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240Hz’ 흉내 낼 수 없는 게이밍 모니터, 벤큐 조위 XL2740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0-26 14:56:46

    PC시장에서 게임 시장은 점차적으로 상승하는 형태로 작년 2017년에 전세계 게이밍 시장은 33조원으로 2016년 대비 40% 상승할 정도로 거대해지고 있고 또 디테일해지고 있다. PC 게임을 시작으로 스마트폰, 게임기 등 이제 게임이라는 장르가 더 이상 아이들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으며 또한 게임 문화가 전세계적으로 성숙해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게이머에게 있어 PC기반의 게임의 장점은 어느정도 여유만 된다면 자신만의 시스템을 구축해 얼마든지 원활한 게임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스마트폰이나 게임기처럼 한정적이거나 전체를 교체하는 형태가 아닌 부품별로 자신의 원하는 부분을 변경해 적절하게 게이머가 선호하는 게임에 최적화해 즐길 수 있기에 PC게임 시장과 더불어 PC 하드웨어 시장도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모니터도 이러한 변화에 시류를 따르고 있으며 120Hz 이상의 모니터를 통해 부드러운 프레임을 보여주어 즉각적인 화면 변화를 표현해 액션을 비롯한 FPS, MOBA 장르에서 우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물론 일반적인 PC 작업 시에도 부드러운 화면을 통해 보다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벤큐에서 출시한 조위(ZOWIE) XL2740은 이러한 부분에 특화된 게이밍용 모니터로 240Hz의 압도적인 주사율을 갖춘 모니터다. 더불어 게임에 관련된 다양한 디스플레이 옵션을 제공해 단순히 고주사율을 제공하는 제품들과 차별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상의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는 게이밍 모니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조위 기어(ZOWIE Gear) 인수 이후 기존 조위 기어의 마우스, 마우스 패드, 키보드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모니터에도 게이밍 컨셉의 제품의 경우 조위라는 브랜드를 통해 게이밍 모니터임을 표현하고 있다.

    ■ 게이머를 위한, 게임을 위한 벤큐 조위 XL2740

    벤큐 조위 XL2740의 가장 큰 장점은 240Hz의 주사율이며 이는 초당 240장의 이미지를 모니터를 통해 표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LCD 모니터가 60Hz로 초당 60장의 이미지를 보여준다면 벤큐 조위 XL2740은 이에 4배에 달하는 240장의 이미지를 보여줌을 의미한다.

    이렇게 일반 모니터에 비해 4배에 달하는 이미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게임에서의 변화를 보다 빠르고 적극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전장에서의 상황이나 화면의 변화를 게이머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게임에서의 우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정확한 조준을 가능하도록 해 게임상에서 하드웨어적으로 우위를 가지게 된다. 물론 이러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120 프레임 이상을 뽑아주는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쓰는 PC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120 프레임 이상의 성능을 갖춘 PC를 가지고 있더라도 일반 모니터를 통해 게임을 즐길 경우 60프레임 밖에 보지 못하기 때문에 게이머 입장에서 240Hz 주사율을 가진 벤큐 조위 XL2740은 매력적일 수 밖에 없다.

    벤큐 조위 XL2740은 27인치 기반의 240Hz 주사율을 가진 TN 패널을 베이스로 하고 있다. 또한 1ms의 빠른 응답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1000:1의 명암비를 갖추고 있다. 최대 해상도는 FHD(1920x1080)으로 게임 이외에도 블루레이 및 영상 감상에 1:1 매칭 가능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

    외형은 블랙 컬러를 기반으로 화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레드 컬러를 통해 포인트를주고 직선 위주의 디자인을 통해 게이밍 제품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우측하단에 OSD 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뉴 S스위치(New S-Switch)를 통해 OSD를 직접적으로 조작하지 않더라도 미리 설정해준 3개의 프로파일을 선택적으로 고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벤큐 모니터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별도의 컨트롤러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콘셉트에 맞게 OSD 구성을 다르게 해 선택적으로 설정된 프로파일을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도 하다.

    후면은 벤큐의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나타내는 디자인을 따르고 있어 이동을 위한 손잡이, 그리고 하단에는 선 정리를 위한 홀이 있으며 레드 컬러로 포인트를 줬다. 단단한 형태의 스탠드는 모니터를 고정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또 모니터와 스탠드는 규격화된 VESA 마운트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원할 경우 별도의 모니터 암을 통해 유기적으로 고정해 사용할 수 있다.

    별도의 어댑터 없이 전원 통합 설계로 케이블 연결만으로 구동이 이루어져 하이앤드다운 기본기를 보여주고 있다. 마이크, 뉴 S스위치를 위한 USB 2.0 단자, DVI-D, HDMI 1.4, HDMI 2.0, DP(DisplayPort) 1.2, PC와 연결을 위한 USB 3.0 업스트림(Upstream)의 다양한 구성으로 단자부가 구성되어 있다.

