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오거돈 당선자, 고리원전 현장 방문…"원전 안전 공약 실현"


  • 박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6-25 16:00:58

    시민안전혁신실 설치과학적·체계적 재난 대응

    [부산 베타뉴스=박현 기자] 민선7기 오거돈 당선자는 지난 24일 오전 부산시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소를 방문, 현황 보고 청취 및 현장 시찰 후 '탈원전 부산, 안전한 부산' 공약 실현을 위한 원전 안전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오 당선자는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는 확고한 원칙을 지켜나가겠다"며 총 4개 항의 원전 안전 관련 공약 실현을 약속했다.

    오 당선자는 첫째, 시민안전혁신실을 설치해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재난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원전정책을 일원화하고 생활방사능을 관리하는 등 시의 재난관리기능을 재편하는 한편, 예·경보 및 상황전파시스템 등 ICT를 활용한 재난관리 스마트시티를 구현할 계획이다.

    둘째, 원전 건설과 가동, 수명연장 등 원전정책 전반에 대한 지자체장의 동의 의무화로 원전 안전의 지방분권을 실현하고 원전으로부터 안전한 부산을 만들 방침이다.
     
    기존 20km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을 30km로 확대하는 방안도 시민들과의 충분한 숙의과정을 통해 결정할 것이며, 이와는 별도로 주민보호 대책도 획기적으로 개선키로 했다.
     
    또 부산형 원전소통협의체를 구성하고 원전안전정보의 실시간 공유체계를 구축하고, 최근 라돈침대로 생활 방사능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이 가중됨에 따라 생활방사능 안전관리 전담팀을 신설하고 측정 장비도 올해 중 200대를 확보하기로 했다.

    셋째, 원전해체 연구소를 반드시 부산에 유치해 부산을 원전해체산업의 거점도시로 도약하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시민과 지역전문가가 참여하는 고리1호기의 안전해체 로드맵을 수립하고, 동남권 원전해체 전문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지원 등을 통해 질 높은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넷째,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부산을 만들기로 했다.
     
    부산도 지진활성단층대에 위치해, 대규모 지진 발생과 해일 가능성이 상존함에 따라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예산을 두 배 이상 확대해 현재 60%에 못 미치는 내진율을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 지진재해지도를 제작, 지진위험지역에 선제적인 예방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지능형CCTV를 통해 시민들의 안전을 보다 꼼꼼히 살필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방범사각 지대를 없애고 생활 곳곳의 다양한 위험을 감지할 수 있는 지능형CCTV를 320억 원을 투입해 4년간 2000대까지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기존의 4500여 대의 CCTV는 우선 순위에 따라 연차별로 지능화 할 예정이다.

    오 당선자는 "시민 행복 시대의 첫 번째 조건은 '안전한 도시'"라며 "우리 시민들이 안심하고 행복한 삶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안전한 시민행복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베타뉴스 박현 기자 (ph9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7217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