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

대우건설, 사장 선임 놓고 얼키고 설켰다


  • 최천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5-24 17:40:01

    © 베타뉴스

    김 형 후보자 추천에 노조, 자격 등 문제제기
    25일 여의도 산업은행서 사장 선임 반대집회

    [베타뉴스=최천욱 기자] 대우건설 사장 선임을 놓고 대우건설과 노조의 대립이 엉키고 설킨 모양새다.

    24일 대우건설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18일 대우건설 사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가 김 형 전 포스코건설 부사장을 신임 사장 후보로 최종 선정하자 대우건설 노조는 21일 김 후보에 대한 자격 문제를 제기하면서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는 성명서에서 “밀실야합식 사장 선임에 대해 산업은행에 경고한다”며 “대우건설 신임 사장 선임 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전면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김 후보는 2004년 현대건설 재직 시 공직자에게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된 이력이 있고 2011년 삼성물산 부사장으로 재직 시 1조원에 가까운 손실을 유발했던 프로젝트의 책임자이며 이로 인해 퇴직처리 됐다”고 말했다.

    또 “기본적인 도덕성이 결여돼 있으며 천문학적인 금액의 손실에 대한 책임을 지고 퇴직한 인물은 절대 대우건설의 수장이 될 수 없다”며 “각종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김 후보는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우건설 사추위는 김 후보의 선정과 관련해 자격 요건에 대한 일부 이견에 대해 “면밀한 검토와 확인을 거친 사안”이라고 밝혔다.

    사추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뇌물 공여 사항은 후보자가 당시 검찰 조사는 받았으나 무혐의가 인정돼 기소된 사실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는 삼성물산에서 별도 조직으로 운영돼 후보자는 전결 책임이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김 후보가 서울지하철 9호선 ‘싱크홀 사건’ 발생 책임과 관련해 해당 사건의 현장 책임자였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으로 밝혀졌다”며 “본사 시빌사업부 총괄 관리 책임자로서 철저한 원인 규명을 지시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원상복구에 만전을 기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 노조는 대우건설 사추위가 내놓은 이 같은 해명에 대해 23일 오전 11시 여의도 산업은행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즉각 반박에 나섰다.

    노조는 “밀실야합에 이은 어설픈 해명에 대우건설 노동조합과 임직원은 분노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사추위가 김 후보자 현대건설 현장소장 재임 시 뇌물 공여 혐의로 구속된 것에 대해 검찰 수사를 받은 적은 있으나 불기소 됐다는 주장과 관련해 “일부 기업인이 그러하듯 대형 로펌 등을 동원해 무혐의를 받았다고 해도, 공직자에게 뇌물을 상납하다가 현장에서 체포돼 구속 수감된 것은 명확한 사실”이라고 되받아쳤다.

    이어 “사추위가 자격요건으로 가장 먼저 내세운 덕목이 도덕성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삼성물산 전 부사장 당시 1조원 대의 대규모 손실을 입힌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에서 ‘별도 조직으로 운영돼 후보자는 전결책임이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했다’는 해명에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노동조합이 입수한 김 후보자의 이력서에는 당시 시빌사업부 부사장으로 국내외 토목 사업을 총괄했고 상세 경력기술서에도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를 본인이 수주했다고 기술해서다.

    지하철 9호선 싱크홀 사건의 해명에 대해 노조는 “직접적인 책임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면서도 “총괄 관리에 대한 책임이 있는 사업본부장이 현장책임자가 아니라 부실시공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이 없다고 해명하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고 스스로 무책임함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건설 노조는 25일 오후 2시 사장 선임 반대 집회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정문에서 가질 예정이다.


    베타뉴스 최천욱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