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갤럭시S10의 차세대 운영체제 '안드로이드Q'의 모든 것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1-24 13:18:19

    <출처: 폰아레나>

    현재 구글은 2019년 운영체제로 안드로이드Q를 개발중인데, 예정대로라면 내달 공개될 갤럭시S10은 올해 말 경 안드로이드Q 베타버전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美 IT미디어 폰아레나는 현지시간 23일, 지금까지 알려진 안드로이드10 버전인 Q에 관련된 모든 루머를 정리해 소개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안드로이드Q의 뜻:
    지금까지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코드네임을 모두 과자에서 따왔다. 안드로이드1.5 컵케익 이후, 젤리빈, 롤리팝, 마시멜로, 파이 등 다양한 과자 및 먹거리 이름으로 운영체제를 명명한 바 있다.

    현재 구글의 정식 발표가 난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안드로이드10 버전인 'Q'의 이니셜이 Qurabiya 또는 Queijadinha 에서 따왔다고 예상하고 있다. Qurabiya는 초코칩이 얹어진 쿠키이며, Queijadinha는 타르트와 치즈케익의 중간 정도의 외형을 지닌 디저트다.

    안드로이드Q 다크 모드:
    드디어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정식으로 다크모드를 지원하게 됐다. 매체는 구글이 크롬 브라우저와 함께 유튜브를 포함한 다양한 안드로이드 앱에서 다크모드를 테스트 하고 있는 내용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또한 픽셀3 용 안드로이드Q 초기 개발자 테스트 빌드에서 다크모드 옵션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다크모드를 사용하면 전체적으로 모든 사용자 환경이 어두운 톤으로 바뀌어 야간에 사용할때 눈의 피로를 최소화 해준다. 이는 현재 흰색이 배경인 운영체제와 앱의 분위기를 바꾸는데 큰 역할을 할것으로 보인다.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에서는 전력소모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안드로이드Q의 데스크탑 모드:
    매체는 초기 개발단계인 안드로이드Q의 개발자 설정에서 '포스 데스크탑 모드'를 발견했다고 전했다. 아직 정확한 바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이 기능이 지난해 삼성이 갤럭시노트9를 통해 공개한 '덱스'(Dex) 와 유사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했다.

    덱스는 갤럭시노트9에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면 PC 데스크톱처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더 세분화되고 강화된 권한 확인:
    안드로이드Q에서는 사용자 권한 설정이 더 세분화되고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에서 위치, 마이크 정보를 엑세스 할 수 있게 허락할 것인지를 물어보고 이를 승락하면 안드로이드 알림창에 허락한 권한을 표시해 사용자로 하여금 어떤 앱이 어떤 권한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한눈에 보여준다.

    폴더블 모바일 기기 지원:
    안드로이드Q는 폴더블 모바일 기기를 운영체제에서 기본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구글은 자사의 차세대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Q에서 폴더블 및 듀얼 스크린 모바일 기기를 통합 지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구글의 이야기에 의하면 안드로이드Q가 설치된 폴더블폰을 접은 상태에서 유튜브를 감상하다가 화면을 펼치면 재생하던 내용을 그대로 더 큰 화면에서 내용의 끊어짐 없이 감상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Q 발표 및 정식 출시 날짜:
    안드로이드Q는 올해 구글 개발자 행사인 구글I/O를 통해 정식 공개될 확률이 높다. 대부분 구글 I/O 행사는 매년 5월에 있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Q 또한 올 5월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정식 출시의 경우 전작인 안드로이드9.0 파이 운영체제가 8월 6일 정식 출시됐기 때문에 안드로이드Q 또한 8월이나 이에 준하는 날짜에 공개될 확률이 높아보인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6519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