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합리적인 고성능 PC용 NVMe SSD, ADATA XPG SX6000 프로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1-12 15:14:32

    SATA3 기반의 SSD 출시 이후로 사용자가 느낀 것은 HDD에 비약적으로 상승한 PC의 ‘체감 성능’이었다. 그렇지만 역설적이게도 SATA3 인터페이스는 SSD 이전 HDD가 쓰던 규격이었다는 점이다. 또 SSD의 속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이를 수용하기에는 부족한 규격이 되고 있었다.

    이러한 고민으로 인해 발표된 규격이 NVMe다. 별도의 데이터 라인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그래픽카드 혹은 애드온 카드의 라인 규격인 PCI-익스프레스를 사용해 향상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하며, NVMe는 현재 PCI-익스프레스 4배속 속도까지 나오게 됐다.

    여기에 NVMe 1.3c 규격까지 발표되어 앞으로 SSD 성능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NVMe 규격을 통해 SATA3 기반 SSD가 가진 550MB/s의 속도를 뛰어 넘어 평균 1,000MB/s 정도의 속도를 훌쩍 넘겼다. 지금 살펴볼 ADATA XPG SX6000 프로도 이런 NVMe 규격 SSD로 SATA3를 뛰어넘는 속도를 갖췄다.

    ADATA는 메모리 및 플래시 메모리 모듈을 포함해 DRAM을 생산하는 업체로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뿐 아니라 기업형 제품도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제조사다. SSD 부분에서는 하이엔드 사용자를 위한 게이밍 라인업 XPG, 그리고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SU, PU 라인업을 통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국내 공식수입사인 코잇을 통해 선보인 ADATA XPG SX6000 프로는 고성능 기반의 게이머를 대상으로 하는 SSD다. XPG 제품군으로 출시된 많큼 높은 성능의 SSD를 원하는 사용자를 위한 제품임을 알 수 있다.

    ■ NVMe를 기반으로 하는 ADATA XPG SX6000 프로

    ADATA XPG SX6000 프로는 NVMe 1.3를 지원하고 있으며 64층 레이어 3D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 모듈 기반 제품이다. M.2 형태를 가지고 있는 ADATA XPG SX6000 프로는 최대 읽기 성능에 있어 2,100MB/s의 성능을 최대 쓰기 성능에 있어서 1,500MB/s의 성능을 가지고 있고 현재 가장 대중화된 2.5인치 기반의 SATA3 SSD에 비해 3~4배 이상 빠른 속도를 보이는 제품이다.

    이러한 ADATA XPG SX6000 프로는 빠른 성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M.2 규격을 통해 물리적으로 작은 사이즈(2280)를 가지고 있어 울트라북을 포함한 노트북 그리고 설치의 편의성으로 인해 PC에도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용량은 각각 256GB/512GB/1TB으로 출시됐다.

    M.2라는 물리적인 규격으로 인해 사실 ADATA XPG SX6000 프로의 외형에서 타사 대비 큰 차이를 발견하기는 힘들다. 다만 NVMe로 넘어가면서 데이터 대역폭이 상승한 만큼 이로 인해 발열이 높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기에 발열이 높아질 경우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는데 ADATA XPG SX6000 프로는 메모리 모듈 부분에 부착할 수 있는 방열판을 제공한다. 이런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한 부분이다.

    참고로 최근에는 M.2의 발열 억제를 위해 고급형 메인보드 일부 모델은 별도의 히트싱크를 제공하기도한다. 이러한 발열에 대해 메인보드에서 제공되는 방열판 혹은 히트싱크가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는 것이 발열 면적이 높아 효율적일 것이다.

    또한 일부 메인보드 및 노트북의 경우 M.2 SSD에 부착된 메모리 모듈이 양면으로 부착되어 있을 경우 두께 문제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ADATA XPG SX6000 프로는 단면 디자인으로 높은 호환성을 제공한다.

    ADATA XPG SX6000 프로에 사용된 컨트롤러는 리얼텍사의 RTS5762DL로 이 컨트롤러는 리얼텍사가 2018년 컴퓨텍스를 통해 처음 선보인 컨트롤러로 고성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컨트롤러는 NVMe 1.3를 지원해 4개의 낸드 채널을 가지고 있으며 3D TLC, 3D QLC를 지원한다.

    이러한 리얼텍사의 RTS5762DL은 NVMe를 지원하는 컨트롤러 중 중급에 해당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CI-익스프레스 3.0 4배속, AES256 암호화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아쉬운 것은 DRAM 캐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며 이는 ADATA XPG SX6000 프로에도 고스란히 적용된다. 기존의 리얼텍사가 SSD 컨트롤러를 생산하면서 기존의 이미지를 벗어나고자 만들어낸 SSD 컨트롤러로 ADATA XPG SX6000 프로에도 적용된 셈이다.

