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영상 보안에 최적화된 저장장치, 씨게이트 스카이호크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3-05 17:05:00

    디지털 시대라는 말은 왠지 오래된 단어처럼 느껴지는 것은 이미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고 그 너머를 바라보는 위치에 와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렇기에 수많은 IT 제품이 쏟아지고 사라지고 있으며 각종 발표회를 통해 다수의 정보가 쏟아지곤 한다.

    오래된 이야기지만 ”PC 시장은 조만간 사라질 것이다”, “게임기 시장은 사라질 것이다”, “HDD는 사라질 것이다”라는 과연 올는지는 모르겠지만 자극적인 이야기로 화두를 던지는 발표회도 있었다. 하지만 모두 사라지지 않고 각자만의 영역을 가지고 가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SSD의 등장으로 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전달하게 되었고 PC 기준으로는 체감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모바일 기준으로는 거의 100%에 가깝게 스마트폰 및 IOT 관련 기기들이 SSD를 저장장치로 활용하면서 HDD는 설 자리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HDD 시장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HDD는 대용량과 장시간 데이터 저장이라는 기존의 장점이 보다 부각 되면서 자신만의 영역을 굳건히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SSD, 즉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통해 순간적인 데이터를 저장하고 기록한다면 HDD는 오랜 시간 동안 보관하거나 사진이나 동영상 등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적절한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적절한 혼용을 통해 효율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당장 페이스북만 하더라도 1년이 넘는 데이터나 사진은 HDD나 별도의 서버에 저장하고 있으며 이는 다른 IT업체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중 HDD를 가장 선호하고 있는 분야는 바로 보안 시장이다. 보안 감시 카메라를 통해 다채널로 들어오는 영상을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개인용으로 사용되는 4K 캠코더의 경우에도 1시간 촬영에 42GB가 넘을 정도로 대용량의 저장공간을 요구하고 있으며 보안 시장에서 사용되는 보안감시카메라는 해상도는 낮지만 다채널로 운용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저장공간을 필요로 하며 또한 안정적으로 저장되어야 하는 요소도 필수로 요구된다.

    녹화 중인 영상이 안정적으로 저장되어야 하고 보안이라는 측면에서 24시간 내내 구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표준 이상의 내구성을 갖춰야 한다. 그렇기에 혹독한 환경에서도 안정성과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성능을 저장장치는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씨게이트의 스카이호크(SkyHawk) 라인업은 보안 시장이 요구하는 까다로운 조건에 부합하는 제품군으로 이미 검증되어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씨게이트의 스카이호크 시리즈는 이미지퍼펙트(ImagePerfect) 펌웨어로 64개의 HD 카메라의 영상을 상시 기록 가능하도록 설계된 제품으로 ATA 스트리밍 지원 및 NVR에 최적화된 설계, MTBF 100만시간, 3년 보증 및 보안 시스템의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한 저전력 설계 등 NVR, SDVR, DVR 시장에 적합한 제품군이다.


    ■ NVR 시장을 위한 스카이호크 헬스 매니지먼트

    이러한 씨게이트 스카이호크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SHM(SkyHawk Health Management)이 있다. 단순히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기능이나 성능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영상 감지 솔루션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보안 솔루션에서의 관리가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현재 세계 최대 공급 업체인 하이크비젼과의 협업을 통해 적용된 SHM은 보안 감시 환경에서 NVR 내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서비스로 예정/개입/복구를 위해 설계된 소프트웨어다.

    하이크비젼 NVR 4.0 시스템에 적용된 SHM은 스토리지에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분석하고 사용자 및 관리자에게 전달한다. 또한 씨게이트에서 진행하고 있는 레스큐(Rescue)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다.

    이는 SHM을 통해 드라이브의 상세한 현재 상태 알려주고 주변 환경 상황을 점검, 알려진 문제 사항에 대한 예정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서포트해주는 것이다. 온도, 습도뿐만 아니라 외부 충격 및 진동에 대한 경고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아닌 NVR 자체 관리자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되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쉽게 장착되어 있는 전체 하드디스크에 대해 각각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씨게이트의 SHM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하드웨어적인 기술적 발전뿐만 아니라 NVR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통한 연계를 통해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보다 확장된 형태의 서비스로 경쟁사와 비교하여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NVR 장비는 공공 장소를 비롯해 아파트, 건물, 연구소 및 기업 등 다양한 장소에서 사고를 기록하고 예방하기 위한 장치로써 기록의 지속성과 데이터 안정성을 바탕으로 해야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서비스는 상당한 장점이다. 또한 하드디스크 컨디션 체크를 통해 그때그때 적절하게 교체하여 유지보수 관련하여 보안 영상 시스템 전체의 수명과 안정성을 최고 상태로 경제적으로 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SHM이 하이크비전에 관련된 제품에만 적용된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고 하겠다. 그렇지만 시놀로지를 포함한 큐냅과의 협업 등 NAS쪽에서도 적용 업체를 늘리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SHM은 점차적으로 다른 NVR 업체에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러한 아쉬움은 조만간 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 씨게이트의 또 다른 서비스 레스큐

    씨게이트의 SHM 이외에 이와 연계되는 서비스로 레스큐(Rescue)가 있다. 이는 씨게이트에서 업계 처음으로 진행하는 서비스로 HDD 제조사에서 HDD의 데이터를 복구해주는 서비스이다. 하드디스크의 용량이나 커질수록 데이터 복구 비용은 상당히 높아지게 된다. 또한 가혹한 환경에서 하드웨적으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외부적인 요인이나 환경적인 요인으로 급작스럽게 물리적인 데미지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씨게이트는 레스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스카이호크 AI는 2년이라는 기간동안 레스큐 서비스가 적용되며, 스카이호크는 구매 시 별도로 레스큐 서비스를 구매하여 해당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만약 데이터 복구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경우 레스큐 서비스를 사용중이라면 별도의 비용없이 복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설복구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겠지만 하드디스크 제조업체를 통해 보다 향상된 기술력을 통해 복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이점으로 작용한다. 물론 개인에게는 이러한 데이터 복구가 다시 비효율적일 수 있지만 데이터가 중요한 기업이나 보안 시스템에서는 무척이나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유지관리측면에서 필수적이며 이를 하드디스크 제조사가 서비스한다는 점에서 높은 신뢰성을 줄 수 있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