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재계 ‘시선집중’…문재인 대통령·이재용 부회장, 인도 회동


  • 정수남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7-06 08:35:41

    -문대통령 印방문중, 삼성電공장 준공식참석
    -이 부회장도 참석할 듯…회동 가능성 높아
    -재계 입장 전달 여부에 촉각…일각, 부정적

    국내 재계에 규제 일변도인 정부에 이재용 부회장이 총대를 멜지 귀추 쏠리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8일부터 11일까지 인도 국빈방문 동안 삼성전자 현지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한다고 청와대가 발표했다.

    이로 인해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부회장의 회동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대통령 참석에 그룹 총수가 참석하지 않으면 모양새가 나지 않고, 지난해 정권 출범이후  문 대통령이 국내 주요 그룹의 총수를 청와대로 초청해 호프 미팅을 가졌을 당시 이 부회장은 재판 중이라 참석하지 못했다.

    이를 감안할 경우 이 회장 역시 준공식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회동이 이뤄지면 이 부회장이 최근 재계 입장을 문 대통령에게 건넬 지가 관건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중반 호프미팅 이후 공정거래위원회 김상조 위원장을 통해 재벌 개혁을 강도 높게 주문했으며,올해 들어서는 협력사와의 동반성장도 강하게 주문했다.

    실제 이 두 정책과 관련해 주요 기업 대표들은 김 위원장 앞에서 세부적인 계획 등을 내놨다.

    여기에 정부는 최근 들어 재벌의 지배구조 개선도 주문한 상태이다. 이로 인해 현대자동차그룹은 종전 순환출자 구조를 일소하는 지배구조 개선 반안을 마련했으며, 삼성도 어떤 방법으로든 지배구조 개선에 나서야 한다.

    이처럼 정부의 강도 높은 개혁으로 국내 주요 기업들은 몸을 사리고 있으며, 경영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게 재계 진단이다.

    2월 초 석방 이후 첫 공식 일정이 될 수 있는 이번 회동에서 이 부회장이 재계 입장을 전달할 지에 재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이 회장의 부드러운 성격과 준공식에서 이 같은 대화를 나누기에는 적절치 않은 점 등을 고려하면 재계의 기대는 기대로 끝날 것으로 업계 한 관계자는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정부의 경제정책과 관련된 민감한 사안이라 이 부회장이 입장을 내놓을 경우 자칫 불필요한 논란에 휩싸일 수도 있다”며 “청와대 심기를 건드릴 가능성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이번 회동이 삼성에 더 부담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재계 다른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앞으로 경영에 전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준공식에 이 부회장이 참석할 가능성도 크다면서, 삼성전자도 이에 맞춰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베타뉴스 정수남 (perec@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7751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