    옆면에는 USB 3.0 업스트림과 연계된 2개의 USB 3.0 포트를 시작으로 헤드폰, 마이크 연결 단자가 있어 쉽게 외부 기기 및 오디오 기기와 연결할 수 있도록 편의성 높은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게이머들이 주로 헤드셋을 사용하는 점을 고려해 헤드셋 훅(걸이)을 제공하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게이밍 환경을 구축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간단하지만 멀티 디스플레이 구성 등 높은 제원을 기반으로 한 복잡한 형태의 구성을 가지기도 한다. 때문에 벤큐 조위 XL2740도 다양한 포지셔닝이 가능한 유연성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틸트, 엘리베이션, 스위블, 피벗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적화된 시야각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틸트의 경우 위로 20도, 하단으로 5도를 지원하며 스위블은 좌/우 각각 45로 조절이 가능하며 엘리베이션의 경우 140mm로 조절이 가능하며 정밀한 조정이 가능하도록 스탠드에는 미터가 표기되어 있어 멀티모니터 구성시 정확한 높이 및 각도 조절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더불어 벤큐 조위 XL2740가 가지는 차별화 중에 하나는 게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사이드 스크린 쉴드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보통 사진 편집 시 사용되는 스크린 쉴드를 게이밍 모니터에도 적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주변 조명이나 빛으로 인한 빛 반사를 최소화해 선명한 화면을 제공함으로써 오로지 게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 240Hz의 고주사율, 벤큐 조위 XL2740

    벤큐 조위 XL2740의 가장 큰 장점은 앞서 설명한대로 240Hz의 높은 주사율로 일반 LCD 모니터 대비 4배 높은 화면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고주사율 모니터의 장점은 화면의 변화가 많은 게임이나 스포츠 영상의 경우에서 크게 체감되는데 끊김 없는 화면을 보여주어 부드러운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이는 1ms의 응답속도와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찰라의 순간으로 승패가 결정되는 FPS 장르의 게임에서 인풋렉을 최소화해 정밀하고 정확한 컨트롤을 가능하게 해 전투에서 유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이는 고주사율을 통해 선명한 게임화면을 제공하고 적은 화면 흔들림을 통해 게임에서의 정확한 화면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게이밍 모니터라고 불리우는 144Hz 대비해서도 높은 주사율을 제공해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물은 게임에서 크게 도드라진다. TV의 경우도 높은 주사율을 제공하지만 TV의 경우 기존의 24 프레임을 120 프레임 이상으로 구현하기 위해 영상을 TV 자체가 계산해 뿌려준다면 PC에서의 240Hz는 실제 표현된 영상을 순수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TV와 PC모니터에서의 주사율은 같다고 하더라도 이미지 표현에 있어서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의 경우 60프레임으로 밖에 표현되지 않아 동영상을 통해 이를 보여주기는 힘들지만 15/30/60FPS의 GIF 파일을 통해 보면 어떤 느낌인지는 알 수 있을 것이다. 동일한 사각형이 동일한 속도로 움직이지만 프레임의 차이로 60FPS의 이미지가 선명하고 빠르게 움직이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 120Hz에서 화면

    ▲ 240Hz에서 화면


    주사율에 의한 차이는 게임에서도 드러나는 부분으로 화면 변화가 극심한 FPS 장르에서 쉽게 느낄 수 있으며 위의 이미지를 통해 어느정도는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1/250의 셔터스피드로 촬영되어 게임 화면을 움직이는 상황을 찍은 것으로 화면의 흔들림에 대해 책이 쌓여 있는 부분에서의 흔들림을 확인할 수 있다.

    120Hz 혹은 144Hz와 240Hz의 차이는 크지 않을 수 있지만 보다 선명하고 정확한 이미지 정보를 요구하는 게이머에게는 필요한 부분이고 벤큐 조위 XL2740의 장점이라고 하겠다.

    OSD의 경우 한글을 지원하고 있으며 게이머를 위해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특징적으로는 블랙 이퀄라이저(Black eQualizer), 컬러 바이브런스(Color Vibrance), 픽쳐 모드(Picture Mode)를 들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시력보호를 위한 로우 블루 라이트(Low Blue Light) 기능을 지원해 눈의 피로도를 줄이는 옵션도 제공된다.

    ▲ 블랙 이퀄라이저 0단계

    ▲ 블랙 이퀄라이저 20단계, 사물 구분이 더욱 확실해 진다

    블랙 이퀄라이저는 게임 중 어두운 공간을 밝게 표현해 적의 움직임을 빠르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드로 20단계로 조정하며 자신이 즐기는 게임에 맞추어 조정이 가능하다.

    ▲ 컬러 바이브런스 0단계

    ▲ 컬러 바이브런스 20단계

    컬러 바이브런스도 역시 20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며 게임에 채도를 설정하는 기능으로 이를 통해 색의 표현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는 다채로운 컬러로 게임 화면이 이루어질 경우 단순화된 컬러 표현을 통해 지역 및 캐릭터를 보다 확실히 구분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픽쳐 모드는 다양한 장르에 맞추어 조정이 가능하도록 미리 설정된 프로파일로 FPS1, FPS2, RTS를 시작으로 커스텀 설정으로 게이머(Gamer) 1, 2, 3를 제공하며 무비(Movie), 표준(Standard) 모드 등 다양한 설정 값을 제공한다. 물론 이러한 설정은 뉴 S스위치 컨트롤러를 통해 빠르게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또 인치 및 화면비에 대한 설정도 제공하고 있어 레트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에게도 유용하다.

     

    ■ 게이머를 위한 성능과 기능, 벤큐 조위 XL2740

    벤큐는 글로벌 디스플레이 기업으로 각 시장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를 선보이고 있으며 벤큐 조위 XL2740도 이러한 기조를 이어가는 제품으로 게이머를 위한 하드웨어적인 구성과 더불어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27형 디스플레이에 240Hz을 지원과 더불어 빠른 응답속도를 제공해 게이머를 위한 완성도 높은 하드웨어적 스펙을 갖추고 있다. 단순히 여기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편의성을 갖춘 기능을 OSD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이 역시 뉴 S스위치를 통해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무결점 제품이라는 점도 게이머에게는 매우 반길만한 옵션이다. 자신만이 생각하는 최상의 게이밍 환경을 구성하고자 한다면 벤큐 조위 XL2740은 쾌적함이라는 이름으로 그리고 게이머를 위한 최적화된 기능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선사해줄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