공사 방문, 우회도로 개설 적극 검토 요구

    [기장 베타뉴스=정하균 기자] 기장군과 기장군의회는 12일 부산도시공사를 방문,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가 일광 신도시 개발로 인한 교통대란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일광신도시에서 교리를 우회해 만화리로 연결되는 우회도로 개설을 강력 촉구했다.

    일광 신도시 개발로 인한 기장군의 교통대란은 일광지구 개발 계획 수립 당시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으며, 기장군은 일광 신도시 개발사업이 본격화된 2016년부터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에 현재에도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교리 삼거리를 우회해 만화리로 직접 연결되는 우회도로 개설 등 교통난 해소 방안을 수립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다.

    군은 지난 2016년 일광면 후동마을 주민들의 민원을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에 전달하며 교통대책 수립을 촉구한 것을 시작으로, 일광신도시-만화리 방면의 우회도로 개설에 대한 지역주민 및 신도시 입주예정자들의 지속적인 건의사항이 있음을 알리고, 개발사업에 따른 이익금의 지역사회 환원 차원에서 숙원사업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에 수차례 요청했다.

    이러한 기장군의 지속적인 해결방안 제시 요청에도 불구하고 부산도시공사는 일광 신도시 입주개시 이후의 상황과는 맞지 않는 교통영향 평가 결과를 근거로, 필요한 교통대책은 이미 모두 시행하고 있으며, 일광지구-만화리 간 우회도로는 사업구역 외 지역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도로 개설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기장군의회에서도 이러한 기장군의 노력에 발맞춰 기장읍 지역구 군의원들이 중심이 돼 2018년 12월에 "일광신도시 우회도로 개설 촉구 결의안"을 채택, 군의회에서 통과시킨 바 있다.

    이날 진행된 기장군과 부산도시공사와의 면담에서 기장군은 일광 신도시 입주가 개시되고 동부산 관광단지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되면 두 사업지구 사이를 연결하는 기장경찰서에서 반송로까지의 구간은 시간대를 가리지 않는 상습적 정체 발생으로 기장군민들은 교통지옥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는 점을 피력하고, 두 개발사업의 주체인 부산도시공사는 원인자 부담의 차원에서해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러한 군의 요구에 대해 부산도시공사 측에선 우회도로 개설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으나, 부산시 전체 교통대책 관점에서 광역대책수립이 선행돼야 하며, 일광신도시 개발과 관련해선 국도14호선 확장 등 대책이 이미 시행중이기 때문에 우회도로 개설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혼잡도로 지정을 통해 국비지원을 요청하는 등 부산시와 함께 방법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군 관계자는 "우회도로 건설은 개발사업의 피해를 고스란히 감수해야했던 기장군민의 고통을 해소시켜주는 방법의 일환이며, 부산도시공사는 개발사업의 이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한다는 의미에서라도 교리 지역을 우회하는 도로개설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길 바란다"며 "이후 발생되는 모든 사태에 대해선 부산도시공사와 부산시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郡, 실익없는 원전해체연구소 부산울산 공동유치 움직임에 반발

    기장군은 원전해체연구소를 부산·울산의 경계 지역에 설립하겠다는 최근의 움직임과 관련,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장군은 "부산·울산 공동유치는 기장군의 입장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부산시의 일방적인 결정이자 기장군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원전해체연구소는 우선적으로 고리1호기를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시설인 만큼, 당연히 고리1호기가 위치한 기장군에 설립돼야 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기장군은 원전해체연구소의 기장군 내 설립을 위해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약 45만평)'을 조성, 부지도 이미 확보해 놓은 상태다. 동남권 산단은 우수한 교통인프라를 바탕으로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중입자가속기, 수출용 신형연구로, 방사성동위원소 및 파워반도체 기반구축 등 방사선 의·과학 시설이 집적화돼 있어 원전해체연구소가 들어서면 이러한 시설과 원전해체 산업이 연계돼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내 방사선비상진료센터도 구축돼 있어 원전해체에 따른 방사선 사고에도 즉각 대응이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원전해체연구소의 부산·울산 공동유치로 인해 기장군이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실익은 없다"면서 "원전해체연구소는 국가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차대한 사안인 만큼, 경제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하면 기장군 내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단에 설립하는 것이 가장 최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이어 "고리1호기 건설이후 대한민국의 전력공급기지 역할을 한 기장과 기장군민에게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원전해체연구소는 반드시 기장군 내에 설립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베타뉴스 정하균 기자 (a1776b@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7289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