    ■ NVMe를 통한 강력한 성능 돋보이는 SSD, ADATA XPG SX6000 프로

    M.2 규격으로 NVMe를 기반으로 하는 ADATA XPG SX6000 프로는 기본적으로 노트북을 비롯해 M.2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에 사용함으로써 성능과 공간이라는 양쪽 모두에 있어 매리트는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M.2는 작은 사이즈의 미니 PC나 슬림 노트북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굳이 공간의 제약이 없더라도 빠른 속도로 인해 일반 PC에도 점차적으로 사용 추세가 늘어나고 있다. ADATA XPG SX6000 프로는 이러한 장점은 담고 있는 제품으로 읽기 성능은 최대 2,100MB/s, 쓰기 성능은 1,200MB/s로 리얼텍사의 RTS5762DL이라는 보급형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이는 기존 SATA3 기반의 SSD보다 4배 정도의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것으로 현재 성능에 있어 가장 이상적인 NVMe 기반에 M.2 규격을 사용하는 것인데 ADATA XPG SX6000 프로가 여기에 포함된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ystal Disk Mark) 테스트에서 스펙에 맞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성능은 기존 SATA3에 비해 4배에 가까운 성능이다.

    온라인 게임인 ‘블레이드 앤 소울’ 테스트를 통해 HDD와 SATA3기반의 SSD와 비교해 성능차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게임이 요구하는 데이터가 많지 않으면 SATA3 SSD와의 성능차는 크지 않음은 참고할 부분이다.

    그렇기에 게임마다 이러한 로딩 시간에서는 차이를 보이게 된다. 물론 SSD의 장점은 로딩 시간을 줄이는 부분을 통해 빠르게 게임에 접속해 플레이하거나 어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실행해 신속하게 작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게임에서는 데이터 요구치가 높더라도 안정적으로 프레임을 유지하는 장점 또한 있으며, 대역폭이 높은 SSD일수록 이러한 부분에서 체감 성능이 더욱 높아진다.

    대용량 파일을 전송하는 테스트에서 NVMe 기반인 ADATA XPG SX6000 프로의 성능 체감은 두드러진다. 게임뿐 아니라 동영상 편집 및 저장에 있어 효율적으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그렇기에 전문가들도 편집은 SSD 기반에서 진행하고 결과물에 대해서는 HDD에 저장하는 형태로 운용하고 있기도 하다.

    ADATA는 자체적으로 SSD 툴박스(Toolbox)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SSD에 관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SSD의 온도를 비롯해 예상 수명도 측정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진단과 더불어 데이터의 확고한 삭제가 필요한 경우 데이터 복구가 되지 않도록 삭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누적 사용량을 통해 제품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데이터 쓰기가 많거나 관리가 필요한 경우 매우 유용한 소프트웨어다. 또 별도의 마이그레이션(Migration)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기존의 SSD 및 HDD의 데이터를 포함해 OS까지 안정적으로 복사가 가능하다.

    ■ 만족스러운 성능의 NVMe SSD, ADATA XPG SX6000 프로

    ADATA XPG SX6000 프로는 5년의 워런티 기간을 제공하며, 국내 유통사 코잇을 통해 제품 공급과 더불어 A/S가 이뤄진다. ADATA XPG SX6000 프로는 NVMe를 통해 만족스러운 성능을 제공하며 M.2 규격을 통해 설치 공간의 매력과 간단한 설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ADATA 제품군은 국내 여러 유통사가 각자 별도의 모델을 배정받아 출시된다. 그 중 ADATA XPG SX6000 프로는 코잇에서 국내 유통을 담당하고 있다. ADATA XPG SX6000 프로를 코잇을 통해 선보임으로써 사용자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측면이 있다.

    코잇은 국내에 인텔 CPU를 비롯해 ASUS 메인보드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규모가 큰 기업이다. 때문에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긴 워런티에도 불구하고 차후에 회사가 사라져 보증된 A/S를 받지 못하는 경우는 걱정은 접을 수 있다. 이런 부분은 ADATA XPS SX6000 프로의 경쟁력으로 작용한다.

    ADATA XPG SX6000 프로가 가진 NVMe 기반의 성능과 ECC를 통한 데이터 안정성, 방열판 제공으로 보여지는 성능 안정성은 5년 워런티를 통해 제대로 구축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ADATA XPG SX6000 프로가 가진 가장 강력한 장점일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3366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