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편의성 UP! AC1200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2004NS-MU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1-17 16:11:02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의 동영상 컨텐츠 플랫폼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면서 생산자 역할인 크리에이터들, 이를 소비하는 시청자 양측 모두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대용량의 데이터가 필요한 시대로 접어들게 됐다.

    또한 컨텐츠 평균 해상도가 풀 HD를 넘어서서 4K의 고화질, 고해상도로 쏟아지면서 원활한 네트워크, 특히 무선 네트워크의 품질 역시 중요해졌다. 그리고 이러한 컨텐츠 들을 향유하는 도구로 PC,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이러한 디바이스 들은 1인당 1-2개 이상, 1가구로 따지면 5-6개 이상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을 통해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공유할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의 중요성이 점점 더해져 가고 있으며, 그로 인한 우리나라의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의 보급율은 전세계 상위권에 랭크 되어 있을 것이 분명하다.

    국내 유무선 공유기 시장은 브랜드 ‘아이피타임(ipTIME)의 독주 체제가 굳어진 가운데 외산 브랜드 들이 크게 힘을 쓰지 못하는 다소 재미있는 상황을 형성하고 있다.

    2001년 창립 후 이에프엠네트웍스는 아이피타임이라는 브랜드를 선보인 이래,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네트워크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이런 아이피타임에서 유무선 고속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AC1200급 기가 유무선 공유기인 아이피타임 A2004NS-MU를 선보였다.

    ▲ 고속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는 A2004NS-MU

    AC1200급 기가 유무선 공유기인 아이피타임 A2004NS-MU는 전통적으로 아이피타임의 유무선 공유기를 대표하는 색상인 순백색 화이트 컬러가 적용되어 있으며, 특유의 큐브 디자인이 적용됐다. 제품의 패키지 역시 제품과 일치되는 화이트 컬러로 깨끗한 이미지의 통일성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피타임 A2004NS-MU의 구성품으로 4개의 안테나가 적용된 아이피타임 A2004NS-MU 본체와 랜 케이블, 2A 12V 규격의 AC 어댑터 그리고 제품 구성 및 보증서/PC 설치 도우미/모바일 설치 도우미/네트워크 서버 사용하기 설명서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A2004NS-MU 본체에 전력을 공급하는 2A 12V 규격의 AC 어댑터는 24시간 365일 1년 내내 꺼지지 않고 항상 전원이 켜져 있어야 하는 공유기의 특성 상 안정적인 전력을 공유기에 공급할 수 있게 하고, 다양한 종류의 어댑터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혼용을 방지하기 위해 전원 커넥터 옆에 제품 명을 적은 라벨 스티커를 붙여놓고 있다.

    ▲ 단순한 제품 메뉴얼이 아닌 서버 활용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PC 환경뿐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아이피타임 A2004NS-MU의 초기 세팅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 도우미 설명서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네트워크 서버 기능도 지원하여, USB 포트에 외장 HDD나 USB 같은 대용량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FTP 서버, 윈도우 파일 공유(Samba), 간이 웹서버 등의 기능도 사용할 수 있게 네트워크 서버 사용하기 관련 설명서도 제공하고 있다.

    아이피타임 A2004NS-MU는 리얼텍(Realtek)의 최신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 가속기와 1GHz의 고속 CPU가 내장된 최신의 SoC인 RTL8197F와 끊김 없는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DDR2 128MB로 구성됐다. 본체 상단에는 5GHz를 지원하는 5dBi 규격의 고감도 안테나 2개를, 본체 하단에는 2.4GHz를 지원하는 5dBi 규격의 고감도 안테나 2개를 탑재하여 듀얼밴드 와이파이(5GHz 2x2 867Mbps + 2.4GHz 2x2 300Mbps)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다. 참고로 안테나는 착탈식이 아닌 고정식이며 안테나를 회전시켜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유무선 공유기의 발열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높기 때문에 공유기의 발열을 얼마만큼 효율적으로 해소하느냐가 공유기의 성능과 수명에 직관되어 있다. 아이피타임 A2004NS-MU는 이를 위해 공기가 통하면서 내부의 열기가 외부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위와 같이 가능한 모든 면에 통기홀을 배치했다. 특히 바닥 면에는 고무발을 적용하여 바닥 면과 맞닿는 면과 간격을 두어 그만큼 효과적인 방열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아이피타임 A2004NS-MU의 구조 상 방열에 좀 더 효율적인 수직 설치를 지원하지 않고, 수평 설치만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 다소 아쉽다.

    상태를 알리는 아이피타임 A2004NS-MU의 LED 인디케이터는 강렬하지 않고 은은한 불빛으로, 간접 조명과 같은 효과를 보이며 굉장히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참고로 공유기 설정 메뉴에서 특정 시간 대에 LED를 OFF시키거나 완전히 OFF시킬 수 있는 항목을 지원하고 있다.

