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극강의 240Hz 모니터, ASUS ROG 스트릭스 XG258Q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9-01 00:00:28

    CPU와 그래픽카드의 중심의 성능 향상이 꾸준히 이루어지면서 PC 기반에서의 게임에서의 플레이 환경은 상당히 좋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물론 게임을 위해 일정부분 투자가 필요하지만 그 투자가 아깝지 않을 정도로 하드웨어인 성능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PC이상은 노트북을 비롯해 게임 시장에 상당히 주목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게이밍 환경은 비단 CPU와 그래픽카드에만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게이밍이라는 이름 하에 점차 주변기기쪽으로 또는 다른 하드웨어로 시장이 이미 확대된 상황이며 게이밍 마우스 혹은 게이밍 키보드 등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단어들로 게임에서의 쾌적한 환경을 위한 아이템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ROG 스트릭스(Strix) XG258Q는 게임을 위한 모니터로 ASUS는 ROG라는 브랜드 아래 그래픽카드를 필두로 메인보드,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 모니터, 노트북 등 PC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여왔으며 ASUS XG258Q 또한 이러한 ROG 브랜드 아래 존재하는 게이밍 하드웨어이기도 하다.

    게이머에게 최상의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ROG(Republic of Gamer)의 의도는 모니터에도 적용되어 있으며 꾸준한 출시와 더불어 PC 전반에 걸친 다양한 ROG 하드웨어를 통해 일관된 형태의 게이밍을 추구하고 있는 ASUS ROG의 가장 큰 강점이다.

    ■ 모든 기능이 집약된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스트릭스 XG258Q

    현재 출시된 모니터 중 게임을 위한 대표적인 제품이라 말해도 부족함이 없는 ASUS ROG 스트릭스 XG258Q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240Hz’의 흉내내기 힘든 높은 주사율이다. 1초에 60장의 이미지를 뿌려주는 일반적인 LCD 모니터와는 다르게 ASUS ROG 스트릭스 XG258Q은 같은 시간에 240장의 이미지를 표현해 화면 자체의 부드러움을 극대화 했다.

    이러한 주사율은 게임에서 PC의 하드웨어 성능을 제대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고성능의 PC나 그래픽카드를 통해 100프레임 이상의 성능을 뽑아낸다고 해도 모니터가 60Hz일 경우 100장의 이미지 중 60장만 보여주기 때문에 화면의 변화가 많은 FPS 게임이나 액션 게임에서는 전달되는 데이터가 손실되어 이에 대한 반응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으며 조작성에 있어서도 조준 혹은 에임에 있어 비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 프로게이머의 경우 최소한 100프레임 이상의 수치가 나오도록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높은 프레임을 통해 보다 정확한 에임이 가능하다는 것은 프로게이머가 아니더라도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도 기본적으로 인정하는 부분이다.

    ASUS ROG 스트릭스 XG258Q는 주사율(Hz)이 높을수록 부드럽고 그리고 불규칙적으로 움직이는 게임 화면에서도 보다 선명한 게임 화면을 볼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이런 부분에서 240Hz의 높은 주사율을 통해 게임 시스템의 성능을 온전히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게임 플레이에서의 정확성, 화면의 부드러움 및 선명함까지 챙길 수 있다.

    이러한 240Hz이라는 높은 주사율을 기반으로 하는 ASUS ROG 스트릭스 XG258Q은 이를 대변하듯 게이밍 모니터다운 유니크한 콘셉트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ASUS ROG 스트릭스 XG258Q는 풀 HD(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TN 패널을 채택해 1(GTG)ms의 응답속도, 논글레어, 블루라이트 차단, 십자선/타이머/FPS 카운터/맞춤 안내선, 눈부심 방지, 인풋랙 제어, AMD 프리싱크(FreeSync) 등 게이밍 모니터가 갖추어야 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블랙의 외형과 슬림한 베젤은 게이밍 환경을 구축하는데 있어 게이머가 요구하는 부분들을 적극 수용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비대칭 나선형 구조의 디자인으로 설계된 스탠드는 게이밍 모니터라는 느낌을 매우 강하게 전한다.

