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갤럭시S9 리뷰: 박수 받을 자격을 지닌 스마트폰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3-04 00:03:39

    얼마전 MWC 2018을 통해 전세계에 강력한 존재감을 과시한 갤럭시S9. 美 IT 미디어 폰아레나는 갤럭시S9 리뷰를 통해 기존 갤럭시S8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리뷰를 통해 갤럭시S9는 '박수를 받을 자격이 있는 제품' 이라며 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삼성이 인피니티 디스플레이와 탁월한 카메라 기능 등 갤럭시S8을 통해 큰 도약을 이뤄냈던것에 반해 갤럭시S9는 별다른 외형 변화가 없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삼성은 갤럭시S9가 전작보다 더 즐겁게 사용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가져온 점을 높게 평가했다.

    디자인:
    삼성 갤럭시S9와 갤럭시S9 플러스의 디자인은 전작인 갤럭시S8 및 S8 플러스와 거의 동일한 모습을 보여준다. 솔직히 말하자면 베젤 두께가 더 얇아지긴 했지만, 그 변동폭이 워낙 미미해 눈에 잘 띄지 않는 수준. 네 귀퉁이의 모서리는 갤럭시S8 보다 더 각이 진 모습이다. 갤럭시노트8 과 갤럭시S8의 중간 정도로 보면 될듯 싶다.

    재질의 경우 유리로 마감이 됐지만 금속 프레임의 디자인이 바뀌고 무광택 느낌이 든다. 지문센서는 카메라 아래쪽으로 이동해 터치가 쉬워졌다.

    색상은 밝은 회색인 아크틱 실버가 사라지고 미드나잇 블랙, 코랄 블루, 라일락 퍼플, 티타늄 그레이를 선택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 스피커:
    갤럭시S9 및 S9 플러스의 화면크기는 기존 갤럭시S8 시리즈와 동일한 5.8형 및 6.2형이다. 해상도도 동일한 수준.

    하지만 스피커의 경우 삼성 휴대폰 중 처음으로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해 스마트폰 자체로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볼때, 또는 게임을 할때 좀 더 입체적인 소리를 들려준다.

    스피커는 AKG가 직접 튜닝에 참여했으며, 기존 갤럭시S8 보다 약 1.4배 더 커진 소리가 특징이라고 매체는 설명했다.

    프로세서와 메모리 성능:
    갤럭시S9는 전작인 S8보다 더 빠르고 전력은 더 적게 먹는 퀄컴 스냅드래곤845, 또는 이와 유사한 성능의 삼성 엑시노스 9810 칩셋을 사용했다. 때문에 더 오랜시간동안 쾌적한 속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퀄컴 스냅드래곤845 칩셋은 아드레노 630 GPU가 포함돼 기존 스냅드래곤835 칩셋보다 그래픽 처리속도가 약 30% 더 빨라진 것으로 전망된다.

    램의 크기는 갤럭시S9가 4GB로 갤럭시S8과 동일하며, 갤럭시S9 플러스는 6GB를 적용해 갤럭시S9 일반모델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카메라 기능:
    사실, 갤럭시S9 및 갤럭시S9 플러스가 전작과 월등한 차이점을 보여주는 부분이 바로 카메라 기능이다. 갤럭시S9는 1천2백만화소의 싱글렌즈 카메라를, 갤럭시S9 플러스는 1천2백만화소의 듀얼렌즈 카메라를 제공하며, 이 카메라는 F1.5 - F2.4 로 조리개값이 조절되는 기능을 지녔다. 전작인 갤럭시S8이 F1.7 조리개를 가지고 있는점을 감안하면 매우 큰 변화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초슬로우 모션 동영상 녹화라는 재미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720p 해상도로 초당 960 프레임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데,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동작 탐지 기능도 갖췄다.

    AR 이모지:
    갤럭시S9 시리즈는 재미있는 캐릭터들이 사람의 얼굴 모양을 따라하는 AR 이모지라는 재미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이 기능은 애플이 아이폰X에서 보여준 애니모지 기능을 따라했다는 느낌을 주는점은 아쉽다.

    삼성은 이 부분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만의 특성을 몇가지 더 부여했는데, AR 이모지로 자신의 아바타를 만든다음 이를 키보드에 저장하고 메신저나 페이스북 등 다른 SNS 및 메시지 프로그램에 공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호환성을 높였다.

    빅스비 비전:
    삼성은 갤럭시S9 시리즈에서 역시 빅스비를 내세웠다. 빅스비 비전은 카메라로 사물을 촬영하면 사진 내 정보를 인공지능 빅스비가 인식하고, 관련된 정보를 알아서 척척 찾아주는 기능이다. 하지만 현재 인공지능 평가로는 삼성 빅스비의 경우 구글 어시스턴트에 비해 매우 낮은 평가를 받고있는 상황.

    배터리 수명:
    갤럭시S9 및 갤럭시S9 플러스의 배터리 용량은 각각 3000mAh, 3500mAh로 전작인 갤럭시S8 시리즈와 동일하다. 하지만 매체는 갤럭시S8 시리즈가 배터리 벤치마크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기 때문에 최신작인 갤럭시S9 시리즈는 더 좋은 점수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갤럭시S9에 내장된 프로세서는 갤럭시S8에 들어간 프로세서보다 더 전력을 적게먹고 더 높은 힘을 내기 때문.

    가격 및 출시일:
    북미 기준 삼성 갤럭시S9 및 S9 플러스는 T모바일 기준 각각 720달러, 840달러에 선주문 예약이 가능하다. 공식 판매 시작은 내달 16일이 될것으로 보인다.

    <크기가 작고 싱글 카메라 제품이 갤럭시S9, 듀얼 카메라가 갤럭시S9 플러스다 / 출처: 폰아레나>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1823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