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하이투자증권] 한진칼 -명분이 지배구조를 개선시킬 듯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1-27 09:57:59

    한진칼은 2013년 8월 1일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 분할 방식으로 설립된 지주회사다. 주 사업부문은 임대사업부문 상표권사용수익 사업부문 등으로 구분된다. 항공운송(국내 국제여객)사업부문 정보제공(항공예약시스템)사업부문 임대(부동산임대)사업부문 호텔(객실제공)사업부문 여행업(여행알선)사업부문 등 5개 부문으로 이뤄졌다.한진칼이 운영하는 항공운송은 외국계 저가항공사 (LCC - Low Cost Carrier )의 국내 취항 및 경쟁사의 동일 노선 취항으로 경쟁이 심화돼 왔다. 여행산업은 낮은 진입장벽으로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매우 어려운 업종이다. 한진칼은 무인항공기 부문도 운영중이다. 주요국에서 항공촬영 탐색개발 등에 널리 활용되고 군사목적으로도 채택되고 있다.
    한진칼의 매출구성은 항공운수업77.82% 임대업9.75% 호텔업9.05% 여행업4.45% 정보제공업2.96% 연결조정-4.03% 등으로 구성된다. 한진칼 오너일가는 사회 각계의 견제와 비난을 받아왔다. 주주행동주의를 내건 펀드회사들이 지배구조개선 배당확대와자사주매입 사업전략재편 구조조정방안제시 등을 요구하고 있다. 국민연금 역시 올 6월 대한항공 총수일가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라는 내용의 서한을 보낸 바 있다. 한진칼 지분을 8.3%보유주중인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 코드 등을 도입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향후 한진칼의 주주친화정책 및 지배구조 개선 등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배구조 개선 가능성 높아질 듯

    한진그룹 오너 일가의 갑질이 잇따라 폭로되면서 한진그룹 계열사 전반에 대한 기업 지배구조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하에서 지난 11 월 15 일 공시를 통하여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 KCGI 가 동사 지분 9.0% 확보를 밝혔다.
    주주행동주의 펀드들이 제안하는 요구 내용은 주로 지배구조 개선, 배당 확대 및 자사주 매입, 사업전략 및 구조 조정 방안 등이다. 특히 유휴자산매각을 독려하고, 확보한 자금을 주주환원이나 재무구조 개선에 사용할 것을 제시한다.

    이에 따라 KCGI 도 향후 배당확대 등 주주친화정책 및 지배구조 개선 요구 등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칼호텔네트워크 등 그룹 유휴자산 활용 방안에 대하여도 독려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민연금이 지난 6 월 대한항공에 총수 일가 의혹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라는 서한을 보내기도 하는 등 투명한 지배구조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한 연장선상에서 동사를 8.3% 보유하고 있는 국민연금의 경우 스튜어드십 코드 등을 도입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향후 주주친화정책 및 지배구조 개선 요구 등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서 분명한 점은 주주행동주의 펀드 등 사모펀드의 경우 지배구조 개선 등이 기업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명분이 여타 주주들의 호응을 받아야 한다. 땅콩 회항, 물컵 갑질, 폭언폭행, 배임협의 등 한진그룹 오너십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기 때문에 지배구조 개선 등 제시하는 명분이 충분히 여타 주주들의 호응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지배구조 개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유가하락 등 실적 턴어라운드 예상 향후 지배구조 개선 가능성이 주가 상승 모멘텀

    동사에 대하여 투자의견 매수에 Sum-of-part 밸류에이션에서 자회사 가치 상승 등을 반영하여 목표주가를 35,800 원으로 상향한다.
    Sum-of-part 밸류에이션에서 자회사 가치의 경우 상장회사는 평균시장가격을, 비상장회사는 장부가치를 적용하여 산출하였다.


    동사의 주가는 내년 예상기준으로 PBR 1.0 배로 거래되고 있어서 밸류에이션이 매력적인수준이다.
    유가하락 등으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예상되는 환경하에서 향후 지배구조 개선가능성이 주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4019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