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편의성과 전문성, 디자인까지 갖춘 IP 카메라 넷기어 Arlo Pro

  • 박선중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4-17 15:24:26

    외부에서의 침입으로부터 자신을 지킨다는 것이 보안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였지만 내부로부터 그리고 단체나 기업이 아닌 개인으로부터 나를 지킨다라는 개념으로 보안이라는 단어는 확장되고 있다.

    이미 CCTV는 눈에 띄지 않을 뿐이지 주변 곳곳에서 우리는 지켜주고 있기도 하다. 전국에 설치된 CCTV의 개수는 30여만개로 알려져 있으며 항만/교통시설을 포함해 건물, 엘리베이터를 비롯해 골목까지 곳곳에 설치되어 우리는 보호하고 모니터링하고 있기도 하다.

    이렇게 곳곳에 설치된 CCTV는 우리는 보호하는 측면이 있지만 실상을 보면 50% 이상이 100만 화소 이하로 과연 제 역할을 하는지는 의문인 것도 사실이다. 또한 아직 개인이나 소규모 회사에게 CCTV를 설치한다는 것 자체가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필요성에 대한 여부도 있지만 CCTV를 구성한다는 자체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기 때문이다. CCTV 설치는 기본이고 CCTV 영상을 저장하는 서버와 이러한 구성을 위해 전문가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물론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도 좋은 선택이지만 뭐가 되건 CCTV 구축 비용 자체가 크게 다가온다는 점이 CCTV 설치의 필요성은 느껴도 설치하기 힘든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넷기어의 알로(Arlo) 시리즈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는 제품으로 요즘 개인 CCTV로 각광받고 있는 IP 기반의 CCTV로 보다 전문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어 개인뿐만 아니라 소규모 사무실 및 매장에서 사용할 만한 제품이다.



    IP 기반의 CCTV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Wi-Fi를 통해 영상을 전송하여 케이블 설치의 번거로움이 없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노트북을 통해 인터넷으로 쉽게 접속하여 기기를 컨트롤하거나 실시간으로 영상을 체크하고 녹화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영상은 단순히 하나의 기기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 5대까지 설치할 수 있어 다각도로 촬영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 큰 규모의 매장에서도 문제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 야간 촬영은 기본, 야외에서도 사용 가능한 알로 프로(Arlo Pro)

    넷기어의 Arlo Pro는 IP 카메라, 베이스 스테이션으로 심플한 구성을 가지고 있어 실제 설치에 있어서도 간결하게 설치가 가능한 제품임을 알려주고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넷기어 Arlo Pro는 최대 5대까지 설치가 가능해 IP 카메라를 추가 구매하여 동시 사용 가능하여 보다 넓은 공간이나 장소에 다양한 각도로 촬영이 가능하다.

    Arlo Pro 카메라의 외형은 곡선 중심의 디자인으로 테이블이나 책장에 간단하게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면의 마그네틱을 통한 설치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원형 브래킷을 통해 고정하거나 금속 재질의 가구에 간단하게 부착이 가능하다.

    Arlo Pro의 IP 카메라는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어 약간 큰 사이즈이지만 여타 CCTV에 비해서는 작은 편에 속한다. 720P의 고해상도로 촬영이 이루어지며 적외선 촬영을 지원하여 야간에도 선명한 촬영이 가능한 장점을 제공한다.

    720P라는 해상도가 다소 작지 않나 생각할 수 있지만 CCTV라는 점을 고려하면 충분할 정도의 해상도를 지원한다고 볼 수 있으며 블랙박스등의 움직임이 많거나 세밀함을 요구하는 것이 아닐 뿐더러 클라우드나 USB를 통해 저장 가능한 장점을 생각한다면 적절한 스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제 구동 시에도 만족스러운 화질을 제공했다.

    촬영은 광각으로 최대 115도의 촬영 각도를 가지고 있어 넓은 범위를 커버하고 있으며 일반 CCTV와 마찬가지로 사무실이나 매장 각 모서리에 설치하면 최적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넷기어 Arlo Pro는 카메라뿐 아니라 녹음 및 스피커 기능을 갖추고 있어 영상뿐만 아니라 음성 녹음도 할 수 있다. 이 뿐 아니라 가정에서 사용할 경우 동물이나 가정에 있는 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여 CCTV로의 기능은 물론, 음성 기능으로 활용도 가능하다. 장기간 출장이나 여행으로 인해 집을 비울 경우 동물을 키운다면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매장이나 사무실에서는 국내 법상 음성 녹음 기능은 엄연히 불법이다. 타인간의 대화를 녹음, 청취에 대해 전자/기계적 수단을 이용하여 청취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개인간이 아닌 다수간이나 공개적인 내용, 즉 강의나 행사 등의 공개된 장소에서의 음성 녹화는 불법이 아니나 주의하는 것이 좋으므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음성 녹음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2,440mAh 용량의 전용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전원 케이블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USB 전원 케이블 설치가 가능하다면 마이크로 5핀 USB 전원 케이블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어 유연성을 제공한다.