    이러한 외형은 뒷면에서 보다 두드러지며 마야 문양을 기초로 디자인되어 게이밍 콘셉트에 맞추어 선형 중심의 디자인을 통해 보다 강조되고 있다. 물론 패널에 대한 발열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 뒷면 상단에 배기구를 촘촘히 구성한 것도 특징이다.

    ▲ 모니터 입력 영상 규격은 2개의 HDMI와 1개의 DP로 구성되어 있다

    우측 후면에는 전원, OSD, 게임플러스, 게임비주얼 키가 위치하고 있으며 OSD 및 여타 다른 메뉴 조작을 위한 5방향 네비 조이스틱이 위치하고 있어 OSD를 포함해 ASUS ROG 스트릭스 XG258Q의 설정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견고한 나선형으로 디자인된 스탠드는 비대칭 구조로 안정된 무게감과 스위블, 틸트(세로 포함) 및 높이조절 가 가능하며 케이블 관리를 이한 홀이 스탠드를 중심으로 위치해 있다. 또한 HDMI 2개(2.0, 1.4), DisplayPort 1개, 이어폰, 전원 연결을 위한 커넥터가 후면에 있으며 깔끔한 디자인 유지를 위해 커버를 기본 제공한다.

    ▲ 엘리베이션, 틸트, 스위블 모두 지원해 다양한 포지셔닝이 가능하다

    ASUS ROG 스트릭스 XG258Q는 앞서 설명한대로 스위블, 틸트, 높이조절이 가능하며 좌우 회전 반경은 좌우 ±50도, 높이는 0~10cm, 틸트는 위아래 +20도에서 -5도로 게이머 환경에 맞추어 폭넓은 조절이 가능하며 단단한 레일을 통해 높낮이 조절에 있어 단단한 고정감을 준다.

    ASUS ROG 스트릭스 XG258Q는 별도의 전용 아답터를 사용하여 전원을 공급받으며 이는 멀티모니터를 구성하고자 하는 게이머를 고려하여 긴 케이블을 베이스로 표준화된 3구 케이블을 통해 여유로운 연결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 ASUS ROG 스트릭스 XG258Q은 ASUS의 RGB 동기화 기술인 아우라 싱크를 지원한다

    또 하나 ASUS ROG 스트릭스 XG258Q의 특징은 ASUS의 RGB LED 기술인 ‘아우라 싱크(Aura Sync)’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아우라 싱크는 그래픽카드를 비롯해 메인보드, 키보드, 마우스를 포함해 비주얼적인 요소를 RGB LED를 통해 강조하는 형태로 이를 통해 화려한 LED 구성으로 자신만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지지대 하단 LED는 모니터를 더욱 특별하게 해주는 요소 중 하나다

    ASUS ROG 스트릭스 XG258Q는 후면의 원형 형태로 이러한 아우라 싱크를 지원하고 있으며, 디자인적으로 차별화된 스탠드 하단에도 LED를 통해 바닥면에 그래픽 LED 효과를 주어 여느 게이밍 모니터와는 확연히 다른 디자인을 완성했다. 또 이 하단 LED는 손재주가 있는 게이머라면 3D 프린팅, 아크릴 가공 등을 통해 자신만의 이미지나 로고 노출로 개성을 더할 수 있다.

    ■ 강력한 OSD와 게이밍 핫키

    ASUS ROG 스트릭스 XG258Q는 앞서 소개한 것처럼 게이밍이라는 느낌을 강렬하게 전달하는 디자인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240Hz 기반의 패널을 통해 차별화된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물론 이러한 부분 이외에도 OSD를 포함해 ‘게임 핫키’를 통해 간편한 조작으로 게임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우선 ASUS ROG 스트릭스 XG258Q의 OSD는 5방향 조이스틱을 통해 OSD 호출 및 조작이 가능하며 모니터 뒷면의 핫키 버튼을 통해 게임 플러스/게임 비주얼 메뉴를 불러 호출이 가능하다.

    ASUS ROG 스트릭스 XG258Q의 OSD는 모니터의 전반적인 설정 값을 변경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게임비주얼/블루라이트/색/이미지/입력선택/시스템설정/MyFavorite 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메뉴를 통해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다.

