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소식

광주광역시 장휘국교육감 신년사 발표


  • 방계홍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2-28 16:35:15

    '촛불로 되찾은 민주주의, 학교에서 완성'

    '4차산업혁명시대' 대비 교육체제구축에 만전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모두의 교육' 실시

    광주광역시 장휘국 교육감이 신년을 맞이하여 신년사를 발표했다.

    <신년사 전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2018년 새 날이 밝았습니다. 무술년 새해에는 꿈꾸는 모든 일들이 다 잘 이루어지기를 소망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를 새롭게 썼습니다. 촛불은 수직의 갑을관계가 수평적 권력구조로 재편되는 혁명이었고, 그 아름다운 변혁의 중심에 우리 아이들이 함께 서 있었습니다. 촛불의 거리에서 우리 학생들은 올곧은 시민의식을 보여 줬습니다. 미래에 살고 싶은 나라를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우리 아이들을 보며 80년 5월 광주로부터 시작된 ‘민주주의 유전자’의 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교육이 변하면 세상이 함께 바뀌며, 교육은 시대를 여는 창(窓)입니다. 낡은 교육으로 미래를 담을 수는 없습니다. 미래사회의 주인은 정의와 진실의 편에서 불의와 거짓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가진 사람입니다.

    지난 1, 광주교육은 행복한 배움을 꿈꾸는 학생중심교육에 역량을 집중했습니다. 금년에는 촛불혁명의 정신을 학교 민주주의로 실현하는 일에 모든 정성을 쏟겠습니다.

    촛불로 되찾은 민주주의, 학교에서 완성하겠습니다.

    학교자치가 민주주의의 시작입니다. 학생회·학부모회·교직원회의 법제화를 추진해 학교공동체가 머리를 맞대 스스로를 평가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사업은 최대한 학교의 자치권을 보장하고,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과 평가 권한도 교사들에게 대폭 이양하겠습니다.

    학교행사, 동아리 운영 등과 관련해 학생의 직접 참여를 확대하고, 학교표준운영비의 0.5% 이상을 학생자치회 운영비로 편성하겠습니다. ‘광주학생의회’ 활성화에 적극 나서 학생들의 생각을 더 많이 교육정책에 반영하겠습니다.

    모든 시민이 학교의 주인입니다. 소통과 협력의 교육 거버넌스 강화를 위해 ‘광주시민혁신교육위원회’를 설치하고, 모든 시민이 주체적으로 교육정책을 제안·집행·평가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교육체제 구축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며, 그 변화의 규모와 복잡성은 지금껏 인류가 경험했던 양상과는 전혀 다를 것입니다. 광주는 혁신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교육을 이미 실현해 왔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키워 스스로 자기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전체 91개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를 전면 실시합니다.

    학생들의 진로교육과 독서교육 강화를 위해 ‘진로교육부’를 신설하고,학생들의 과목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 고교학점제를 적극 도입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교 안에서 개인진로 맞춤형 선택과정을 넓혀 나가겠습니다. 또, 학교를 권역별로 연계해 다양한 선택 교과목을 개설하는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을 내실화하고, ‘광주교육공동체의 날’과 연계해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모두의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기초가 튼튼하면 배움이 즐겁습니다. 배움이 느린 학생에 대한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단위학교에 학습부진을 진단하고 지도하는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와 ‘책임학력제’를 통해 부진학생들의 학력을 끌어 올리겠습니다.