    전문적인 CCTV로의 기능으로서 갖추고 있는 또 하나의 기능은 악천후에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IP65 등급의 방진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외부의 물이나 습기, 먼지에 대한 충분한 대응이 가능해 단독 주택이나 별장 외부에 설치하여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이러한 환경에서의 설치를 고려하여 넷기어에서는 태양광 키트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어 전원 공급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있다.

    ■ 간편하고 심플한 베이스 스테이션

    넷기어 Arlo Pro의 베이스 스테이션은 CCTV 카메라와의 연계를 위해 중심이 되는 유닛으로 카메라와 베이스 스테이션의 싱크(Sync) 버튼으로 간편하게 상호 연결이 가능해 직관적인 편의성까지 갖췄다.

    베이스 스테이션은 CCTV 카메라와 2.4GHz로 연결되어 넓은 공간을 커버하며 이는 최대 90m 거리까지 연결이 유지되어 가정이나 중소규모의 매장이나 사무실에 적합하다. 베이스 스테이션은 안정적인 네트워킹을 위해 유선으로 연결되며 2개의 USB 포트를 제공한다.

    다소 아쉬운 것은 유동IP가 아닌 고정IP를 통해서는 Arlo Pro가 구동되지 않기 때문에 공유기 및 네트워크 설정을 유동IP로 해주어야 한다. 고정IP 환경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나 전용 앱을 통해서만 영상을 제공하고 유선 연결만 지원하여 외부 네트워크 침입이나 해킹을 최대한 억제하겠다는 부분이기에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넷기어 Arlo Pro는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녹화된 영상을 저장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USB 포트를 통해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를 통해 녹화된 영상을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자체 스피커를 갖추고 있어 긴급 상황 발생시 사이렌이 울리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베이스 스테이션은 카메라와의 연계뿐만 아니라 귀여운 외모에 걸맞게 트렌드에 맞추어 IOT 기반의 스마트 기능을 제공한다. 적외선 모션 감지로 야간에 움직임이 발생하면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메시지를 보내주어 단순히 감시 기능 및 보안 장비로서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야간의 예상하지 못한 움직임이 보일 경우 앞서 설명한 베이스 스테이션의 스피커를 통해 사이렌을 울려 불법 침입이나 움직임에 대해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특정 시간이나 기간 동안만 작동하도록 하는 스케줄 기능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GPS 기능도 갖추고 있다.

    ■ 전용 앱으로 당신을 보호하는 Arlo Pro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등 Arlo 전용 앱으로 접근이 가능하며 간편한 조작으로 Arlo Pro의 다양한 설정을 진행할 수 있으며 영상 또한 체크가 가능하다. 다만 아직 한글화되지 못한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나 그림으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 설치는 어렵지 않다.

    전원과 유선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베이스 스테이션을 인식하고 인식 이후에는 베이스 스테이션과 CCTV 간의 싱크 버튼을 눌러 동기화하는 것으로 실질적인 연결은 모두 마무리가 된다.


    IP 기반 CCTV 제품이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베이스 스테이션을 포함해 CCTV까지 펌웨어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진행하여 보안성을 높이고 있다.



    주/야간 모두 양호한 화질을 보여주고 있으며 야간 촬영의 경우 외부 조명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또 녹화/촬영/밝기/녹음/소리 등의 옵션을 조절할 수 있어 사용환경에 맞추어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움직임이 발생할 경우 모션(Motion) 인식을 통해 해당 영상을 자동으로 녹화하고 움직임이 발생한 부분에 대해 사용자에게 경고 알림을 실시간으로 알려주어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움직임이 많은 오전/오후 시간에는 이러한 Position Mode를 껐다가 저녁시간에만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CCTV 배터리 사용량 여부와 CCTV On/Off 등 연결 상태와 세팅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어 심플한 연결성과 대비해 다수의 기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심플한 설치, 그러나 전문성을 확보한 Arlo Pro

    넷기어의 Arlo Pro는 보안 감시 CCTV 설치에 있어 간편한 설치 방법과 운용을 제시하면서 전문가적인 기능과 성능으로 어필하는 제품이다. 야간에서 선명한 영상과 적절한 화질은 보안 감시용으로 충분한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스케줄링을 포함한 모션 인식 기능 및 클라우드 및 USB 통해 저장하는 방법은 범용성을 제공하는 부분이다.

    또한 귀여운 외형이면서 최대 5대까지 설치 가능한 부분은 중소규모의 매장까지 커버할 수 있는 충분한 보안 솔루션이다. CCTV는 하나의 보험과 같기에 든든함이라는 것을 무기로 내세워야 한다. 이런 면에서 넷기어 Arlo Pro는 충분한 성능 그리고 초보자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으로 사용자의 자산이나 공간을 보호할 수 있는 솔루션인 셈이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BetaNews.net


  • http://m.betanews.net/84087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