    블루라이트는 LED의 청색 파장을 최소화하여 눈을 보호하는 기능으로 장시간 게임 플레이에 따른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하기 위한 옵션으로 5단계로 구분하여 선택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 한번의 클릭으로 십자선/타이머/FPS카운터/안내선 선택

    ▲ 취향에 맞춰 십자선 선택이 가능하다

    ▲ 멀티디스플레이 사용시 좌우 표시

    게임플러스는 십자선/타이머/FPS 카운터/맞춤 안내선 표시 기능을 제공하여 게임에서 보다 승률을 높이거나 MMORPG 등의 보스전이나 인던에서 리젠 타이밍을 체크하는데 활용하여 에드온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다양한 모니터 세팅 지원

    게임비주얼은 각 게임 장르에 맞추어 최적화된 화면 세팅을 제공한다. 풍경/레이싱/영화/RPG/FPS/SRGB/MOBA Mode를 제공하며 별도로 사용자모드를 통해 자신만의 세팅 값을 통해 최적의 디스플레이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 ASUS ROG 어플리케이션 지원

    물론 이러한 설정은 OSD 뿐만 아니라 윈도우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해 모니터에 관련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ASUS ROG 콘셉트를 이어가는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게임별로 모니터 세팅을 개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다만 일일이 게이머가 게임을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 검색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고 하겠다.

    ■ 240Hz의 고사율, ASUS ROG 스트릭스 XG258Q

    ASUS ROG 스트릭스 XG258Q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240Hz의 높은 주사율이다. FHD 해상도가 어떻게 보면 아쉬운 측면이나 멀티모니터를 사용하거나 게임을 중심으로 PC을 사용하는 게이머에게는 그리 부족한 해상도는 아니다.

    ▲ 참고용 - 프레임 차이에 따른 화면 비교. 60프레임만 해도 이정도로 차이를 보인다

    240Hz를 가진 ASUS ROG 스트릭스 XG258Q의 성능을 게임에서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높은성능의 시스템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서 얻어지는 효과는 극명하다. 또 간단하게 240Hz를 가진다는 것은 PC 게임에서 240 프레임이 나온다면 1:1 매칭으로 표현된다는 엄청난 강점을 의미한다.

    실례로 120Hz와 240Hz의 프레임의 차이를 영상으로 전달하기는 힘들지만 이미지를 통해 어느정도 비교는 가능하다.

    ▲ 매우 빠른 화면전환 시 화면 비교, 120Hz(상), 240Hz(하)

    위의 이미지는 오버워치 플레이 화면으로 좌측이 120Hz, 우측이 240Hz으로 촬영된 이미지를 보면 선명함에 있어서 조명이나 사물 등 흔들림에 있어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240Hz가 높은 프레임과 더불어 선명한 게임 이미지를 게이머에게 전달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게임에서 퀄리티 높은 게임 화면을 만끽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높은 프레임을 통한 부드러운 화면을 통해 정확한 조준과 사격 그리고 화면 상에 움직이는 적들의 정황 파악도 중요한 부분이다. 이런 부분을 ASUS ROG 스트릭스 XG258Q는 모두 만족시켜 주는 셈이다.

    ■ 강력한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스트릭스 XG258Q

    키보드, 마우스와 마찬가지로 모니터는 게이머가 게임을 체감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키보드, 마우스가 게임 조작이라는 촉감을 전달하기에 기계식 키보드를 비롯해 다양한 키감의 제품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모니터는 게임의 영상을 전달하기에 시각 정보에 대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어 게이머의 눈을 즐겁게 한다.

    ASUS ROG 스트릭스 XG258Q는 240Hz 지원이라는 여느 모니터는 흉내내기 힘든 큰 특징을 가졌다. 그러나 이 외에도 매우 뛰어난 제품 완성도와 더불어 게이머를 위해 세세하게 조정 가능한 OSD, 그리고 ASUS만의 느낌을 주는 MOBA 모드 등 앞으로의 게이밍 모니터 콘셉트에 대한 기준을 제시할 만한 제품이다.

    동시에 “ASUS, 특히 ROG 라인업 모니터는 왜이렇게 비싼거지?”라는 질문에 충분한 답이 된다.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이들이나 디자인적인 완성도에 민감한 이들이라면 ASUS ROG 스트릭스 XG258Q는 남다른 충족감을 선사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