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식

시민과 함께 남원발전 대도약


  • 방계홍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8-31 10:20:03

    ▲남원시청 

    남원시가 31일 민선7기 공약사항으로 5개 분야 35개 단위사업을 확정 발표하고「시민과 함께 남원발전의 대도약」을 이뤄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남원시는 공약선정 T/F팀을 구성하여 분야별 자체토론회와 각종 자료분석, 사례분석, 관련 법률검토, 대학교수 및 전문가 의견수렴과 심층적인 토론 과정을 거쳐 공약사항을 확정하였다.

    공약사항은 사업추진에 따른 정확한 진단과 실현가능성, 지역발전 연계성을 고려해 최종 확정하였다. 분야별 공약사업은 ▲문화관광분야 6개 사업 ▲ 지역경제분야 6개 사업 ▲교육복지분야 8개 사업 ▲농업농촌분야 8개 사업 ▲소통행정·도시환경분야 7개 사업 등 총 5개 분야 35개 단위사업이다.

    ▲이환주 남원시장 

    남원시는 이환주 시장 임기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분야별 공약사항 이행에 최선을 다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공약사항 이행에 필요한 예산투자계획은 총 5,944억원이다. 재원별로는 국비 3,131억원(53%), 도비 417억원(7%), 시비 2,368억원(39%), 민자 등 기타 28억원(1%)이다. 연도별 투자계획은 기투자 1,108억원, 2019년 864억원, 2020년 1,381억원, 2021년 747억원, 2022년 725억원, 2023년 이후 1,120억원이다.

    분야별 대표적인 추진 사업과 방향도 확정했다.

    문화관광 분야는 함파우에 옛다솜 이야기원을 조성해 시립미술관, 도예촌, 소리명상관과 함께 전통과 예술이 살아있는 오감(五感)만족형 한(韓)문화 관광벨트를 완성하기로 했다. 또, 광한루원~천문대~함파우를 모노레일로 연결해 관광객의 동선을 넓혀 관광객이 더 머무르고 더 소비하는 주민소득 연계형 관광도시로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전통과 문화예술이 살아있는 남원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 있고 차별화된 체류형・숙박형 관광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지역경제 분야는 도심권 맞춤형 농공단지 조성으로 남원 미래비전에 걸 맞는기업을 유치하여 지역경제회생 기틀을 마련하고 지역특화 전략 사업인 화장품산업을 체계화· 전략화하여 지역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또한 계층별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여 역동하는 지역경제를 만들기로 했다.

    교육복지 분야는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을 형식과 규모를 갖춘 전국 유일의 공공의료종합대학(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남원의료원을 지리산권 거점병원으로 추진하여 지리산권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로 했다. 또, 영유아, 청장년, 장애인, 노인 등 각 세대별 복지서비스를 강화하여 시민 모두가 편리한 생활환경에서 건강한 삶을 누리는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교육복지 공동체를 완성한다는 복안이다.

    농업분야는 스마트 농업을 강화한다.

    그 동안 지속적으로 시설기반을 갖추어 온 토종 미꾸리 공급 사업을 6차 산업으로 확대한다. 또, 정보통신기술을 농업에 접목하여 농업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최첨단 ICT활용 등 스마트 농업을 강화하여 농가소득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농업 경쟁력 확보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농업정책과 스마트한 농업경영 실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친절한 소통행정과 편리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시민 모두가 밝고 건강한 복지남원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테니스장, 실내수영장, 축구장, 배드민턴장, 족구장 등 생활체육기반을 확대육성하여 삶의 만족도를 높인다. 또, 국도 24호선(지리산~강천산,동남원 IC~지리산), 국지도 37호선(인월 취암~자래) 등 서남권 중심도시로 간선도로망을 확충해 가장 안전하고 살기 좋은 남원을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택시 콜센터 구축, 시내버스 1,000원 단일요금제, 공영주차장 확보 등 교통복지 수요에 적극 대응하여 시민들과 교통약자들이 편리하고 실용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 할 수 있는 교통복지 시스템도 체계적으로 구축한다.

    매우 친절한 남원시청을 만들어 시민이 한층 다가가기 쉬운 소통행정을정착시키고, 시민사랑방 운영을 통해 시민 의견을 적극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이환주 시장은 “공약사항 이행의 최대관건은 강력한 실천의지와 재원확보에있다”고 확인하고, “다소 어려움이 예상될 수 있지만 시민과의 약속사항을 반드시 이행한다는 초심을 변함없이 유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민선7기 정책기조의 핵심인 친절과 소통행정을 적극 실현하여폭 넓은시민 의견수렴으로 시민이 바라는, 시민이 중심인 미래 남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자”고 당부했다.

    남원시는 공약관리규정 운영, 시 홈페이지 추진상황 업데이트, 시민배심원제 운영, 시민의견수렴 등 내부적인 공약사업 추진체계를정립하고 있다.민선7기 공약사업은 실무적인 검토를 거친 뒤 9월 초 홈페이지에 공약총괄 내용을 게시할 예정이다.

       


    베타뉴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0215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