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하이투자증권] 에스엠코어-SK 하이닉스향 수주 본격화 전망·목표가 미제시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2-05 00:49:43

    에스엠코어(코스닥 007820 )는 1972년에 설립되어 2011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자동창고시스템 무인반송시스템 컨베이어시스템 등 자동화설비를  제조업체로 현재 2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중이다. 주요 제품으로 STC  RGC RACK CON 등이 있다. 대표적으로 Stacker Crane은 AS/RS를 구성하는 장비 부분의 핵심 설비로 Rack에 자동 입출고하는 장치다.  하중분산 기능이 적용된  MATRIX 설계 제작기술 ▷정지오차가 없는 드라이브 구동장치 기술 ▷경량화 알미늄 캐리지 등의 연구개발 실적을 낸 바 있다. 

    동사의 사업환경은 ▷ 기업들의 물류 원가 절감 노력으로 자동화설비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되며 ▷중국 국내 인건비 상승으로 자동화설비 수요가 높은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동사는 경기변동과 관련 실적영향을 받는 산업군에 속해 있어 기업의 설비투자규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주요제품은 ▷자동창고 시스템 ▷자동 입출고 장치 ▷무인반송 시스템  ▷컨베이어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해당사항이 없다.  실적은 ▷자동차 제약 식품 설비투자 증가시 수혜를 입으며 ▷중국 국내 인건비 상승으로 자동화설비 투자 증가시 실적증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재무건정성은 중간등급이고 부채비율16% 유동비율681%로 요약되며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없다. 

    에스엠코어는 SK그룹 계열사로 자동화물류 관련 Total Solution 제공업체다.  생산 조립유통 저장 관리 배송의 전 분야에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Clean FA, 스마트 팩토리 분야 등 차세대 핵심사업으로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지난 2017 년 1 월 SK 는 제 3 자 배정 방식 유상증자에 따른 발행신주 인수 및 주주간 계약 등을 통해 동사의 경영권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주주는 SK 26.7%를 비롯하여 권순욱 외 특수관계인11.2% 맥쿼리투자신탁운용8.4% 기타 53.7% 등으로 구성됐다.  동사의 수주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올들어 SK하이닉스의 발주물량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수년간  수주악화가 실적부진으로 이어지면서 동사는 2017년과 2018년 영업이익은 각각 5억원 2 억원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해 하반기에 공시된 수주가액만 1300 억원에 이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말 기준 수주잔고가 약 1000 억원 정도이기 때문에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의 기반이 될 전망이다.   

     

    종목리서치 |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  
    SK 그룹 계열사로 자동화 물류 관련 Total Solution 제공 업체 

    동사는 지난 1972 년 설립된 자동화 물류 관련 Total Solution 제공 업체로서 생산, 조립,유통, 저장, 관리, 배송의 전 분야에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Clean FA, 스마트 팩토리 분야 등 차세대 핵심사업으로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한편, 지난 2017 년 1 월 SK 는 제 3 자 배정 방식 유상증자에 따른 발행신주 인수 및 주주간 계약 등을 통해 동사의 경영권을 확보하였다.

    이에 따라 주주는 SK 26.7%를 비롯하여 권순욱 외 특수관계인 11.2%, 맥쿼리투자신탁운용 8.4%, 기타 53.7% 등으로 분포되어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주가 증가되고 있으며 올해의 경우 SK 하이닉스향 수주 대폭 증가 될 듯 

    그 동안 수주악화가 실적부진으로 이어지면서 동사의 2017 년과 2018 년 영업이익은 각각 5 억원, 2 억원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지난해 하반기에 공시된 수주만 1,300 억원에 이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말 기준 수주잔고가 약 1,000 억원 정도이기 때문에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올해의 경우 신규수주가 1,500 억원 이상이 예상된다.

    특히 SK 하이닉스의 경우 반도체 관련 설비투자가 진행 중에 있는데, 동사는 SK 하이닉스 후공정 물류장비 생산 라인업을 확보하면서 Conveyor, AGV(무인반송시스템), Stocker 등 신규 진입 성공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인 수주증가가 예상된다.

    무엇보다 SK 하이닉스 전용 Tray OHT 제품개발 등 후속으로 사업확대를 진행 중에 있으므로 해를 거듭할수록 수주 증가가 예상된다.

    또한 여타 Captive Market 수주증가도 예상되면서 매출성장의 지속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Bottom Fishing: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 가속화 및 성장성 가시화 될 듯 

    동사의 주가는 SK 그룹으로 인수된 이후 기대감으로 상승하였다가 SK 하이닉스 등 SK 그룹 Captive Market 향 수주가 미미함에 따른 실적 저조로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하반기 신규수주 물량을 바탕으로 한 매출증가로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속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올해의 경우 SK 하이닉스향 수주가 본격화 되면서 SK 그룹 Captive Market 향 수주가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성장성 등이 부각 될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7008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