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과기정통부, 이통 3사 5G설비 공동 구축…¨고품질 5G 저렴하게 제공할 것¨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4-10 17:36:17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0일 5G망의 조기 구축과 세계 최초 상용화(2019년 3월)를 지원하고,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통신사들의 중복투자를 줄이기 위하여 ‘신규 설비의 공동구축 및 기존 설비의 공동 활용 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5G 특성상, 기존에 비해 더 많은 통신설비(기지국·중계기, 이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관로·광케이블)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통신사 간 공동구축 활성화, 5G 망 구축을 위한 지자체‧시설관리기관의 자원 활용, 통신사의 설비 개방 등을 통해 고품질의 5G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전기통신설비 공동구축 개념도(사진=과기정통부)

    5G망은 주파수 도달거리가 짧고 기지국당 커버리지가 작은 28GHz, 3.5GHz 등의 초고주파 대역을 활용하기 때문에 기존 LTE망 대비 4.3배 이상의 기지국이 필요하다. 이에 유선 백홀 및 프론트홀 구축을 위한 가입자구간의 설비 확보가 중요하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통신사 간 이해관계가 대립하는 부분이 있었으나 통신사들이 설비 공동구축‧활용을 통한 5G 세계 최초 상용화라는 국가목표에 공감한 결과, “17개 지방자치단체와 지하철공사 등 시설관리기관에서도 5G망 구축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방안에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통신설비 공동구축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사업자를 현재 유선통신사(KT, LGU+, SKB)에서 향후에는 이동통신사(SK텔레콤)까지 추가하는 한편, 대상설비에 기존의 관로, 맨홀 등 유선 설비 외에도 기지국 상면, 안테나 거치대등 무선설비까지 포함된다. 이를 통해 5G망을 각 사업자들이 개별적으로 구축하는 데에 따른 중복투자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5G망 구축 시 설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향후 10년 간 4,000여억 원에서 최대 약 1조원)의 투자비 절감효과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은 “이번 정책은 5G망 구축에 있어 통신사의 투자 불확실성이 해소됨으로써 5G망 조기구축을 통한 세계최초 상용화의 길을 열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3751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