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토러스투자증권] 엠젠플러스-첨생법 통과 시 최대수혜주 기대·목표가 미제시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1-29 06:36:38


    엠젠플러스(코스닥 032790)는 레이저프린터 카트리지와 광네트워크 시스템 부품장비 생산업체이며 식품관련 프랜차이즈 사업도 펼치고 있다. ICT사업 BIO사업 헬스케어사업 식료품 사업에도 나서고 있다. 국내1개 해외1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현상기 사업은 레이저프린터용 현상기 제조를 주사업 목적으로 2004년 토너카트리지 누적 1000만대를 돌파했다. 동사는 2012년 10월부터 중국 성우시구유한공사를 통한 생산인프라를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HP에 납품중이다. 동사의 생명공학연구소는 2009년 세계 최초로 Fasl 형질전환 복제돼지를 탄생시킨 바 있다. 동사의 사업환경은 ▷컬러 레이저프린터 및 복합기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레이저프린터 카트리지는 일정주기로 교체되는 소모성 제품 ▷이동통신사들의 LTE 투자 확대로 증폭기 수요 증가할 것으로 전망 ▷정부의 철도 건설 프로젝트 증가로 철도궤도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변동은 사무기기시장 동향에 민감하며 건설 토목경기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주요제품은 ▷ICT (카트리지부품 비디오폰 인터폰) ▷식료품 도소매 프랜차이즈 (아리랑핫도그) 등이다. 현상기사업을 위한 원재료는 성아전자 등에서 매입한다.


    동사의 실적은 ▷협력업체인 삼성전자의 프린터 판매량 ▷이통사 통신시설 투자 규모 ▷정부의 철도사업 관련 투자 증가시 수혜를 입는다. 엠젠플러스의 재무건전성은 매우 악화된 상태로 ▷부채비율 117% ▷유동비율 83% ▷자산대비 차입금비중 44% ▷최근4분기합산 영업익적자다. ▷최근 3년 연속 영업손실 지속 ▷올해 누적 영업이익 적자 (주재무) ▷최근 3년 영업현금흐름 마이너스 지속 ▷올해 누적 영업현금흐름 마이너스 (주재무) 등으로 나타났다. 신규사업으로 지난해 3월 식품관련 프랜차이즈사업 진출을 위해 (주)아리랑에프앤비를 인수한 바 있다.

     

    엠젠플러스 코스닥 032790
    첨생법 통과하면 이종장기이식 선두주자인 동사가 최대 수혜주 될 듯

    종목리서치 | 토러스투자증권 전상용 |  

    첨단재생의료법 올해 통과할 듯..

     2016년부터 김승희 자유한국당의원과 약사출신인 전혜숙 더불어민주당의원이 첨단재생의료법안을 연이어 제출하였다.
    보건복지위 위원장인 이명수 의원도 지난해 8월 통합법 형태의 법안을 발의하였다.

    해당부처인 보건복지부와 식약처, 정치권 정부부처는 첨단재생의료법이 무난히 법안소위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즉 이법안이 통과되면 현재 치료법이 없는 희귀질환이나 난치질환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즉 이종 장기이식 등 재생의료 임상연구가 활성화되고 관련 바이오의약품이 신속히 허가를 받고 상품화할 수 있게 된다.

    업계에선 빠르면 올해 상반기에 첨단재생관련 법안이 통과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돼지 췌도이식 등 장기이식분야 선두기업인 동사의 수혜가 예상된다.

    특히 돼지가 사람과 생리적 특성과 장기의 크기가 가장 유사해 전세계적으로 돼지 각막, 췌도 이식 임상실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 선도 돼지 췌도 및 각막 이식 기술 보유..

     동사는 2017년 7월 국내 최초 인간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도이식용 형질전환 돼지 '형광이(특허그림2)'를 생산하여 돼지 췌도를 그대로 사용하는 뉴질랜드 LCT보다 앞선 기술로 1) 지난해 1/30일 돼지 췌도를 당뇨가 걸린 14마리 원숭이에게 이식하는 동물 전임상을 삼성서울병원 장기이식센터 김성주교수와 진행하고 있다.

    2) 지난해 8월 베트남 하노이 의과대학과 당뇨치료를 위한 돼지 췌도 이식제 개발 및 임상시험 MOU를 체결하여 당뇨치료제 개발을 본격 진행한다.

    올해 첨생법이 통과되면 이종장기이식 관련 최대 수혜수가 될 전망이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6696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