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식

오피스텔 투자 ‘빨간불’... 한강신도시 역세권 지식산업센터 ‘디원시티’ 공급


  • 전소영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0-10 11:42:28

    ▲ 한강신도시 지식산업센터 디원시티 투시도

    지속되는 수익률 하락과 금리인상 여파로 오피스텔 투자 인기가 빠르게 사그라들고 있다.

    지난 4일 오피스텔 가격조사동향에 의하면 오피스텔 수익률은 올해 1월 이래 매달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서울은 지난달 4.97%에서 4.88%로 떨어졌고, 수도권도 5.31%에서 5.23%로 떨어지며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지난달 27일 미연방준비위원회가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며 한국과의 금리차가 벌어지자 연내 한은이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며 추후 상황도 좋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지식산업센터 인기는 매달 솟구치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 거래량은 2006년 751건 수준에 불과했지만 2016년에는 4,987건으로 약 6.6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지식산업센터 인기를 끈 것은 비교적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식산업센터는 개인 사업자가 입주하는 상가와 달리 법인이 장기 계약 후 입주하기 때문에 임대료가 밀리거나 갑자기 공실이 발생할 위험이 적다.

    또한,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세제혜택도 받을 수 있다. 내년 말까지 정부가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에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의 세금 감면을 제공하고 있으며, 법인세 감면 혜택, 정책자금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이런 가운데 한강신도시 최초 역세권 지식산업센터인 ‘디원시티(D-ONE CITY)’가 분양 중에 있어 눈길을 끈다. 디원시티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4층 ~ 지상 10층으로 이뤄져 있으며 지식산업센터 397실, 상업시설 90실, 기숙사 180실 규모다.

    디원시티는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도 뛰어나다. 내년 7월에 개통예정인 김포도시철도 양촌역(예정)을 이용하면 서울까지 약 1시간대로 이동할 수 있고 구래동 복합환승센터(예정)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대곶IC 등을 이용하면 광역 도시간의 이동도 용이하다.

    또한, 인근에는 한강신도시 호수공원과 은여울공원, 솔터체육공원 등이 있어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김포한강신도시 유일 1종 위락시설 입점이 가능한 상업지구와 인접해 비즈니스 및 생활인프라가 우수하다.

    디원시티는 업무공간인 ‘디원시티 타워’와 상업시설 ‘디원시티 몰’, 주거공간 ‘디원시티 스튜디오’, 특화문화거리 ‘디원시티 컬쳐라인’을 한 채에 집약시켰다. 이는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을 줄이고 쾌적성과 업무 효율성을 높인 것이다.

    ‘디원시티 타워’의 경우 사무실과 함께 층고 12m의 고급스러운 로비와 사용자에 맞춘 소·중·대 회의실, 고품격 접견실, 쾌적성을 높인 중정, 종사자들을 위한 휴게공간인 옥상정원 등이 마련된다. 또한 가시성 97% 확보, 전 호실 발코니(서비스면적) 및 한강신도시 최초 IoT서비스 제공 등 업무 쾌적성을 극대화해 입주사 및 근로자의 업무 만족도 증대가 기대 된다.

    ‘디원시티 몰’은 직장인들의 고정 수요는 물론 4면 개방형 상업시설로 테라스 및 에스컬레이터 등 특화설계를 통해 양촌역으로 이어지는 동선 계획으로 양촌역 이용객까지 흡수시킬 것으로 전망되며, 접근성과 집객력이 높아 소비자와 투자자 모두 만족도 높은 상품이다.

    주거공간인 ‘디원시티 스튜디오’는 남향위주 배치와 IOT서비스 적용 등 주거 쾌적성을 높였으며, 전 호실 발코니 및 복층형으로 서비스 면적을 극대화해 공간 활용도도 높였다.

    ‘디원시티 컬쳐라인’은 호수공원부터 디원시티까지 이어지는 구래동 문화의 거리와 연계한 특화문화거리로 조명 및 조경 특화, 예술 조형물로 채워지며, 기업에는 휴게공간과 업무 효율 증대를 상업시설에는 풍부한 집객효과를 기숙사에는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수익형 부동산으로 각광받던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 분양형 호텔은 과잉공급으로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는 반면, 지식산업센터는 거래량도 늘어나고 있고 세제혜택도 풍부해 투자가치가 뛰어나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전소영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1797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