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주간동향] 1월 3째주 게임업계 이슈를 한 눈에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1-19 17:29:04

    [주간동향]은 매주 금요일 한주 게임 업계 소식을 모아 전달하는 코너다. 신작 게임 뉴스는 물론 1주간 진행된 게임업계 주요 뉴스를 한 눈에 살펴보자.

    10주년 맞은 아이온, 부분 유료로 전환

    올해로 출시 10주년을 맞는 엔씨소프트의 온라인 MMORPG '아이온'이 지난 1월 17일 대규모 업데이트 'REFLY'를 선보이며 기존 정액제에서 부분 유료화 방식으로 서비스를 변경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최고 레벨 확장과 신규 서버를 추가하고, 천마족 공용 전투 필드 '라크룸', 인스턴스 던전 '프로메툰 공방', 데바니온 스킬, 장비 및 아이템 시스템 개편 등의 콘텐츠를 추가했다.

    REFLY 업데이트를 기념해 '신 서버에서 세요나프레' 이벤트를 비롯해 라크룸 기지쟁탈, 깜짝 놀란 깜짝 상자, 너는 내 짝꿍 등의 다양한 게임 내 이벤트를 진행한다.

    엔씨소프트는 'REFLY' 업데이트를 기념한 아이온 10번째 정규 앨범 아이온 6.0 OST 앨범 'REFLY'도 1월 19일 발매했다. 'REFLY' 앨범에는 총 15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엔씨소프트 사운드팀이 작곡과 편곡을 주도했다.

    '아이온'은 10주년을 기념해 부분유료화, 대대적인 콘텐츠 개편 등의 내용이 담긴 'REFLY'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한 번 비상한다는 목표다.

    카트부터 LoL까지, e스포츠 리그 본격 시작

    '카트라이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리그 오브 레전드' 등 다양한 온라인 게임들의 정규 e스포츠 리그가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넥슨의 온라인 레이싱게임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가 정규 e스포츠 대회 '카트라이더 리그 듀얼 레이스 시즌3'를 1월 20일 개막한다. 2018년 겨울 시즌 정규 리그로 마련된 '듀얼 레이스 시즌3'는 총 상금 8,350만 원의 규모로 열리며, 20일 개막전을 시작으로 4월 14일까지 12주간에 걸쳐 진행된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온라인 팀전 게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글로벌 e스포츠 대회 국내 리그인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글로벌 챔피언십 코리아'가 1월 19일 개막된다. 매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주 3회 진행되며, 모든 경기는 블리자드 공식 트위치 채널에서 중계된다.

    라이엇게임즈의 '2018 리그 오브 레전드 챌린저스 코리아 스프링'가 1월 18일 개막전을 시작으로 3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올해부터는 정규시즌 1위팀에게 자동적으로 승강전 진출 권한을 부여해 정규시즌 막바지까지 더욱 치열한 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확률형아이템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 20종 공표

    자율규제 평가위원회는 2017년 12월 31일 기준 캡슐형 유료 아이템 자율규제의 일부 항목을 준수하지 않고 있는 게임물 20종을 공표했다.

    이번에 공개된 게임은 온라인게임 2종, 모바일게임 18종 총 20종이며, 국내 기업 게임 10종과 해외 기업 게임 10종이다.

    자율규제 평가위원회는 "이번에 공개된 20종 게임물은 3차례에 걸친 준수 협조 요청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준수 상태로 남아 있어 공표 조치를 진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미준수 게임물 공표 조치를 통해 게임이용자들에게 명확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앞으로도 자율규제 준수율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1월 3주 출시된 신작 게임

    워게이밍이 모바일 전담 부문 워게이밍 모바일을 통해 모바일 해상 전투 MMO 게임 '월드 오브 워쉽 블리츠'를 1월 18일 전세계 동시 출시했다.

    '월드 오브 워쉽 블리츠'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서 팀웍과 전략, 전투 기술을 기반으로 해상 전투를 즐길 수 있는 MMO 액션 게임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코리아는 PS4용 액션 게임 '은혼 난무'의 한국어판을 1월 18일 발매했다. 전국 온/오프라인 게임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64,800원이다.

    '은혼 난무'는 4년만의 '은혼' 게임화 및 한국어판 게임으로, PS4의 그래픽으로 재현된 은혼 세계에서 수 많은 적을 무찌르는 호쾌한 난무 액션을 즐길 수 있다.

    게임펍이 신작 모바일 게임 '드래곤원정대'를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VIP 시스템을 제거해 1월 18일 정식 출시했다.

    2D 도트 그래픽이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드래곤원정대'는 누구에게나 친숙한 신화, 역사 속 인물인 제우스, 나폴레옹, 손오공 등 180여 종의 캐릭터가 등장해 드래곤과 함께 모험을 떠나는 판타지풍 게임이다.

    플레이위드는 엑스브레이크가 개발한 모바일 RPG '아홉번째하늘'을 1월 18일 구글플레이를 통해 정식 출시했다.

    '아홉번째하늘'은 50여종 이상의 캐릭터와 함께 2D 애니메이션으로 즐길 수 있는 전투를 보여주는 수집형 모바일 RPG다. 국내 유명 성우들의 한글음성 더빙 및 한글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유저의 선택에 따라 일본어 음성도 별도로 지원한다.

    엑스레전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가 모바일 MMORPG '걸스크라운'을 1월 16일 정식 출시했다.

    동화풍 판타지 세계를 무대로 귀여운 미소녀 영웅들과 독특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국가전 그리고 다채로운 스토리 라인 등 '걸스크라운'은 일반 MMORPG와는 또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