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진주시 브리핑] 진주시, 10월 축제 준비 '맞춤형 교통대책' 마련 등


  • 정우태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9-20 11:11:51

    ◆ 교통자원봉사자, 경찰 등 1만2464명 교통안내

    [진주 베타뉴스=정우태 기자] 진주시는 올해 10월 진주남강유등축제 입장료 무료화로 축제장을 찾는 시민·관광객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맞춤형 교통대책'을 마련했다.

    20일 시에 따르면 10월 축제 동안 교통 종합상황실을 설치·운영 한다. 경찰, 교통봉사단체, 공무원 등 총 1만2464명이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축제장을 찾는 차량 통행안내, 임시주차장 이용 유도, 셔틀버스 운행 등에 투입된다.

    시는 교통차량 증가에 대비, 임시주차장 32개소 1만3200여 면을 확보했다. 또한 외부 방문차량의 도심 유입을 억제하고, 외부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축제기간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외부관광객이 길 찾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축제장·임시주차장 이용안내 등 교통종합 안내문 10만부를 제작, 임시주차장과 축제장 부스 등에 비치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시는 관광객 차량들로 극심한 교통체증이 발생 할 경우를 대비한 별도의 교통대책을 마련했다.  고속도로, 국도 진입 입구에 축제장 교통 체증을 안내하기 위해 고속도로 진주IC 등 6곳 지점에 30여개의 교통 체증 안내판을 미리 제작, 현장에 비치했다.

    그리고 교통상황을 언론사 자막송출, 교통 라디오 방송(100.1㎑) 요청, 도로공사  시설 및 도로전광판, 버스정보 안내기를 통해 즉시 안내하는 등 극심한 교통체증에  대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축제장을 찾는 외부관광객과 시민 모두가 안전하게 10월 축제를 관람하기 위해선 시민들의 자가용 운행 안하기와 대중교통 이용하기에 달렸다"며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 2018 진주실크박람회 개막

    진주시와 한국실크연구원은 다음 달 2일부터 14일까지 칠암동 남강둔치 자전거대여소 앞 진주실크박람회장에서 '2018 진주실크박람회'를 개최한고 20일 밝혔다.

    진주실크박람회는 '개막행사, 전시판매, 체험홍보행사' 로 구성, 2일 오후 3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13일간 펼쳐진다.

    진주실크업체가 생산한 제품의 전시와 판매, 연구원과 업체에서 공동 개발한 R&D 결과물 홍보 및 전시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 추석 연휴 산불방지 종합상황실 운영

    진주시는 오는 22~26일까지 산불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시는 산림 관련 공무원, 임시산불진화대 등 대응인력에 대한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산불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만약 산불이 발생하면 경남도에 헬기 지원 요청을 하는 등 즉각적인 대응이 될 수 있도록 상황근무자에게 매뉴얼 교육을 실시, 신속대처 할 수 있도록 했다. 

    ◆ 추석연휴 안정적 수돗물 공급대책 마련

    진주시는 취·정수시설 등 수돗물 생산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비상근무계획을 수립·시행한다.

    시는 1개 반 5명으로 "특별 점검반"을 편성, 최근 취·정수시설에 대한 설비 운영 상태를 점검했다.

    특히 이번 점검에선 유해위험물에 대한 안정성 여부 등을 집중·점검했다.

    ◆ 친환경 교통주간 행사 개최

    진주시는 이달 16~22일까지를 "친환경 교통주간"으로 정하고 자가용 사용 줄이기 등 저탄소 친환경 생활 실천활동을 시민들과 함께 전개한다.

    진주시청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은 21일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출근하기, 자전거 또는 도보로 출근하기 등 자가용 안타기 행사를 가진다.

    시는 푸른진주시민위원회, 진주시그린리더, 경남환경교육연합회 등 시민단체 회원 40여명과 함께 21일 오후 1시부터 진주시 대안동 차 없는 거리에서 다양한 저탄소 친환경 생활 실천 대 시민 홍보 캠페인을 전개한다.


    베타뉴스 정우태 (beta0503@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1147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