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NI, 802.11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에 MAC층 지원 발표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2-20 10:02:37

    엔지니어링 해결 플랫폼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이하 NI)가 랩뷰 커뮤니케이션 802.11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LabVIEW Communications 802.11 Application Framework)를 위해 MAC층을 지원한다.

    무선 연구자들이 802.11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 새로운 다중 사용자 MAC층 향상 기능을 활용해 PHY층(물리계층)을 넘어서면, 5G 비전 실현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복잡한 네트워크 수준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이제 5G로 인해 자율 주행차, 스마트 팩토리, 원격 진료와 같이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서비스와 다양한 사용 사례가 등장할 것이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대부분이 이동 통신 링크를 통해 제공되지만, 와이파이(Wi-Fi) 기반의 사설 네트워크로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도 많다. 그리고 5G에서는 면허 대역과 비면허 대역의 프로토콜이 결합될 것이다.

    와이파이 및 5G 셀룰러 서비스를 보다 최적의 상태로 제공하려면, 무선 연구자들이 많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 중 하나가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성능이며, 이는 다양한 무선 액세스 기술에 걸쳐 종단 간 조화를 원활하게 제공한다. 무선 연구자들은 802.11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와 NI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 하드웨어를 페어링함으로써, 다양한 와이파이 및 5G MAC/PHY 연구를 위해 네트워크 레벨, 실시간, OTA(Over-the-Air) 프로토타이핑 실험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다.

    IEEE 회원 겸 텍사스 A&M 대학교(Texas A&M University) 공학대학 학장인 P. R. 쿠마(P. R. Kumar) 는 "MAC 프로토콜의 효율성은 무선 네트워크 성능에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 연구진은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시스템 성능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점차 집약적인 무선 배치를 수용하기 위해 MAC 프로토콜을 계속 연구해 왔다. 하지만 이 프로토콜이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이를 하드웨어에서 구현해야 한다. NI의 802.11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는 실제 조건에서 MAC 프로토콜의 성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랩뷰 커뮤니케이션 802.11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NI 기술백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8488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