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대신증권] 글로벌 전략-중국이 몰고올 비바람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0-19 13:45:46

    대신증권은 19일 중국의 대내외 악재가 중국증시의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미중 무역분쟁이 진행되면서 투자심리의 위축을 불러왔다. GDP성장률 부진에 따른 경기하락우려, 지방정부 부채증가 등도 주식시장으로 투자자금 유입을 가로막고 있다. 오는 11월 미국 중간선거 전까지 지속될 트럼프의 대중 강경책으로 중국증시의 불안이 지속되면 중국향 수출비중이 높은 해당국 증시의 우려가 해소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체크 포인트 

     중국의 대내악재가 몰고올 연관국(중국향 수출비중 높은 국가) 증시 변동성 확대

    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 이슈, 다만 정책방향 그려질 정치적 이벤트 전후 안정 기대 


    환율조작국 지정은 피했지만, 내풍에 쉽게 휘둘리는 중국 증시 

     중국증시가 환율조작국 지정을 피했지만, 대내 악재에 주저 앉으며 18일 2.94% 하락했다.
    잠시 소나기를 피하며 생겼던 기대가 쉽게 악재에 휘둘리는 양상으로 그만큼 올해 미중 무역분쟁을 겪으며 중국증시를 바라보는 허약해진 투자심리를 재확인했다.

    중국증시를 주저 앉게 한 대내악재는 두가지로 1) 19일 발표되는 3/4분기 GDP 성장률(예상치 6.6%, ‘09년 1/4분기 6.4%이후 최저치) 부진이 가져올 경기하강 우려, 2) S&P가 지방정부 부채를 최대 40조위안으로 추정하면서 다시 재각된 부채문제다.

     올해 네번의 지준율 인하를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는 통화정책을 펼치고 있는 중국은 통제가능 범위 수준 안에 있는 물가를 전제로 연초 6.5%로 제시한 경제성장률 달성을 위해 금리인하 등 통화정책의 세부조정도 꺼내들 여력이 다.

    다만, 중국이 올해 들어 미중 무역분쟁의 역풍을 막기위해 디레버리징 강도를 완화 시키며 지방정부와 기업의 투자를 유인하고 있는 점은 부채문제처럼 구조적 리스크를 안고 있는 중국에 대한 우려를 재확산시킬 가능성이 더 큰 요인이다.

    중국이 흔들리면, 중국향 수출비중이 높은 해당국 증시도 디커플링 제한 

     올해 초 35% 수준으로 떨어졌던 트럼프 국정 운영지지도가 10월 이후 40%선을 넘어서고 있다.

    대중 강경책이 최근 지지도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어 오는 11월 중간선거 이전까지는 대중 압박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중국과 경제부문의 연관성이 큰 국가들에게는 불안요인이 지속될 수 밖에 없다.

    올해처럼 미중간 무역마찰에 따른 중국경제 둔화 우려가 커졌던 국면은 지난 ‘15년 6월부터 ‘16년 1월로 중국 경착륙 우려로 중국 주가와 위안화 가치가 급락하고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중국과 경제부문의 연관성이 높았던 국가들의 금융시장이 불안해진 바 있다.

    결국, 오는 11월 미국 중간선거 전까지 지속될 트럼프의 대중 강경책으로 중국증시의 불안이 지속되면 중국향 수출비중이 높은 해당국 증시의 우려가 해소되기는 어렵다고 판단한다.

    중국증시 안정화 시점, 10월 말 예정된 4중전회가 계기가 될 전망 

     패권국가를 넘보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미국의 대중 강경책은 지속될 수 밖에 없어 그 수단 중 하나인 대중 무역분쟁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는 대중 무역분쟁을 중간선거를 의식해 활용하고 있는 면이 있어, 중간선거 이후에는 양국간 갈등이 다소 완화될 것이다.

    중국은 내년 경제정책 방향을 그려볼 수 있는 정치적 이벤트가 4/4분기에 집중되면서, 증시가 4/4분기에 상승세를 보여왔다는 점에 주목한다(2010년 이후 평균 분기 수익률 7.5%). 10월 말 예정된 4중 전회는 중국 공산당 지도부의 경제, 금융 등 국정 현안에 대한 정책윤곽을 엿볼 수 있어, 정책기대를 바탕으로 중국증시가 안정을 되찾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2272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