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

대구시, 667억원 투입 어르신 일자리 확대


  • 서성훈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1-31 00:18:41

    ▲행복소반(서구시니어클럽 특성화사업) ©대구시

    대구시는 올해 667억원의 예산을 투입, 22,866명의 어르신이 참여하는 다양한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어르신 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은 적극적인 사회참여, 소득보충 및 건강증진 등으로 노인문제 예방과 사회적 비용 절감 등을 위한 사업이다.

    리사회는 예상(2019년)보다 빠른 2017년도에 이미 고령사회(인구대비 14%)로 진입했다.

    저소득 어르신들(만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에게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공익활동사업, 돌봄시설 및 취약계층 지원단체 등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인 사회서비스형 사업 일자리가 추가됐다.

    근로능력이 있는 만60세 이상 어르신들이 직접 소규모 매장 등을 공동으로 운영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시장형사업, 일자리 수요처의 요구에 맞는 일정 교육 수료자나 관련 업무능력이 있는 어르신을 해당수요처로 연계하는 인력파견형 사업도 있다.

    올해 신규 개설된 사회서비스형 사업은 아동시설지원, 청소년시설지원, 장애인시설지원, 취약가정시설지원, 노인시설지원의 6개 유형 13개 사업으로 월 60시간 근무시간에 54만원의 임금을 지원 받는 등 다양한 노인일자리 확충을 통해 노인일자리 사업량을 확대하고 있다.

    대구시는 노인일자리 특화사업인 ‘시니어 일자리 창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15년부터 매년 2억원(전액시비)을 들여 어르신에게 맞는 사업장 창업과 맞춤형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아파트택배, 소규모 음식점, 실버카페, 꽃집, 떡집, 자원재활용, 공동작업장 등 민간영역에서 어르신들의 소규모 10개 사업장을 창업하여 86명의 어르신이 근무하고 있다. 노인시험감독관 파견, 산모·가사도우미 파견, 바리스타, 경비원 등 16개 과정 783명의어르신에게 직업교육을 실시하여 281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대구시 백윤자 보건복지국장은 “일자리 및 사회활동에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의 경제적, 정서적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며 “앞으로도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어르신들이 활기차게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적극 발굴하여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증진과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서성훈 기자 (abc@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6839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