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진주시 브리핑] 진주혁신도시 중심 국가혁신클러스터 조성 사업 추진 등


  • 정우태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9-19 13:31:51

     

    ◆ 항공국가산단 등 연계 항공부품·소재 산업 성장 기대

    [진주 베타뉴스=정우태 기자]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시행령'개정안이 지난 11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이달 2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진주혁신도시 중심의 경남 국가혁신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19일 시에 따르면 경남 국가혁신클러스터는 진주혁신도시 일대를 항공부품·소재산업 클러스터로 육성하는 내용으로 혁신도시 인근 직경 40㎞ 이내 지역(진주, 사천, 함안, 고성), 총면적 11.6㎢이 국가혁신클러스터로 지정될 계획이다. 진주지역은 혁신도시와 항공국가산단, 뿌리산단, 상평산단 등 총 11개의 산업단지 4.7㎢가 지정되며, 이 지역엔 700여 개의 기계금속, 항공관련 업체들이 입주해 있다.

    경남도는 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에 2024년까지 국·도비를 포함한 약 450억 원을 투입, 항공부품 소재산업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어 진주 혁신도시 활성화는 물론 항공우주·소재산업이 활기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국가혁신클러스터 내 투자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규제특례, 세제 지원, 보조금 우대 지원 등 각종 인센티브가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항공국가산단이 국가혁신클러스터로 지정됨으로써 항공산업 경쟁력 확보와 기술혁신 및 첨단화를 위해 국비지원사업으로 추진하는 항공ICT(정보통신기술) 융합클러스터 조성 사업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여 향후 진주가 항공ICT 융합산업의 핵심거점으로 도약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진주시는 2019년 상반기를 목표로 항공우주부품·소재산업을 특화분야로 한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도 추진하고 있어 특구지정과 국가혁신클러스터 조성이 연계될 경우 항공우주·소재산업 분야 기업육성과 유치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진주혁신도시 중심의 경남국가혁신클러스터 본격 조성에 대해 "항공우주·소재산업 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됐다"며 "혁신도시 시즌2, 경남국가혁신클러스터, 항공산업국가산단 조성과 더불어 서부경남 KTX만 조기 착공하게 되면 우리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이 경남은 물론 국가발전의 새로운 축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추석 연휴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위한 자체점검 실시

    진주시는 오는 22~26일까지 시민들이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기기의 정상작동 여부 등을 자체 점검하고 정상 운영할 계획이다.

    추석 연휴 기간 중 이용 가능한 곳은 11개소(금산면사무소, 공군교육사령부, 칠암현장민원실, 경상대병원, 중앙지하상가, 진주시청, 동부보훈회관, 신안·평거동행정복지센터, 경상대, 한국토지주택공사)다.

    '정부24'에서도 본인확인(공인인증서)을 통해 24시간 필요한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부동산 관련 민원서류는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가족관계 관련 민원서류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 9월 문화가 있는 날 '설레거나 두근거리거나'

    진주시 9월 문화가 있는 날 "설레거나 두근거리거나" 행사가 오는 27일 오후 7시 LH토지주택박물관 세미나실에서 하반기 첫 행사로 개최된다.

    행사는 "야만에 대한 통찰"편으로 공지영씨(소설가)의 강연과 진진씨(메조소프라노)의 노래 공연이 함께 진행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9월 문화가 있는 날 행사를 통해 공지영 소설가의 통찰적 시각이 우리 일상 삶에 대한 자기 성찰과 마음의 위안을 얻는 좋은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 진주시 홈페이지 새단장

    진주시는 홈페이지 전면 개편을 위해 제2회 추경예산에 4억5000만 원을 편성, 요구했다.

    2011년 전면 개편된 이후 부분적인 유지보수로만 운영돼 온 홈페이지를 최신 트렌드를 반영, 재구성함으로써 시정 홍보 및 사용자 편의성을 도모한다.

    이번 개편 대상은 대표포털, 시민광장, 문화관광 등을 포함한 23개 사이트가 대상이다.

    ◆ 市, 중3 학부모 맞춤형 입시설명회

    진주시는 지난 18일 오후 7시 진주시 청소년수련관 다목적강당에서 대성학력개발연구소 이영덕 소장을 초청, 중3 학부모를 대상으로 입시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는 "2022학년도 대학입시 개편안,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달라지는 입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중심으로 진행됐다.

    초청 강사인 이영덕 소장은 2022학년도 수능위주 전형 확대 및 달라지는 수능평가방법,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원칙 등에 대해 설명했다.

    ◆ 명석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맞춤형 복지 제공

    진주시 명석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9일 관내 장애인 및 독거노인 3가구에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날 장애인 박모씨(61)가구를 방문, 집안청소와 마당 잡초 제거와 폐기물을 정리했다. 

    또 무의탁 독거노인 강모씨(88)댁과 이모씨(69)댁을 찾아가 생신 축하상을 차리면서 훈훈한 정을 나눴다.


    베타뉴스 정우태 (beta0503@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1098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