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암호화폐, 위기인가 기회인가?' 블록체인 파트너스 서밋에서 도전과 과제 논의


  • 박성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7-17 10:40:51

    블록체인 파트너스 서밋 로고

    최근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부쩍 증가한 가운데 이에 대한 회의론과 부정적인 측면, 역효과와 약점들이 부각되는 기사 또한 연일 증가하고 있다. 업계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해킹 사례와 이용자들의 투기 논란, 기술의 검증 필요성 및 중앙화 거래소 논쟁까지 새로 제기되는 문제들로 떠들썩하다.

    최근에는 업계 거물들까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의견들을 쏟아내면서 갑론을박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7월 21-22일 양일간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열리는 제 1회 블록체인 파트너스 서밋 (Blockchain Partners Summit 2018)에서는 과연 어떠한 새로운 이슈들이 수면 위로 떠오를지 관심이 집중된다.

    중국 소재 블록체인, 암호화폐 및 핀테크 전문 미디어 그룹인 바비파이낸스 (BABI Finance)와 서울 소재 블록체인 전문 액셀러레이터 및 인큐베이터인 체이니어 (Chaineer)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서밋은 전세계 최고의 블록체인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털, 테크 거물들과 연구 기관들이 참여해 그들의 경험과 통찰을 나누고 조언하는 장이 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업계 전문가들이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 어떠한 진단을 내릴 지 기대가 모아진다.

    이틀 간의 서밋에서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시장의 도전과 과제에 대한 논의와 함께 공정성과 신뢰 재건의 문제 등 현 암호화폐 시장이 겪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전문가들의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우선 암호화폐에 관련해서는 초미의 관심사인 암호화폐 시장의 미래, 플랫폼의 중앙화 vs. 탈중앙화, 암호화폐의 투명성과 프라이버시의 미래, 화폐로서의 인정 및 가치 평가, 전통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 가장 뜨거운 사회적 이슈들을 짚어본다.

    블록체인 관련해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긍정적인 측면을 공공서비스, 공유경제, 교육과 CSR 등 사회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부적으로는, 블록체인이 어떻게 시스템의 투명성을 증가시키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후원 문화를 활성화할 수 있을지, 어떻게 교육 시스템 전반을 변화시킬 수 있을지, 어떻게 전통적 공유경제 시장의 갈등과 비효율을 해결하고 공유경제를 확산시키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공공서비스에서의 블록체인의 역할에 대한 첫 날 패널 토론에서는 대만의 국회의원 제이슨 쑤(Jason Hsu) 의 진행으로 네오(NEO)의 대표/창립자인 다 홍페이(Da Hongfei), 글로스퍼(GLOSFER)의 김태원 대표/CTO, 프로시비스 AG(Procivis AG)의 이브알랭 쁘띠장(Yves-Alain Petitjean) 공동창립자/CFO, 그리고 퀀트스탬프(Quantstamp)의 리처드 마(Richard Ma) 공동창립자/대표가 정부와 공공 분야에서의 블록체인 활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또한, 이번 서밋에서는 그간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던 정부 규제에 대한 논의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정부의 역할 및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시 직면하는 도전과 과제, 암호화폐에 대한 최적 또는 이상적인 규제의 범위,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한 친-블록체인 국가로부터 배울 점, 블록체인 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정부 정책, 그리고 정부와 블록체인, 암호화폐 시장의 이상적인 관계는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암호화폐 시장의 미래와 투명성, 프라이버시 문제, 그리고 규제에 대해서는 '암호화폐, 세계를 항해하다'라는 둘째 날 패널 토론 세션에서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 인풋 아웃풋(Input Output) 대표, 장펑 자오(Changpeng Zhao) 바이낸스(Binance) 창립자/대표, 로저 버(Roger Ver) 비트코인닷컴(Bitcoin.com) 대표가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스타트업과 투자자들을 위한 세션도 마련되어 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스타트업에 대한 VC 투자 트렌드, VC가 암호화폐 시장에 기여하는 방법, 성공적인 투자 방법의 비교, 암호 펀드의 부상, 성공 ICO 사례, 기업가들의 블록체인 활용성, 그리고 창조적인 산업에서의 블록체인 기술 응용법 등 업계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베타뉴스 박성현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8218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