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유한국당은 격파왕인가? 인천시 군,구의원 획정안 실망스러운 결과


  • 강규수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3-16 17:47:50

    자한당은 격파왕인가? 인천시 군,구의원 획정안 실망스러운 결과

    16일 오전 9시30분경, 인천시청의 시의회 건물 3층에서는 여러 정당(정의당, 민중당 등)과 시민단체들(평화복지연대, 정치개혁인천행동 등)이 모여 한 목소리로 선거구 획정안 쪼개기 반대를 외쳤다.

    ▲인천시의원 건물 3층에서 선거구 쪼개기 반대 피켓을 들고 있는 시민단체 ©인터넷 언론인 연대

    곧이어 10시에 이곳에서 진행된 인천시 군,구의원 획정안 투표 결과는 참담했다. 시의원의 표결에 올라온 획정안은 두 가지다. 하나는 인천시 획정위의 원안을 무시하며 기획행정위원회에서 만든 원안이다. 또 한 가지는 박승희 시의원이 만든 것으로 기획행정위원회에서 만든 원안과 다른점은 서구의 4인선거구마저 2인 선거구 두 곳으로 하자는 것이다. 결과는 박승희 의원이 제출한 선거구 획정안으로 가결되었다. 이로서 이전 37개구 선거구에서 41개 선거구로 늘어나는 결과가 되었다. 의원수는 이전 116명에서 118명으로 증가 하였다. 또한 4인 선거구는 단 한곳도 남아 있지 않게 되었다.

    ▲16일 오전10시경 인천시의원 3층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 투표현장 모습© 인터넷언론인연대

    문제가 되는 선거구는 서구, 동구, 남구이다. 서구의 경우 4인 선거구 3곳이 2인 선거구가 되었고, 동구의 경우 3인 선거구 두 곳이 2인선거구 세 곳이 되었으며 남구는 4인 선거구 한곳이 2인선거구 두 곳이 되었다.

    ▲선거구 나누기를 반대하는 시민단체와 정당의 모습© 인터넷언론인연대

    투표 결과에 대한 시민단체와 정당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박병규(정의당 인천시당 사무처장)

    최악의 결과가 나왔다. 이런 일들이4년마다 반복 될것 같다.더불어 민주당의 역할이 아쉽다. 쪼개 지면 민주주의를 역행하는것이다.지선에서 자유 한국당을 심판하자.

    ▼김응호(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

    유일한 4인 선거구도 쪼겠다. 편법 불법을 일삼은 결과이다. 인천시민 여러분들이 풀 뿌리 민주주의를 역행하는 자한당을 심판해 달라.

    ▼김명희(평화복지연대 협동사무처장)

    전국에서 가장 후퇴된 안이 나왔다. 4인 선거구가 하나도 남지 안았다.인구 편차에 의한 획정권고안 인데 4인 선거구 모두 2인으로 쪼개졌다.자유한국당은 격파왕이며 쪼개기 왕이다.심지어 기존 2014년의 동구 3인선거구 두 곳과 서구의 4인선거구 한 곳 마저 2인선거구로 쪼개 버렸다. 지방선거에서 시민들의 관심을 떠나게 하는 결과이다. 자기당 의원숫자 늘리기에만 관심이 있다. 박승희 의원 기억하겠다. 황인성,박영애,허준 기억 하겠다. 이번 지방 선거때 낙선 시키도록 하겠다.

    ▲시의원 건물 앞에서 선거구 쪼개기에 분노한 시민단체와 정당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인터넷언론인연대

    2인을 선출하는 소선거구 제도의 경우 거대 양당에게 매우 유리한 것은 당연한 것이다. 지방선거가 93일여 남은 상황이다. 4인 이상을 선출하는 대 선거구 제도로 가자던 이야기는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다. 투표한 총29명의 시의원중 자유한국당 시의원 20명,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7명, 바른 미래당 1명, 무소속1명이다. 하나 남은 서구의 4인 선거구 마저 쪼개어 버리는 파렴치한 모습을 보였다.

    선출직은 임기중 잘못을 해도 쉽게 내려올 수 없는 자리다. 4년 동안 구의원들의 잘못된 정책으로 지역 서민들의 한탄이 높아지면 안 될 것이다. 아니면 이미 서민들은 잘못된 정책이 당연하다는 듯 패배의식에 빠져 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선거구 획정안은 선거의 큰 틀을 짜는 것이다. 잘못된 선거구 획정안에 굴하지 않고 6월 13일 지방선거에서 시민들의 올바른 선택을 기대해 본다.

     

     

     


    베타뉴스 강규수 기자 (healt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2511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