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

내년 서울 주택시장 '강보합세' 예상


  • 최천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1-29 13:23:47

    ▲ 주택산업연구원은 올해는 서울 아파트값 급등과 단독주택가격 상승이 전국 주택가격을 견인한 해로 진단했다. 내년에는 전국적으로 가격과 거래, 공급 하락 속에 서울 주택시장이 강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 송파구의 한 아파트 모습. © 사진=최천욱 기자

    올해 대비 상승폭 크게 둔화…아파트 매매 1.6% 상승
    정부 규제정책 영향…전국 '85만건'의 매매거래 예상
    주택산업연구원 "정부와 서울시의 정책공조가 필요"

    [베타뉴스=최천욱 기자] 내년 서울 주택시장이 '강보합세'가 예상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29일 주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19년 주택시장 전망'에 따르면 서울 주택가격은 올해 대비 상승폭이 크게 둔화되지만, 잠재된 상승압력으로 인해 매매 1.1%(아파트 매매 1.6%), 전세 0.3%로 강보합세를 띌 전망이다.

    주택거래는 서울지역의 상승폭 둔화와 경기도의 하락세 지속, 정부의 규제정책 영향 등으로 전국적으로 지난해 보다 약 6% 하락한 85만건으로 예상했다. 특히 본격적인 가격 조정이 예상되는 서울과 수도권이 거래감소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연구원 관계자는 "아파트가격 하락폭이 확대되고 있다"면서도 "단독주택가격 상승세가 이를 상쇄해 전국 주택가격 하락수준은 현장 체감 수준보다 낮다"고 설명했다.

    이어 "역전세 리스크가 지속되는 만큼 지방시장에 대한 집중적인 모니터링과 울산, 거제 등 지역경제가 어려운 지역의 경제 회복 차원의 정책 역량 집중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공급은 10~20% 내외로 감소하면서 인허가 48.9만호, 착공 38.0만호, 분양 22.5만호, 준공물량 52.1만호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했던 준공물량이 감소하면서 주택가격 하락폭이 둔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준공물량이 여전히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울산·강원 등 지역의 역전세난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연구원은 시장의 5대 영향변수로 주택관련 대출규제, 금리, 공급량, 가계부채, 입주량을 꼽았다. 공급요인에 의한 가격변동 위험은 비서울지역에서 줄어들 것으로 보이나, 금융요인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주택시장 불안은 여전히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2019년의 변곡점은 서울 주택가격 변동성 확대 위험과 금리인상이 소비자 부담으로 가중되는 시점이 될 수 있는 만큼, 안정적인 서울주택시장 관리와 꾸준한 서울시 주택공급, 그리고 경제상황을 고려한 합리적 수준의 금리인상 정책이 중요하다.

    더불어 주택공급확대정책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지자체, 주민과의 갈등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주택정책 추진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갈등조정이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원 관계자는 "무엇보다 중앙정부와 서울시의 정책공조가 필요한 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베타뉴스 최천욱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4167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