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한국투자증권]휠라코리아-매수유지 목표가 7만6000원으로 상향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2-07 07:36:21

     

    필라는 1911년 이탈리아의 필라 형제가 창업한 의류 브랜드다. 속옷 중심이었으나 1970년대부터 스포츠웨어 전문으로 전환했다. 세계적인 브랜드로 발돋움할수 있게 했던 결단이다. 그러나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경영난에 빠져들어 결국 파산위기로 몰렸다.

    2003년 윤윤수 대표가 나섰다. 윤대표는 헤지펀드와 본사임원과 함께 지주회사인 SBI를 설립한뒤 MBO(내부경영자 인수방식)절차를 밟아 휠라본사의 관리에 나선다. 경영진이 중심이 되어 기업의 전부 또는 일부 사업부를 인수하는 '경영자매수방식'으로 회사를 장악했다. 기업이 내부의 사업부나 계열사를 매각할 경우 해당 사업부나 회사 내에 근무하는 경영진과 임직원이 중심이 돼 인수하는 것을 말한다. 윤윤수 대표는 2007년무렵 휠라코리아를 기반으로 휠라 브랜드 전체를 장악하고 관리하게 됐다. 윤윤수 대표는 30세에 한진해운 입사를 시작으로 화승이사 휠라코리아대표이사를 거쳐 휠라 회장까지 올라섰다. 대표적인 샐러리맨의 신화다.

    현재 필라는 스포츠 전문 브랜드(휠라) 스포츠 기능성 언더웨어 (휠라언더웨어) 고감도 패션 스포티브 캐주얼 아동복 (휠라키즈) 골프 전문브랜드 (휠라골프) 등 다수의 브랜드를 내걸고 시장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휠러는 연간 2회 전세계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다가올 시즌에 적용된 디자인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패션흐름을 겨냥한 신제품에 반영하고 있다. 휠라골프는 비즈니스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기존 백화점과 대리점 중심의 유통에서 골프전문점 골프장클럽하우스 등 홀세일 방식으로 전환했다.

    휠라코리아의 사업환경은 아웃도어 열풍이 이어지면서 스포츠 의류의 성장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캐주얼시장의 경우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다. 트렌드의 변화주기가 짧아지면서 치고 빠지는 식의 판매방식이다. 대신 생산물량 자체를 소규모로 시장에 내놓은 반응에 따라 철수 또는 확대생산으로 전환한다. 후발시장인 홈쇼핑과 온라인판매는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해외생산방식으로 인건비 비용부담을 낮춰 제품가격경쟁력을 높이려는 흐름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휠라코리아의 재무건정성은 상위권(상위 25% 이내)이다. 부채비율은 30% 유동비율 133% 그리고 자산대비 차입금비중은 28%대다. 상품판매 비중은 97% 나머지 3%정도는 로열티 수익 등에서 나온다. 휠라코리아의 실적에 영향을 주는 주요변수는 중국 등 아시아 권 골프산업성장 여부다. 골프 스포츠웨어 탑브랜드는 휠라가 장악하고 있다. 면화가격 화학섬유원료가격이 하락할 수록 휠라코리아의 원가율은 개선된다.


    휠라코리아(081660) 글로벌 브랜드의 길 - 종목리서치 담당 한국투자 나은채 

    FILA는 빠르게 도약하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다.
    중국, 북미 등 주요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고, 진입장벽이 높은 운동화 시장에서 글로벌 히트 제품이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브랜드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

    2019F PER14배는 글로벌사 평균 23배 대비 저평가로, 밸류에이션 re-rating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적 추정 및 FILA 부문 목표 PER을 상향, 목표주가를 6만원에서 7.6만원으로 상향한다(2019F PER 20배).


    아시아에서 주도권 잡고, 글로벌 시장에서 도약할 것

    FILA는 글로벌 2위 규모의 중국에서 프리미엄 스포츠 브랜드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금년 확고한 3위로 자리 잡을 것이다.

    국내 사업은 턴어라운드에 이어 중국인 인바운드 관광객 수요가 예상된다.

    미국에서는 신발 주요 유통채널에 진입하며 고성장이 예상된다.

    글로벌 주요 시장 호조에 따라 유럽, 동남아시아 등으로의 풍선 효과와 로열티 확대가 예상된다.


    핵심 경쟁력은 협업과 운동화, 글로벌 히트 모델 출시 역량

    라이선스, JV 등 복잡하게 얽혀 있는 브랜드 소유권으로 인해 스포츠 브랜드보다 저평가 되어왔다.

    그러나 각 로컬 시장에 강한 유통 및 브랜드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주요 시장 공략, 이로 인해 파생되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서 오히려 성장 기회가 강화되고 있다.

    또한 진입장벽이 높은 운동화에서 글로벌 히트 제품 출시를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보해가고 있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4503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