    교육은 배려입니다. 특수학교 장애영아학급을 신설해 만 3세 미만의 장애영아들도 교육복지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만들겠습니다. ‘광주학생마음보듬센터’를 개소해 정신건강 위기 학생들의 다친 마음을 치유하겠습니다. 초·중학교 및 고등학교 1개 학년까지 추진했던 친환경 무상급식을 고등학교 2·3학년으로 확대해 차별 없는 교육복지 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광주다운 교육을 강화하고,‘5·18교육 전국화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광주는 민주와 인권이 함께 어우러진 도시입니다. 광주교육은 5・18민주화운동을 통한 민주 시민교육에 힘을 쏟아 왔습니다. 5·18을 경험하지 못한 학생들이 그날의 진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때 끊임없는 폄훼와 왜곡 시도가 완전히 사라질 수 있습니다. 5·18이 웅변하고 있는 평화와 인권, 민주주의, 정의의 가치가 살아있는 역사교육의 전국 확산을 위해 ‘5·18교육 전국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오월 민주 강사단’이 전국의 학생들과 만날 수 있도록 교육청 간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5·18 관련 현장체험 학습 코스를 개발, 전국의 학생들을 초청해 5·18 민주정신에 담긴 미래 가치를 체득할 수 있게 하고, 전국 각 지역 교사들을 초청해 5·18교육 연수를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제주4·3사건, 부마항쟁, 대구2·28민주의거,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등 한국 근현대사의 역사현장에서 학생들의 참여와 희생을 재조명하는 보조교재를 만들어 전국의 학교에 보급하겠습니다.

     교원이 존중받고,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원이 마음 편하면 학교는 활력이 넘칩니다. 학생인권과 교권이 서로 존중받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교원들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풍토를 만들겠습니다.‘교권보호 배상책임보험’을 도입해 교육활동 중에 예기치 않게 발생한 사고로 인해 교원이 부담했던 법률적인 배상책임을 지원하겠습니다.

    교원들을 통제하고 서열로 나누는 교원성과급과 교원평가 폐지를 위해 적극 나서겠습니다. 특히 ‘담임교사 행정업무 제로화’ 선도학교를 운영해 교사들이 수업과 학생생활지도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학생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만들겠습니다.

    학생의 배움과 성장 중심으로 학교공간을 재구성하겠습니다.

    학교는 민주주의의 배움터이자 성장의 공간입니다. 학생·학부모·교직원·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생각을 공유해 학교공간을 재구성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자기 필요에 의해 놀이 및 문화예술체험 공간을 직접 디자인하고, 참여와 소통의 과정을 통해 ‘학교 민주주의’의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학교에 화장실 청소인력과 위생용품 구입비를 지원하는 등 ‘깨끗한 학교 만들기’에 나서겠습니다. 학교건물에 대한 내진설계 강화, 석면 철거, 노후 화장실 개선, 조립식 건물 해소로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넓게 소통하는 개방적 청렴정책을 펼치겠습니다.

    청렴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제 반부패를 척결하는 청렴을 넘어 일상 속에서 다양하게 소통하는 개방적 청렴의 시대입니다. 교육행정의 모든 것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전문가 감사관’을 운영해 활동 결과를 모든 시민과 공유하겠습니다. 공익 제보 활성화를 위해 제보자 보호 장치를 마련하고, 교육행정에 관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의견을 펼칠 수 있는 ‘청렴 게시판’을 개설하겠습니다.

    지난해 청렴도가 낮게 평가돼 매우 부끄럽고 죄송합니다. 교육청 및 직속기관, 학교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 업무 문화를 개선하고, 급식·방과후학교·체험학습·운동부 등에 대해서는 1년에 2회 이상 의견 수렴 전수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특히 ‘청렴소식지’를 발행해 바르미전화, 공익제보 현황, 민원처리 결과를 상세하게 안내하겠습니다.

     촛불혁명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그동안 우리 사회에 쌓이고 쌓인 적폐를 청산하고, 교육개혁을 통해 사람을 사람답게 키우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우리 아이들 모두가 행복한 내일을 꿈꿀 수 있게 만드는 ‘미래교육’은 이제 시대적 소명입니다. 광주교육은 차별이 아닌 상생, 경쟁이 아닌 협력의 교실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행복만을 고민하고 노력했습니다. ‘미래교육’은 광주가 오랫동안 추진해 온 ‘혁신교육’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새해에도 사람이 희망인 교육을 향해 정진하겠습니다. 변함없는 지지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무술년 황금 개띠 해를 맞아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12

    광주광역시교육감 장 휘 국

    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


    베타뉴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8898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