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

권정호 대구대 명예교수, 발전기금 3억 원 기탁… 소장 작품도 기증


  • 서성훈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1-30 08:11:40

    ▲지난 29일 전달식에서 권정호 명예교수(왼쪽)가 박상룡 법인 사무국장(오른쪽)에게 발전기금을 전달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대

    대구대학교 명예교수이자 국내 유명 화가인 권정호 교수가 학교법인 영광학원 발전기금으로 3억 원을 전달했다. 또한 소장 작품 100여점도 대구대학교에 함께 기증하기로 했다.

    대구대학교는 29일 경산캠퍼스 성산홀 2층 회의실에서 권정호 명예교수 발전기금 및 소장 작품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권정호 명예교수와 부인인 전명희 여사, 김상호 대구대 총장, 이용세 교학부총장, 이근용 대외협력부총장, 박상룡 법인 사무국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에서 권정호 명예교수는 발전기금 1억 원을 먼저 기탁했고, 나머지 2억 원은 조만간 전달하기로 약정했다. 또한 이날 일부 소장 작품을 함께 전달했고, 다른 작품들은 오는 9월경 기증할 예정이다.

    권정호 명예교수는 “평생에 걸쳐 작업한 작품들을 제가 몸담았던 대학에 기증하여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면서 “많은 지역민들이 제 작품을 관람하기 위해 대학을 찾아오게 된다면, 이는 대학과 지역을 하나로 잇는 동시에 대학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구대 김상호 총장은 “좋은 작품을 기증해 주신 것에 감사드리며, 대학 내에 권정호 미술관을 설치할 계획이다”면서 “이근용 대외협력부총장을 중심으로 미술관 설립추진위원회를 꾸려 작품을 기증해 주신 소중한 뜻을 기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권정호 명예교수는 1983년 대구대학교에 부임해 2009년 정년퇴임할 때까지 26년간 미술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했다. 점 연작부터 시작해 소리, 선, 해골 연작으로 국내 유명 화가 반열에 올랐으며, 대구예총 회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지난해 초 열린 평창 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의 문화올림픽 공식 메인행사인 ‘파이어 아트 페스타 2018’에 작가로 초대돼 작품을 선보이는 등 퇴임 이후에도 왕성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다.




    베타뉴스 서성훈 기자 (abc@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6768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