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진기업의 공구 건자재 마트 진출, 골목상권 침해 논란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3-14 13:49:42

    대기업인 유진기업이 산업용재와 건자재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대형마트 진입을 시도하면서 관련 중소상인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자본력을 앞세운 대기업이 골목상권을 침범해서는 안 된다는 이유 등에서다.

    (사)한국산업용재협회, 소상공인연합회 등은 13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진기업의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을 죽이는 일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정부와 청와대에는 소상공인 보호 육성 정책에 따라 산업용재 소상공인 권익 보호에 힘써 달라고 호소했다.

    ▲ 유진기업의 공구 자재마트 진출 중단을 촉구하는 소상공인들


    (사)한국산업용재협회는 이 자리에서 "지금까지 유진기업과 정부 권유에 따라 6차례에 상생협약 회의를 착실하게 진행했으나, 더는 불가능해졌다. 왜냐하면, 유진기업은 우리에게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와 판매 품목이 다르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상 같은 소비자 같은 품목을 취급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진기업은 지난번 상생회의 때 산업용재 용품 100만 가지 중 2만여 가지만 취급하기에 우리에게 2%의 피해만 준다고 주장했다. 이에 우리가 '그러면 유진기업이 판매하겠다는 2% 제품을 우리가 판매할 테니 유진기업은 우리보다 더 큰 나머지 98%를 판매하라'고 하자 '그러면 이 사업을 진행할 수 없다'라고 했다. 이는 그들이 2%만 판매하겠다고 주장하는 품목이 전체 산업용재의 알짜배기 제품임을 방증하는 대목이자, 유진기업이 주장하는 2%의 제품군이 우리 산업용재, 건자재, 철물 매출의 90% 이상 차지하는 매우 치명적인 수치임을 자인한다고 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한국산업용재협회는 이와 함께 "유진기업은 지난번 상생회의 때 올해 20개 직영매장과 5년 이내 80개 프랜차이즈 매장을 오픈한다고 해놓고 현재는 그런 계획이 없다고 언론을 통해 말을 바꾸는 등 교묘하게 정부와 국회 여야 의원과 우리 국민을 기망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유진기업이 매장 오픈 후 어떻게든 품목을 서서히 늘릴 것'이라며 "유진기업은 35~42%의 마진을 책정해서 판매한다고 했는데 고객 유치를 위해 파격적인 가격 할인에 특판 등 많은 마케팅 방법을 동원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상품 매입도 공구상에서 구매한다고 했지만, 매장 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자사 수입 상품을 중국 등으로부터 개발해서 판매할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은 "유진기업의 골목상권 진출은 대중소 상생에 관련된 부분에도 어긋나는 행위"라면서 "지역상권을 일구기 위해서 많은 분이 피땀을 흘려 시장을 일구어 왔던 것을 자본력에 의해 한순간에 소상공인의 생존권을 침탈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최 회장은 이어 "이러한 대기업의 횡포는 상도의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차지하는 부분을 한꺼번에 궤멸시키는 행위이다. 또한, 이 문제는 산업용재만의 일이 아니라 대한민국 소상공인들에게 불어닥친 총체적인 위기이기 때문에 소상공인연합회는 다른 업종도 동참해서 우리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끝까지 강력하게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승재 회장은 끝으로 "법으로 안 된다면 우리에게는 당장에 먹고사는 생존에 걸린 문제이므로 국회와 정부에 호소하는 것은 물론 유진기업과 지속적인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진기업 "중소벤처기업부 조정 중..."

    소상공인연합회와 산업용재협회 등의 이러한 주장에 대하여 유진기업은 올 초 자신들이 언론 보도를 통해 밝힌 내용과는 현재 상황이 달라졌다며 정부 중재안에 따라 한국산업용재협회 측과 상생안이 만들어져야만 이후 구체적인 계획 실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유진기업은 우선 '매장 오픈 후 산업용재 전체 매출의 2%밖에 차지하지 않는 산업용재 부품을 판매할 예정이냐'는 취재진 질문에 "시흥유통상가가 취급하는 상품 수는 60~100만 개 정도 되는데 그 당시(2018년 2월 초) 유진기업이 판매하려고 했던 상품은 2% 수준으로 언론에 밝힌 바와 같다. 그러나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재(사업조정)로 품목을 조율하는 과정에 있는 만큼 '2% 팔겠다' '3% 팔겠다'라고 확정지어 말할 수 없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조정이나 중재가 끝나고 난 후 어떤 중재안이나 산업용재협회와 저희 유진기업과 중재안이 나와야 정확히 몇 %를 파는지 숫자가 나올 것"이라면서 "(아직은) 조정 중이기 때문에 정확한 숫자를 말하기 어렵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사업조정이 여러 차례 걸쳐 진행되고 있고 산업용재협회나 시흥공구유통상가 측과도 조율 중이다"라며 따라서 지금 유진 측의 정확한 계획을 말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하지만 산업용재협회 측은 이러한 유진기업 측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안한 속내를 감추지 않았다. 이들은 그동안 대기업들이 법과 제도를 교묘하게 이용해 소상공인 골목상권을 침탈해 온 사실을 꼽으며 정부와 국회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