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24조 예타면제] SOC에만 20조 투입…“경제활력 제고” vs “재정 오남용 우려”


  • 온라인뉴스팀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1-29 16:30:11

    24조원 규모 23개 지역 사업, 예타 면제
    수도권-지방 격차확대 해소 위한 투자 명분
    경제성 검증되지 않은 사업에 예산낭비 우려

    ▲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을 29일 확정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이를 포함한 일반안건 13건과 대통령령안 15건, 법률안 1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전국 17개 시·도가 신청한 33개 사업 가운데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 등 23개 사업(사업비 24조1천억원)에 대해 예타 면제를 결정했다.

    이는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확대를 통해 지역 균형발전과 경제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기업들의 설비 및 건설 투자 위축 등으로 인한 경기 침체를 차단하고, 지역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비상 대책의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무분별한 재정 투입에 따른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 지난 1999년 도입된 예비타당성 조사 제도가 무력화하면서, 경제성이 검증되지 않은 사업에 대규모 재정이 투입되는 데 따른 예산 낭비 가능성과 함께 국가재정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지역 숙원사업을 풀어주는 ‘선심성’ 정책이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논란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9일 국무회의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을 확정ㆍ발표하면서 그 추진 배경에 대해 ▷지역경제의 활력이 떨어지는 가운데 수도권과의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는 점 ▷지역발전을 위해 대규모 프로젝트가 필요하지만 인구 감소 등으로 타당성 확보 등에서 어려움이 많다는 점 ▷지역의 성장발판 마련을 위해선 국가의 전략적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 등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연합뉴스

    공공 인프라의 구축 지연과 젊은 층의 인구 유출로 지역개발 프로젝트가 예비타당성 조사의 문턱을 넘어서지 못하고, 이것이 다시 수도권과 격차 확대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끊기 위해선 국가의 전략적 투자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국가재정법도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국가 정책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사업에 대해선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면제한 데 따른 부작용과 논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제도를 운영하기 시작한 것은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이었다. 타당성에 대한 종합적 검토 없이 재정이 방만하게 운용되는 데 따른 예산 낭비를 최소화하고 제한된 국가재정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 결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사업은 절반을 넘지 못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공동투자관리센터 보고서를 보면 1999년부터 2017년까지 예타를 실시한 690개 사업 가운데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한 사업은 327건으로, 47.4%로 절반도 안됐다.

    물론 모든 SOC 사업을 경제성의 잣대로만 볼 수는 없다. 하지만 경제적 타당성 이외에 주민 편의나 안전, 지역 균형발전 등 국가정책적인 요인까지 고려한 종합적 타당성 확보 비율도 63.3%에 불과했다. 항만(74.4%)과 수자원(70.2%) 분야는 종합적 타당성 확보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도로(59.0%)ㆍ철도(56.8%)는 60%를 넘지 못했고 문화ㆍ관광ㆍ건축 분야도 63.1%에 머물렀다.

    정부의 이번 조치는 이처럼 까다로운 타당성 조사를 면제해줌으로써 각 지역의 숙원사업을 해결해주는 성격이 강하다. 이에 따른 예산 낭비 가능성과 함께,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선심성 정책이라는 비판도 면키 어려워 향후 논란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발표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에서 주목되는 것은 철도ㆍ도로 사업이다. 서울특별시와 경남 거제시는 2시간대로 연결되고, 새만금 국제공항도 건설될 계획이다.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분야는 광역 교통ㆍ물류망 구축 사업이다. 총 10조9000억원 규모다. 이 중 대부분이 철도 업에 투자된다. 수도권과 영남대륙을 2시간대로 연결하고, 기존의 경부선(서울-부산)에 대응해 강호축(강원-호남) 구축을 본격화해 X축 철도망 초석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단일 사업으로는 가장 큰 규모인 4조7000억원이 경남 거제시와 경북 김천시를 잇는 172km 길이의 남부내륙철도 신설에 들어간다. 서울과 거제를 기존 4시간 30분에서 2시간 40분대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 지역민의 50년 숙원사업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 공약이기도 했다. 또 청주공항∼제천(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1조5000억원을 투입한다. 목포~강릉간 이동시간은 기존 5시간 35분에서 3시간 30분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베타뉴스 온라인뉴스팀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