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메가스터디교육 - 올해도 성장 예상·목표가 미제시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1-30 08:00:29

    메가스터디교육(코스닥 215200)은 2000년 7월 설립됐다. 메가스터디 주식회사의 인적분할로 인해 2015년 5월 4일 코스닥시장에 재상장했다.  주요 사업은 초중등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원교습과 온라인 교육컨텐츠 제공이다. 온라인교육 컨텐츠 제공은 민간사업자 중 동사의 매출액이 가장 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메가스터디교육은 ▷전문적인 입시분석능력 ▷입시상담 ▷강사확보 ▷철저한 학생 관리시스템 등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동사의 사업환경은 ▷교육열과 1인당 교육비 증가로 인해 전체 사교육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이며 ▷인터넷의 확산으로 온라인에서 교육을 제공하던 것이 최근에는 모바일까지 확대되고 있고 ▷학기초와 여름방학~11월까지 수요가 집중되는 흐름이 이어져왔다.  경기변동과 관련 특이사항은 없으며 고등학생 재수생 대상 시장은 경기에 상관없이 꾸준히 수요가 생성되고 있다. 주요사업은 ▷고등사업부문 =  강의 (56.6%) 도서 (14.3%)  ▷일반성인 사업부문 (10.1%) ▷초중등 사업부문 = 강의 (9.4%) 재화 기타 (1%)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해당사항이 없다. 

    주요실적은 ▷교육시장 확대 ▷교육 프로그램 다양화로 매출처 다각화 등이 진행될 경우 상승흐름에 타게 된다.  재무건전성은 중상위등급으로 부채비율40% 유동비율152% 등이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없다. 동사의 재무안정성은 중상위이며 주식밸류에이션 수익성장성 현금창출력의 경우 중간등급으로 평가되나 사업독점력은 중하위로 평가되고 있다. 메가스터디는 과목별인강을 넘어서 '모든 과목을 해당기간동안 무제한 수강할수 있는 인강(Pass 상품) 을 선보이면서 돌풍을 몰고 왔다.


    메가스터디교육  "올해도 성장합니다"
    종목리서치 | 이베스트투자증권 최석원 |
      
    온라인 강의 트랜드의 변화 -> Q의 동반 성장

    2014년을 기점으로 입시 관련 인강 시장은 ‘과목별 인강’ 시장에서 ‘모든 과목을 해당기간동안 무제한으로 수강할 수 있는 인강(Pass 상품)’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풍부한 자금력을 기반으로 수학/언어/영어 등 주요 과목에 ‘1타 강사’를 초빙할 수 있는 동사와 같은 1st Tier 업체가 아닌 ‘스카이에듀’ 등과 같은 2nd Tier 업체에서 출발했다.


    과목당 인기 강사를 초빙할 수 없으니, 모든 강사들을 모아서 관련 과목을 모두 듣게 하면 어떨까 하는 전략에서 출발한 ‘Pass 상품’은 당시 큰 인기를 모았고 이를 의식한 동사 역시 2016년 말 ‘메가패스’란 상품을 출시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관련 기업들에게 중요한 실적 개선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다.

    과목별 인강 수강 신청밖에 없었던 당시에는 A사가 보유한 ‘1타 강사’가 B사로 이직하는 경우 해당 인강을 듣는 학생들도 A사에서 B사로 옮겨가는 것이 당연했다.

    실제로 과거 수학 1타 강사가 경쟁사로 이직하면서 동사의 매출액 역시 하락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Pass 상품이 출시되고 일반화된 요즘 상위권 교육업체의 Traffic은 zero-sum 게임이 아닌 동반 상승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모든 과목을 무제한으로 저렴한 가격에 수강할 수 있게 되면서, 학생들 입장에서는 굳이 A사와 B사를 옮겨다니는 것보다 A사와 B사의 Pass 상품을 동시에 수강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2019년에도 성장합니다

    2019년 매출액은 4,041억원, 영업이익은 615억원(opm 15.2%)으로 예상된다.

    외형성장은 프리미엄 온라인 상품 출시에 따른 ASP 증가와 ‘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난이도 상승 및 온리안 강의 트렌드 변화에 따른 Q증가로 온라인 강의 매출과 함께 교재 판매 및 기숙학원 증설 효과에 기인한다.

    이에 따라 수익성 역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6768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