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한국 ICT 알린다, MWC 2018 출사표 던진 국내 기업들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2-25 11:02:27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 'Mobile World Congress(MWC) 2018'은 5G, 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의 경연장이 될 전망으로, 국내 주요 기업들도 일상으로 성큼 다가온 미래 기술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하며, 한국의 기술력을 과시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갤S9와 커넥티드 라이프 제시

    삼성전자는 전략폰 갤럭시S9의 커넥티드 라이프 비전을 강조한다. 전시 부스 절반 이상의 공간에 갤럭시S9을 전시하고, 갤럭시S9의 특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실제 거실·주방과 같은 공간을 마련해 스마트폰과 QLED·패밀리허브 냉장고 등을 연동하고, 제어하는 상황을 연출한다. 스마트폰으로 음식을 찍어서 영양 성분을 체크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 맞춤형 식단과 레시피를 패밀리 허브를 통해서 보여주는 방식이다.

    VR 체험 공간도 관람객의 관심을 끌 전망이다. 이곳에서는 달의 중력을 재연한 4D VR을 비롯해 스노보드, 알파인 스키 등 동계올림픽 종목을 기어 VR과 기어 스포츠를 통해 체험할 수 있다.

    ▲ 갤럭시S9과 함께 하는 MWC ©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가 휴대전화를 처음 출시한 1988년부터 현재까지 제품 역사를 한눈에 보여주는 전시 공간도 마련된다.

    차세대 통신 5G와 관련해서는 세계 최초로 28㎓ 5G FWA(고정형 무선통신) 가정용 단말, 기지국(AU), 차세대 코어 상용 제품을 공개한다. 초저지연 통신을 활용한 클라우드 게이밍, 5G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 시티 서비스 모델도 소개한다.

    또한, 차세대 모바일용 메모리 솔루션(512GB eUFS, 16Gb LPDDR4X 등)과 초고속 모뎀, AI 기능을 강화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엑시노스9시리즈 9810(Exynos 9 9810)', 0.9um 초소형 픽셀 크기의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슬림', 최신 D램 내장으로 초고속 촬영이 가능한 '아이소셀 패스트' 등 반도체 제품도 선보인다.

    삼성전자의 전시에는 삼성의 모바일 스타트업 양성 프로그램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3기에 참여한 10개 업체도 함께한다.

    해당 기업들은 모바일 기기만 이용해 다양한 앵글의 라이브 방송 시스템을 구축하는 삼십구도씨, 시선 및 뇌파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가상현실 환경에 최적화된 사용자 감정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는 룩시드 랩스, AI를 활용해 사용자의 일상을 뮤직비디오로 만드는 애플리케이션 업체 버즈뮤직 등이다.

    LG전자 모바일 AI에 초점, V30S 집중 소개

    LG전자는 792㎡ 규모의 부스를 마련해 전작 대비 AI를 대폭 강화한 전략폰 LG V30S 싱큐(ThinQ)를 비롯해 중저가 스마트폰인 2018년형 K시리즈(K10·K8), 블루투스 헤드셋 '톤플러스' 신제품 등을 전시한다.

    부스 입구에는 키오스크(KIOSK, 무인 정보 단말기)에 본인의 이름과 사용 언어를 등록하면 해당 언어로 환영 메시지를 띄워주는 대형 미디어월을 마련했다.

    ▲ LG K10+와 K8 © 사진=연합뉴스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모바일 AI 기술에 초점을 맞췄다. 비전인식·음성인식·가전 제어 시연공간을 마련해 V30S 싱큐의 AI 기능을 집중 소개한다.

    부스 내 '싱큐 존'에서는 V30S로 세탁실, 주방, 거실 등에서 AI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상황을 연출한다. LG전자는 고객이 많이 쓰는 기능을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도 음성으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도 선보인다.

    톤플러스 신제품은 구글 어시스턴트 전용버튼과 구글 실시간 번역 기능을 탑재했다. 이 제품은 사용자가 음성인식 기본 명령어('OK Google')를 말하지 않아도 바로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된 스마트폰의 음성인식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용자가 전용버튼을 누르고 헤드셋에 원하는 내용을 말하면 바로 명령이 실행된다.

    LG전자는 구글 실시간 번역 기능도 톤플러스 신제품에 탑재할 예정이다. 사용자가 톤플러스에 말하는 언어를 스마트폰을 통해 다른 언어로 번역하고, 상대방이 스마트폰으로 말하는 언어 역시 톤플러스를 통해 사용자의 언어로 들려주는 방식이다. 이 기능은 4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한다.

    SK텔레콤 5G 360도 영상통화, 시연 단말 간 직접통신 공개

    SK텔레콤은 '완벽한 5G'를 주제로 604㎡ 면적의 단독 전시관을 마련하고, 가까운 미래의 모습을 선보인다.

    우선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전시장에 5G 기지국을 설치해 360도 5G 영상통화를 시연한다. 관람객은 상대방의 주변 환경을 입체적으로 보면서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

    전시관 한가운데는 이달 초 국내에서 자율주행 시연을 마친 자율주행차가 들어선다. 관람객은 별도 디스플레이를 통해 자율주행 영상, 5G 기반 차량-사물 간 통신(V2X) 기술 등을 볼 수 있다.

    ▲ 커넥티드카 T5,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 등이 전시된 SK텔레콤 MWC2017 전시관 전경 . 사진=SK텔레콤

    공공안전 부스에서는 단말 간 직접통신(D2D, Device to Device) 기술이 일반에 최초로 공개된다.

    단말 간 직접통신은 단말에 디지털무선통신(DMR) 칩을 내장해 통신이 잘 안 되는 반경 1㎞ 내에서도 통화가 가능하게 한다. 재난구조 현장에서 특히 유용하다.

    가상의 아바타를 이용한 실감형 미디어 2종(홀로박스, 소셜VR)과 주변 상황을 기록해 사진과 음성 메시지로 전달하는 IoT 블랙박스, 혈당을 측정해 개인건강관리 플랫폼으로 전송하는 혈당측정기도 전시된다.

    KT 드론 이용 5G 방송 중계 시연, 무선 VR 게임도 눈길

    KT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의 공동관인 이노베이션 시티에서 '세계 최초 5G, KT를 경험하라'를 주제로 5G 기술과 융합 서비스를 선보인다.

    전시관은 5G 존과 서비스 존으로 구성된다. 5G 존에서 여러 대의 드론이 촬영한 축구장 모형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송출하는 5G 방송 중계를 시연하며, 실제 5G 단말을 전시해 5G 네트워크의 빠른 속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 KT MWC 2018에서 선보이는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체험존 조감도 사진=KT

    완전 무선 VR 게임도 만날 수 있다. KT는 독자적 무선 VR 전송기술인 VR 워크스루 기술을 적용해 게임 콘텐츠를 원거리 서버에서 실행하고 휴대전화 기반의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서비스존에서는 세계 최초로 여러 개의 데이터 묶음을 생성하는 미니체인 기술 기반의 블록체인, 머신러닝 기반의 통신신용등급 플랫폼 '케이 텔코 스코어', 무선센싱 기술을 이용한 재난안전 플랫폼 '기가 세이프' 등을 만날 수 있다.

    KT는 현지에서 아프리카개발은행과 베냉 정부 고위급 인사를 만나 협력체제를 강화한다. 아프리카개발은행과는 전자정부 구축 협력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1524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