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원칙대로" 첫 의사봉 김성태 의원 호통 논란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2-22 10:09:57

    국회의원 배지? 위원장 위엄?... 운영위 시작부터 삐걱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발언 그만하세요! 발언 기회를 주지도 않았는데! 이게 집권당 의원 행패지 뭐에요!"

    "임종석 실장님 발언대에 서보십시오!, 발언대에 서세요!. 따로 서십시오."

    모든 국민이 지켜보고 있는 발언 현장에서 나온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발언이다. 특히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해서는 비서실장의 자리가 엄연히 있음에도 그를 따로 발언석으로 불러 세워 호통을 치는 모습을 보였다.

    21일 국회에서는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위원장으로서 처음으로 의사봉을 잡았다.

    시작부터 파행의 분위기가 엿보였다.

    ▲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발언대에 서라고 지시하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 SBS뉴스 캡처

    김성태 의원은 청와대 업무보고를 여야 간사 간 합의를 통해 오전으로 잡은 것을 일방적으로 오후까지 연장했다. 여당 의원들이 합의를 깬 것에 대해 반발하자 그는 "밥 먹고 하자 밥 먹고"라고 모든 국민이 지켜보는 자리에서 사석에서 할만 한 언동을 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오후 회의 시작 후, 분위기는 더욱 험악해져 갔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야당 의원들의 자료제출 요구에 대한 성실한 응대를 촉구하던 중 청와대 실무직원이 `실소`를 했다며 해당 직원을 지목해 "일어나보라"고 지적했다.

    급기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해 "발언대에 서라"며 "자조적으로 비꼬면서 웃는 게 `자료제출을 성실하게 해달라`는 위원장의 입장에 대한 청와대 입장이냐"라고 비난했다.

    이에 임종석 실장이 "누가 웃었을 리 있는가, 제가 성실히 답변을 드렸고 자료 제출이 늦어진 것은 월요일부터 집중적으로 요청이 들어와 시간을 주십사 요청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소용이 없었다. 김성태 의원은 "좋다. 지금까지 우리 위원회에 대한 청와대의 자세가 어떤지 모르겠지만, 원칙대로 하겠다"호통을 치며 "청와대라고 해서 국회를 계속 무시하고 국회에 대해 냉소적 입장을 취하고, 집권당의 비호 속에서 운영위에 협조를 안 한다면 위원장으로서 심각한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언제까지 제출하겠느냐"며 꾸짖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 SBS뉴스캡처

    임 실장은 "왜 화를 저에게 푸시는지 모르겠지만, 소상히 설명드렸다. 가급적 적극적으로 검토해 제출하겠다는데 그마저 시간을 못 주신 것은 과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회의 진행 중 다른 사람들이 검토해서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김성태 의원의 대답은 하나였다. "임 실장님, 여기는 국회입니다."

    결국, 김 의원의 지나친 행태에 대해 여당의원들이 항의했고 이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맞받아치면서 결국 정회를 선포해야 했다.

    시민들의 김성태 의원의 태도에 대해 `갑질`이라는 냉소적 반응을 보였다.

    서울에 강서구에 사는 박성열(42)씨는 베타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저게 국회의원이자 한 정당의 원내대표의 품격인가, 목소리 큰놈이 이긴다는 어리석은 생각이 그대로 나타난 한심한 수준"이라며 "저게 갑질이 아니고 뭔가. 누가 갑질하라고 뽑아준 줄 아는가"라고 밝혔다.

    춘천에 사는 이석재(24)씨도 "누가 되먹지 않게 버럭질인지 모르겠다"며 "오히려 저런 갑질 행동이 자유한국당의 표를 갉아먹는 행동이라는 건 알고 저러는 건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성태 의원 측은 `언론의 자의적 편집과 청와대의 불성실한 자료제출이 문제`라는 태도다.

    의원실 관계자는 베타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에 자료제출을 요청했는데 운영위원장님이 기대할 만 할 답변을 임종석 실장이 내놓지 못했고, 언론에서는 안 좋게 나온 모습만 편집한 것"이라며 "언론의 자의적 편집 때문에 의도한 바대로 나가지 못한 부분이 아쉽다"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는 운영위원회에 성실하게 보고할 의무가 있는데 본인(김성태 의원)이 기대했던 것에 대해 청와대가 못 미친 것에 대해 원칙대로 강하게 밀어붙인 것"이라고 전했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1396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