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간편한 소규모 네트워크 확장 아이템, 아이피타임 PoE405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1-24 09:54:47

    공유기를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 중 하나가 바로 ‘아이피타임(ipTIME)’이다. 그러나 아이피타임에는 인터넷 공유기만 있는 것은 아니다. 공유기 제품군 외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를 선보이고 있으며 이미 국내 네트워크 시장에 강자로 인정받고 있는 상황이다. 높은 가성비와 그리고 만족스러운 다양한 기능, 최신 기술에 대한 빠른 적용은 초보자부터 전문가들까지 사용할 정도로 그 범위가 넓다고 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이 출시한 ‘PoE405’는 네트워크 솔루션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5포트 스위칭 허브이다. 이전에는 일명 더비 허브와 스위칭 허브로 나누어졌지만 현재로서는 스위칭 허브만이 사용되고 있다. 스위칭 허브는 포트가 부족한 유무선공유기 혹은 네트워크 장비에 보다 많은 네트워크 기기를 연결하고자 할 경우 포트를 늘리고 각 포트를 통해 요청되는 데이터 전송에 있어 스위칭 기능을 통해 어느 포트로 데이터를 보내줄 것인지 판단하는 허브인데 아이피타임 PoE405는 이런 스위치 허브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스위칭 허브는 상당히 많은데 아이피타임에서 내놓은 PoE405는 이러한 스위칭 허브 에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이 더해진 제품으로 가정이나 카페, 기업 사무실, 소규모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자 하는 환경에 필요한 5포트 스위칭 허브이다.

    ■ PoE(Power over Ethernet)란?

    우선 아이피타임 PoE405의 가장 핵심은 PoE 기능이다. PoE는 파워 오버 이더넷(Power over Ethernet)의 약자로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더넷 라인을 통해 데이터 뿐만 아니라 DC 전원을 같이 내보내는 기술이다. 이러한 PoE 기능은 802.3af, 802.3at 표준에 근거해 규격화된 기술로 네트워크 이더넷 라인을 통해 전원을 같이 공급하기 때문에 VoIP 전화, IP 카메라 등에 주로 사용된다.

    PoE는 전력과 데이터 전송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결되는 IP 장비에 전원과 이더넷 케이블을 동시에 연결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지기에 설치가 유용하고 이에 관련된 비용이 절감된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카페나 사무실에 IP 카메라를 설치할 때 벽에 설치하게 되는데 이 경우 전원과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한다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구나 기본적으로 복수의 IP 장비나 VoIP 기반의 전화기를 여러대 설치할 경우 한대마다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도 매한가지다.

    PoE는 이러한 부분에 있어 이더넷 라인을 통해 전원을 같이 공급해 설치의 유용함을 제공하는 것이다.

    PoE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규격이 있으며 아이피타임 PoE405는 802.3af 규격을 준수하고 있으며 각 포트별로 14.5w의 기본 전원 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메인 라인을 제외한 4개의 포트를 통해 총 58w의 전력을 지원한다. 즉 4포트에 공급되는 전력의 합이 58w 이내라면 전원을 공급하는데 무리가 없으며 한 포트당 최대 출력은 30w이다.

    ▲ PoE 기능을 통해 IP전화에는 별도의 어댑터를 쓰지 않아도 허브를 통해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 작고 견고한 아이피타임의 스위칭 허브 PoE405

    유선 스위칭 서브 기능을 담당하는 아이피타임 PoE405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PoE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외형적으로는 일반적인 허브에서 크게 벗어남 없이 무광블랙 컬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5개의 포트를 가지고 있으며 5번이 메인 포트, 1~4번이 허브로 사용되며 PoE 지원으로 한 포트당 14.5w의 출력, 최대 30w 출력을 가진다. 기본적으로 10/100Mbps의 데이터 수신이 가능하며 풀 듀플렉스(Full Duplex)를 지원해 200Mbps의 전송속도를 가지며 이를 통해 병목현상 없이 대량의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어 복수의 네트워크 장비 구성에 있어 무리가 없다.

    또한 포트부에 데이터를 포함한 PoE 상황을 알려주는 LED가 포트별로 배치되어 있어 쉽게 상태를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옆면에는 에어홀이 있어 내부의 공기를 배출하고 순환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으며 바닥면에는 제품을 고정할 수 있도록 홀이 존재해 네트워크망 구성시 수월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후면에는 전원부 및 접지, Extend 기능 지원을 위한 스위치가 존재한다. 통상적으로 이더넷 라인은 길이가 길어질수록 데이터 전송이 더뎌지고 이는 PoE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전원 공급에 있어 규격보다 적은 전원이 공급되게 된다.

    이 경우 리피터를 사용해야하는데 아이피타임 PoE504는 자체적으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대 250M까지 설치를 지원한다. 물론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공급되는 전력은 낮아지며 100m 이상시 250m까지 최대 포트당 12w, 최대 24w까지 지원한다.

    어댑터의 경우 1.25A 출력의 어댑터로 PoE 기능으로 인해 추가적으로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소형화된 아답터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PC에 주로 사용되는 IEC-320 규격의 단자를 사용해 호환성이나 다소 먼거리에 있는 콘센트에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를 통해 전원 공급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PoE 지원, 아이피타임 PoE405

    아이피타임 PoE405에 대해 좋다 나쁘다 떠나 이 제품은 명확하다. PoE 기능을 통해 이더넷 라인을 통해 전원을 공급해 간결한 설치를 유도한다. 그리고 먼거리의 ip 관련 기기 설치로 인한 리피터 추가 설치 없이 지원한다.

    이 제품은 개인보다는 네트워크 전문가를 위한 장비일 것이다. 그리고 5포트 허브로 인해 VoIP 기반의 전화기, 액세스 포인트, 보안 단말기 및 IP 카메라 등 다양한 기기를 연결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장비라 할 수 있다.

    이는 점차적으로 IP를 기반으로 하는 하드웨어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우리가 요즘 접하고 있는 IoT와도 일맥상통한다. 그리고 PoE405 출시로 아이피타임의 PoE 관련 네트워크 장비들이 계속적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아이피타임은 네트워크 전문회사로 이미 자리잡았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 확장성이 어디까지 갈 것인지 무척이나 궁금한 부분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6489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