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2년 연속 국감소환 대림산업, ‘하도급 갑질·이해욱 부회장 오너리스크’ 질타


  • 전준영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1-02 18:03:30

    ▲ 대림산업 이해욱 부회장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갑질논란, 하도급 업체에 고급 외제차 요구나 축하금으로 1억원으로 요구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2년 연속 국정감사에 오른 대림산업에 지속적으로 제기된 하청업체에 대한 갑질과 이해욱 부회장의 오너리스크를 두고 날카로운 비판을 했다.

    2일, 국회에 따르면 지난달 15일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대림산업 건설부문 박상신 대표이사가 김병욱 의원으로부터 하청업체 갑질과 대림산업 오너일가 이해욱 부회장에 관련된 질타를 받았다.

    김 의원은 지난 8월 대림산업의 하청업체 갑질과 관련된 공소장 내용을 공개하며 “대림산업 수명의 직원들은 52차례에 걸쳐 3억4300만 원의 금품과 명품가방을 수수했으며, 금품 교부날짜를 보면 한 곳의 하청업체로부터 거의 매달 동시에 수명의 직원이 뒷돈을 받아 챙겼다”고 말했다.

    더불어 언론보도에 보도된 내용을 인용해 “딸의 대입입학 축하 선물로 BMW 자동차를 요구했다는 얘기도 있고 축하금 명목으로 1억원을 요구했다는 얘기도 있다”고 지적했다.

    해당 논란으로 대림산업 현장소장 등 전·현직 임직원 10명이 지난 8월 검찰에 배임 수재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으며, 앞선 3월에도 대림산업은 불공정 하도급거래 행위로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900만원과 시정명령을 받았다.

    이에 박상신 대표는 “현재 기소된 상태로 재판결과에 따라서 처리할 계획”이라며, “윤리경영을 강화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한 점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해명했다. 이어 “더욱 노력해서 이런 자리에 서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올해 접수된 하도급 신고 건수만 20건, 반복되는 불법에도 공공기관 입찰참여 제한 등의 처벌 없어..

    김 의원은 공정위에 접수된 하도급 신고 건수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대림산업과 관련해 공정위에 접수된 하도급 신고 건수는 올해에만 20건에 달한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이렇게 직원들이 검찰에 가서 수사받고 공정위에 수시로 신고가 되고 있는데 대림산업은 도대체 뭘 한다는 건가”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의 질타에 박상신 대표는 “연 1만건 정도의 하도급 관리를 하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도급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며, “대부분의 분규는 조속히 합의해서 종결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대림산업 하도급 갑질에 대한 공정위의 처리 결과도 김 의원은 꼬집었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에게 김 의원은 “공정위의 결과조치를 보면 대부분이 심사절차 종료 또는 심사불개시로 조정은 3건에 불과하다”며, “대림산업이 하도급에 대한 불법신고가 들어가도 거의 유의미한 결과가 없다보니까 반복되는 게 아니냐”고 질의했다.

    이어 “건설사에 하도급 문제점이 발생하면 공정위가 벌점을 부과하는데 누계가 5점이 되면 입찰참여 제한 등의 불이익을 받는다”며, “하지만 현재 대림산업의 총점은 서울 기준 6.75점으로 이렇게 많은 신고를 당하고 불법을 저지르고 있음에도 공공기관 입찰참여 제한 등의 처벌을 전혀 받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상조 위원장은 “조달청을 비롯한 공공기관과 협의해서 이 부분에 대한 유권해석을 확정지어 공공입찰 참가입찰 제한제도가 실효성 있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오너리스크, 최고경영진도 하청업체 갑질의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하도급 갑질과 더불어 대림산업에 꾸준히 제기되는 갑질로 인한 오너리스크도 언급됐다. 김 의원은 “다른 건설회사보다도 대림산업이 심하게 갑질을 하고 하도급업체에 부담을 주고 있다”며, “기업문화가 상당히 선진화되지 못해서라는 평가와 함께 일각에서 이해욱 부회장의 오너리스크가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고 말했다.

    이해욱 부회장은 운전기사 상습 폭언·폭행 혐의를 받아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해 4월 벌금 1500만원을 선고 받았다. 따라서 지난해 국감에 갑질 논란을 이유로 이해욱 부회장을 증인에 채택했으나 해외 출장을 이유로 불출석했다. 하지만 여전히 대림산업의 갑질 문제는 개선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왔다.

    박 대표는 “직원들을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못한 저희 경영진의 책임이 큰 것 같다”고 발언했지만, 별도로 이해욱 부회장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박 대표의 발언에 김 의원은 “이게 직원들 개인의 일탈행위라고 보지 않는다”고 못박았다. 이어 “예측해 보건대 대림산업이 수주 욕심에 약간 저가 내지는 무리하게 수주를 하고 수주에 따른 이익을 맞추다보니까 결국엔 하청업체에 대한 부담을 전가하고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파생되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고 대림산업 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하지만 김 의원의 잇따른 지적에 박 대표는 “의원님 지적에 유념해서 더욱더 상생하는 기업문화를 만들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았다.


    베타뉴스 전준영 (june0601@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2956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