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부산시 브리핑] 연제구 배산성지 2차 문화재 발굴조사 등


  • 정하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0-16 15:02:04

    ◆ 대형 건물터, 축대 그리고 성벽 위용 드러내

    [부산 베타뉴스=정하균 기자] 부산시 시립박물관 문화재조사팀은 연제구청에서 실시gks 배산성지(시 기념물 제4호) 유적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25일부터 배산성지 일원 문화재 2차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연제구 연산동 산61번지 일원에 위치한 배산성지는 토축산성으로 알려져 있었으며, 성벽이 급경사면에 축조된 관계로 대부분 허물어져 성벽의 존재 파악조차도 어려운 실정이었다. 특히 배산성지에 대한 문헌기록도 남아있지 않아, 고고학적 조사 외에는 배산성지의 실체를 파악할 단서가 없었다.

    박물관 문화재조사팀은 작년 1차 발굴조사에서 영남 최대 규모의 원형 집수지 2기와 부산 최초로 '을해년(乙亥年, 555년, 615년, 675년?)'명 목간을 발굴했으며, 대나무로 엮은 발이 출토되는 등 부산의 고대 역사를 새롭게 쓰는 계기를 마련한 바 있다. 

    올해 진행된 2차 발굴조사에선 배산성지 정상 아래 토성의 유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집수지 서쪽 약 30m 떨어진 경사지에서 높이 6m 규모의 건물 축대와 길이 13m 이상 규모의 대형 건물지가 확인됐다.

    1·2차 조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배산성지는 동남해안에서 동래지역으로 진입하는 왜적의 침입에 대비한 군사적 요충지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영남 최대 규모의 원형집수지 2기와 '을해년(乙亥年)'명 목간, 대형 건물지 및 치밀하게 쌓은 성벽시설은 배산성이 고대에 정치적․군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던 산성임을 말해주고 있다. 유사한 규모와 구조를 가지는 부산 인근의 고대산성으로는 김해 분산성(사적 제66호), 거제 둔덕기성(사적 제509호),  남해 대국산성 등이 있다.     

    시 관계자는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배산성지는 축조 당시 이 지역의 중심 치소성(治所城)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이번 발굴조사로 배산성 내의 공간구조 및 생활상을 복원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 市, 공원대책 발표

    오거돈 부산시장은 16일 시민행복을 위해 4년 간 1조600억을 투입, 공원일몰제 대상 공원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공원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시 역내 주요공원의 보전을 위해 2018년 추경예산 383억원을 투입, 이기대수변공원, 청사포수변공원, 에덴유원지에 대해 보상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4420억원의 시 재정과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비 6200억원 등 총 1조600억원의 일몰제 예산으로 공원부지 토지매입 등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제1차 시민행복라운드테이블 개최

    부산시는 오는 27일 오후 2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제1차 시민행복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한다.

    라운드테이블엔 100명의 시민이 참석, '나에게 행복이란?' 주제로 진행된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10월21일까지 부산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아 신청하면 된다.

    ◆ 부산국방벤처센터 설립 10주년 기념행사

    부산시는 18일 오후 3시 부산국방벤처센터에서 부산국방벤처센터 설립 1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방벤처 지원사업 소개, 부산국방벤처 10주년 발전사, 등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부산국방벤처센터는 국방과제 발굴, 국방기술 개발 등 중소·벤처기업의 국방산업 진출을 돕고 있다.

    ◆ 2018 부산정원박람회

    2018 부산정원박람회가 오는 18~21일까지 나흘간 부산시민공원 다솜마당 일원에서 펼쳐진다.

    이번 행사는 생활 속 정원문화의 확산 및 조경·정원 산업의 발전과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장을 만들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부산정원박람회에서 자치정원 16개소를 선보이며 국화, 핑크뮬리 등 10종 15만본으로 꾸민 아름다운 꽃길조성과 포트존 등 다양한 전시물을 설치한다.


    베타뉴스 정하균 기자 (a1776b@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2096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