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갤럭시워치 vs 애플워치 4세대, 차세대 시계의 왕은 누구?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8-11 13:07:08

    <삼성 갤럭시워치 / 출처: 폰아레나>

    <애플워치 4세대 예상이미지 / 출처: 폰아레나>

    그간 베일에 싸여온 갤럭시워치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다. 이쯤되면 당연히 머릿속에 드는 의문은 '삼성과 애플 중 누가 최고의 스마트워치일까?'라는 점이다.

    美 IT미디어 폰아레나는 삼성과 애플의 자존심을 건 제품을 서로 비교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다만, 갤럭시워치는 공개된 상황이고, 애플워치는 아직 공개되지 않아 기존 루머를 취합해 비교한다는 점은 참고 바란다.

    디자인 및 하드웨어:
    갤럭시워치의 경우 크기가 42mm(로즈골드 및 블랙)/ 46mm(실버) 로 나뉘어 출시된다. 다만, 삼성의 기존 갤럭시S 처럼 출시 후 새로운 색상들이 추가된다는 루머가 있다. 코닝의 고릴라 글래스 DX 플러스를 사용하며 수중 50M 방수와 다양한 군용 내구성 테스트를 통과했다.

    360 x 360 해상도의 1.2 / 1.3형 OLED 디스플레이를 넣었으며, 엑시노스 9110 칩셋, 4GB 저장공간 및 80시간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를 품었다. LTE 버전과 블루투스 버전이 나뉘어 출시된다.

    애플워치 4세대의 경우 현재 알려진 바에 의하면 전작에 비해 15% 화면이 더 커지고 배터리 용량도 더 늘어나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다만, 디자인은 전작부터 계승되오던 사각형에서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조작을 담당하는 디지털 크라운은 여전히 적용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지만, 애플이 아이폰X에서 보여준것 처럼 갑자기 크라운을 배제하고 더 깔끔한 디자인과 제스처 기반의 조작방식, 그리고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바꿀 확률도 없지 않다.

    애플워치 4세대가 페이스ID를 쓴다는 루머도 있다. 매체는 이 소문에 대해 '아직 셀카도 없는 애플워치에 페이스ID는 어불성설'이라며, 차라리 셀카 기능을 포함시킬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 및 기능:
    갤럭시워치의 운영체제에는 놀라움이 없다. 기존과 똑같이 삼성의 타이젠 운엥체제를 썼고, 이 부분에 대해 사람들은 크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 다만 타이젠이 구글의 웨어OS과 경쟁에서 어느정도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점은 긍정적으로 봐야 할듯 싶다.

    스포티파이와 제휴를 통해 전세계 다양한 음악을 스트리밍으로 재생하거나 4GB 저장공간에 담아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들을 수 있다.

    갤럭시워치서 부터는 삼성의 인공지능 빅스비도 구동된다. 다만, 빅스비 자체가 인공지능 비서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있는 수준이 아니어서 실제 활용성은 차후 좀 더 두고 봐야 할것 같다는 의견이다.

    또한 애플워치는 아이폰밖에 연결이 안되지만, 갤럭시워치는 안드로이드폰은 물론, 애플 아이폰과도 연결된다.

    애플워치 4세대의 경우 역시 운영체제는 기존과 동일하게 워치OS를 사용하며, 사용자경험도 크게 바뀌지 않는다는 예상이다.
    다만, 피트니스 기능에 있어서는 큰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보여지는데, 자동 활동 감지, 개선된 심장박동 모니터 기능을 통해 운동량 측정 및 제안에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새 특수 센서를 넣어 사용자 손목 축 방향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기능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야구 배트를 휘두르거나 골프 스윙을 하는 활동을 감지해 자세가 올바른지 등의 조언이나 코치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여진다.

    예비 가격 비교:
    가격의 경우 갤럭시워치 42mm는 329달러에서 시작되고, 46mm는 349달러에서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기준으로 선주문은 현지시간 이달 10일부터, 출시일은 이달 24일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전작인 애플워치 3세대는 WIFI 버전은 329달러에서, 셀룰러(WIFI포함) 버전은 399달러에서 시작됐다.
    이 기준을 놓고 봤을때 애플워치 4세대 WIFI 버전은 349달러에서, 셀룰러 버전은 429달러에서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워치 4세대는 내달인 9월 신형 아이폰3종과 함께 공개될 확률이 크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9386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