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식

군산시, 국토부 도시평가 우수정책부문 1위 수상 ‘쾌거’


  • 방계홍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0-11 10:33:15

    ▲조현섭 주무관 

    군산시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한‘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인프라 평가’(이하 도시평가)에 응모해 우수정책부문 1위를 차지하여 지난 11일 도시의 날 기념행사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도시평가는 국토교통부에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매년 1년 동안 도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한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종합평가, 부문별평가, 우수정책부문으로 나누어 평가하게 된다.

    군산시는 지난 7월 도시재생과에서 추진 중인 월명동 일원 도시재생 선도사업을 우수정책부문에 응모한 바 있다.

    지난 8월, 1차 서류심사 통과 후 도시재생과 안내 및 협조로 평가위원 현장실사가 진행됐으며, 근대역사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원도심 일원 도시재생선도사업의 성과와 지속 가능성을 인정받아 최종 수상하게 됐다.

    월명동 도시재생선도사업은 지난 2014년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원도심 일원 466,000㎡를 대상으로 2014년~2018년까지 200억원을 투자・추진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내항 해양공원 조성, 테마가로 정비, 도시재생대학 운영, 근대건축물 DB구축, 거점시설 조성 등을 추진하여 전체사업의 90% 정도 완료된 상황이며, 앞으로 구)시청부지 광장 조성, 동국사 주변정비 등을 추진하여 올해 말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국토부 도시평가 우수정책부문 1위 수상과 더불어 군산시청 도시계획과에 근무하는 조현섭 주무관(지방시설주사보)은 이날 도시계획분야 공로를 인정받아 국토교통부장관 개인표창을 수상했다.

    조 주무관은 2004년부터 현재까지 군산시에 재직하면서 도시계획, 재난안전, 문화・체육,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한 바 있으며, 특히, 도시계획부서에 장기간 근무하면서 도시계획 및 택지개발, 국가사업 등 각종 주요시책 및 현안사업을 추진하여 시 도시계획 및 도시균형발전 등에 기여한 공이 크다는 평을 받았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도시재생을 위해 군산시가 그간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부분이 빛을 발한 거 같다”며 “도시의 체계적인 계획수립과 함께 월명동 도시재생 선도사업의 원만한 마무리를 통해 도심간 균형발전을 이루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베타뉴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1854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