    아이피타임 A2004NS-MU의 후면을 살펴보면 USB 2.0 포트, 기가 비트를 지원하는 4개의 LAN 포트, 기가 비트를 지원하는 1개의 WAN 포트,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DC IN) 포트가 자리잡고 있다. USB 2.0 포트에는 외장형 HDD나 USB 드라이브 등을 연결해 아이피타임 A2004NS-MU를 FTP 서버, 윈도우 파일 공유 서비스(Samba), 간이 웹서버, 클라우드 백업, 프린터 서버 등으로 활용이가능하며, 해당 내용은 기본 제공되는 ‘네트워크 서버 사용하기’를 참조하면 보다 수월하게 구성이 가능하다.

    그리고 WPS 버튼을 통해 간편하게 공유기와 무선 랜카드를 연결할 수 있으며, 공유기가 미처 도달하지 못하는 음영지역을 커버할 수 있는 확장 익스텐더 또한 쉽고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 USB 메모리, 외장하드 등을 USB 2.0 포트에 연결해 네트워크 서버로 활용이 가능하다

    아이피타임 A2004NS-MU는 4개의 안테나로 11ac 2Tx-2Rx 5GHz 와이파이 망과 2Tx-2Rx 2.4GHz 와이파이 망을 동시에 구성하며, 5GHz 대역에서 최대 속도 867Mbps, 2.4GHz 대역에서 최대 속도 300Mbps를 동시에 지원한다.

    5GHz는 직진성이 강한 주파수의 특성 상 2.4GHz에 비해 벽과 같은 장애물 또는 높이 차가 급격히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그 성능이 다소 저하되는 단점이 있어, 공유기가 설치된 장소의 특성에 따라 5GHz와 2.4GHz를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다.

    아이피타임 A2004NS-MU의 초기 설정을 위해, PC를 통해 아이피타임 웹사이트에서 설치 도우미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안내문에 따라 간편하게 초기 설정을 진행한 후,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통한 5GHz/2.4GHz 와이파이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현재 SK브로드밴드의 기가 라이트(500Mbps)상품을 사용 중이고, 테스트를 진행한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갤럭시 S8+ 128GB, 노트북은 7세대 코어 프로세서 i7-7500U, 16GB 메모리, 512GB M.2 SSD를 탑재한 ASUS 젠북 UX530UQ가 쓰였다.

    ▲ 갤럭시 S8+ 128GB – 5GHz 대역

    먼저 장애물이 없는 공간에서 5GHz 대역으로 테스트한 결과이다. 가장 좋은 결과값은 다운로드 약 41MB/s, 업로드 약 36MB/s, 핑 5ms로 거의 유선으로 연결한 듯한 최고 속도가 측정되었으며, 가장 낮은 결과값도 다운로드 약 22MB/s, 업로드 19MB/s, 핑 4ms로 측정됐다.

    이 테스트는 벽을 두 개 정도 통과해야 하는 환경에서 5GHz 대역으로 테스트한 결과이다. 최고 속도는 물론 낮았지만, 3회에 걸친 테스트에서 균일하게 평균적으로 다운로드 30MB – 34MB/s, 업로드 22MB – 28MB/s의 높은 속도를 기록했다.

    ▲ 갤럭시 S8+ 128GB – 2.4GHz 대역

    장애물이 없는 공간에서 2.4GHz 대역으로 테스트한 결과이다. 확실히 5GHz 대역보다는 다운로드/업로드 속도가 낮았지만 다운로드 9 – 12MB/s, 업로드 10 – 12MB/s의 속도를 내주며 사용하기 불편하지 않는 전송속도를 보였다.

    5GHz 대역과 동일하게 벽을 두 개 정도 통과해야 하는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다운로
    드 속도는 큰 차이 없이, 업로드 속도만이 하락하는 것을 확인했으며, 확실히 5GHz 대역보다는
    2.4GHz 대역이 다운로드 측면에서 별다른 성능 하락 없이 성능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
    었다.

    ▲ ASUS 젠북 UX530UQ 노트북에서도 2회에 걸친 노트북 테스트에서도 만족스러운 속도를 보였다

    ASUS 젠북 UX530UQ는 장애물이 없는 5GHz 대역에서 2회에 걸쳐 테스트 하였으며 해당 대역에
    서 2회에 걸쳐 와이파이 테스트 한 결과 1차 다운로드/업로드 속도는 357.34/262.17Mbps, 2차는
    325.64/288.55Mbps로 만족스러운 속도를 보였다.

    ▲ 고속 인터넷 시대를 위한 합리적인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2004NS-MU는 4만원 후반 대라는 뛰어난 가격 대에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5GHz, 2.4GHz 대역 모두 뛰어난 속도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유무선 공유기의 성능과 수명 모두 직결되어 있는 하드웨어 설계구조 면에서도 뛰어난 통풍 구조를 채택하여 동급의 어떤 제품보다도 안정적이고 긴 수명을 예측할 수 있게 했다.

    또한 4만 원 후반 대의 유무선 공유기에서 네트워크 서버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사용자에게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는 아이피타임 A2004NS-MU는 단연코 동급 최고의 AC1200 유무선 공유기라 할 수 있겠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