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GS리테일,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도입···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 혁신 추구


  • 이진성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0-31 16:36:35

    한국어도비는 GS리테일이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Adobe Experience Cloud)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은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디지털 접점에서의 고객 행동을 심도 있게 분석하며, 다양한 고객 인사이트를 확보하기 위해 어도비 애널리틱스 클라우드(Adobe Analytics Cloud)를 선택했다고. 어도비 애널리틱스는 모든 마케팅 채널에서 고객 인텔리전스와 정밀한 고객 분류 기능을 제공해 기업의 경험 비즈니스 추진을 지원하는 업계 최고의 솔루션이라고 어도비측은 강조했다.

    김동영 GS리테일 데이터지원팀 부장은 "어도비 솔루션 도입은 정확한 고객 이해와 세밀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실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어도비 애널리틱스는 고객 프로필을 강화하고 고객 반응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해, 그들이 원하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이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은 어도비 애널리틱스를 도입하며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다양한 사업부서에 산재된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온라인에서의 고객 행동을 정교하게 분석할 예정이다. 전사적 차원에서 단일의 고객 프로필을 활용함으로써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어도비 애널리틱스의 애널리시스 워크스페이스(Analysis Workspace)를 통해 여러 데이터 테이블과 시각화 및 구성 요소를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고객 분류 및 세그먼트를 한 곳에서 생성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리포팅 시간을 줄이고, 중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된 것.

    무엇보다 GS리테일은 어도비 솔루션 도입으로 디지털 접점에서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과거 단순하게 고객이 소비하는 콘텐츠를 분석하던 것에서 벗어나 브랜드와 고객 간 접점이 되는 모든 채널에서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어도비의 통합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AI) 프레임워크인 어도비 센세이(Adobe Sensei)에 기반한 고객 분석과 플랫폼 실행 역량 등을 적극 활용해 경쟁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김동영 GS리테일 데이터지원팀 부장은 "유통업계는 지금 디지털 기술의 확산으로 유례없는 변혁의 시기를 맞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과 커지는 불확실성 속에서 가장 확실한 해답은 바로 데이터에 있다. GS 리테일은 선도적으로 혁신을 주도하고 고객에게 타 기업과는 비교 불가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기영 한국어도비 대표는 "최근 어도비와 포레스터 컨설팅이 실시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사람, 프로세스, 기술 전반에 걸쳐 고객 경험을 추진하는 기업은 매출 증가율, 고객생애가치, 고객 유지 등의 비즈니스 지표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여줬다"며, "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GS 리테일의 여정을 함께 시작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이진성 (moun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2839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