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광화문광장, 3.7배 넓어진다… 5개 노선 품은 초대형 역사 조성


  • 이동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1-21 16:00:19

    ▲ (사진 위부터) 1974년 광화문광장 일대. 현재 광화문광장 . 광화문광장 조성계획(안)  ©서울시

    서울 광화문광장이 오는 2021년 역사성을 간직한 국가 상징이자 시민의 광장으로 다시 태어난다.

    세종문화회관 쪽 차로가 광장으로 편입돼 면적이 3.7배 늘어나고, 광화문에서 시청까지는 지하로 연결돼 도시철도 5개 노선을 품은 초대형 역이 생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1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CA조경기술사사무소' 등의 'Deep Surface'(딥 서피스·깊은 표면)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국제설계전 공모에서 당선됐다고 밝혔다.

    시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의 목표로 ▷광화문의 600년 ‘역사성’ ▷3.1운동부터 촛불민주제까지 광장민주주의를 지탱해 온 ‘시민성’ ▷지상‧지하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보행성’ 회복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광장과 주변 도시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큰 그림이다.

    새로운 광화문광장의 가장 큰 변화는 정부종합청사 쪽 도로가 사라지고 모두 광장으로 편입돼 광장 규모가 1만9천㎡에서 6만9천㎡로 확대되는 점이다.

    이를 통해 경복궁 전면에 3만6천㎡ 규모 '역사광장', 역사광장 남측에 2만4천㎡ 규모 시민광장을 새로 조성하고 기존 질서 없는 구조물을 정리한다. 광장 폭은 60m로 기존보다 3배 가까이 넓어진다.

    이순신장군상은 옛 삼군부 터인 정부종합청사 옆으로, 세종대왕상은 세종문화회관 옆으로 이전을 추진한다. 광장 어디서든 경복궁과 북악산 전경을 막힘없이 볼 수 있게 하려는 목적이다.

    광화문광장이 100년 전 3·1운동에서부터 민주화 항쟁, 촛불집회까지 민주주의 역사의 주요 무대가 된 점도 설계에 반영된다.

    지상과 지하는 계단식·개방형의 성큰(sunken)공간으로 연결되며 단차를 이용한 테라스 정원이 꾸며진다.

    지하에는 서울시청까지 350m를 연결해 1만㎡ 규모의 '지하도시'를 조성한다.

    콘서트, 전시회 등이 연중 열리는 휴식, 문화, 교육, 체험 시설을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광화문에서 동대문까지 약 4㎞의 지하 보행로도 완성된다.

    서울시는 시청까지 이어지는 지하 공간을 활용해 현재 동아일보 자리 인근에 GTX-A(파주 운정∼서울∼화성 동탄) 광화문 복합역사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하철 5호선 광화문, 1·2호선 시청, GTX-A는 물론 노선·선로를 공유하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용산∼고양 삼송)까지 총 5개 노선을 품는 초대형 역이다.

    한편,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은 2021년 5월 완공 목표로 서울시 예산 669억원, 문화재청 예산 371억원 등 총 1천40억원이 투입된다.


    베타뉴스 이동희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6319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