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바이오산업, 시작하기도 전에 날개 꺾일까?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2-08 17:59:12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금융당국이 제약·바이오 업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비(R&D) 회계처리 적정성 테마감리를 추진하면서 업계가 비상에 들어갔다.

    금융당국은 2017년 결산 결과가 공시되는대로 회계처리 현황 점검에 착수할 계획에 들어갈 것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일부 제약ㆍ바이오업체가 회계처리시 개발비를 지나치게 자의적으로 처리해 재무정보를 왜곡시킨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테마감리를 통해 집중 들여다볼 것을 예고했다. 대충 처리하는 일부 제약회사 및 바이오 업체에 대해 규제의 칼을 뽑아든 것이다.

    국내 대표 바이오 업체인 셀트리온이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최근 독일계 투자은행인 도이체방크가 셀트리온 그룹의 연구개발비 회계차리 방식을 문제삼아 세간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아시야경제에 따르면 도이체방크는 "셀트리온 영업이익률이 2016년 57%인데 직접 지출 연구개발 비용을 글로벌 경쟁사 평균 수준으로 적용하면 30% 중반대로 떨어진다"고 지적한 것으로 드러났다.

    셀트리온 측은 아시아 경제와의 인터뷰에서 금감원이 테마감리를 한다고 해서 기존과 달라질 것은 하나도 없다"면서 "구체적인 데이터를 갖고 연구개발비를 자산화해왔기 때문에 문제가 될 소지는 전혀 없다"며 "확실한 레퍼런스가 있는 바이오시밀러와, 성공을 예측할 수 없는 신약의 연구개발비 회계 처리는 다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업계는 정부 당국의 회계처리 기준이 강화되면 영업기밀 유지에 큰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하는 모양새다. 제약 업계 관계자는 베타뉴스와의 통화에서 "프로젝트 개발비 공지를 금감원이 요구하면 기업의 영업비밀이 가장 중요한 영업에서 기밀 유출이 손쉬워질 우려가 있다"고 걱정했다.

    금감원은 "원칙중심의 IFRS 특성상 감독 당국이 획일적 기준을 제시하기 보다 시장 자율적으로 투명한 회계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는 입장이다.

    ▲ 서울시가 바이오·의료산업 거점으로 육성하는 서울 바이오 허브 단지 조망도. © 연합뉴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0845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