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

겨울철 난방비와 관리비 잡는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 주목


  • 전소영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2-07 13:53:18

    연일 매서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관리비 절감효과가 우수한 아파트가 수요자에게 주목받고 있다.최근 아파트 관리비가 급격히 치솟으면서 가계주거비 부담이 커지자 난방비 등을 절약할 수 있는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파트관리비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10월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전국아파트 평균관리비는 3.3㎡당 6233원으로 최근 5년간 24.3% 인상돼 같은 기간 물가상승률(6.3%)의 4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다 보니 관리비 절감에 대한 관심이 높다. 예컨데 강남구는 올해를 아파트관리비 절감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지난 10월 아파트 관리비 절감에 나선 5개 단지를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를 개최하는 등 관리비 절감에 나서고 있다.

    건설사에서도 각방 온도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실별 온도제어 시스템을 설치해 냉∙난방비를 절감하거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소비량 체크를 가능하게 하는 에너지절감 설계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 밖에도 LED조명, 태양광·지열시스템 등을 활용하거나 센서식 싱크절수기 등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에너지절감 시스템은 실제 관리비 절감에 도움이 되고 있다.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는 국내 최초로 ‘이로움’이라는 저에너지 친환경 아파트 인증을 획득한 아파트로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갖추고 기존 아파트보다 난방에너지를 30% 이상 절감시켰다.

    ▲ 조명 및 냉·난방 제어 가능 IoT 스마트스위치 plus

    이번 겨울에도 에너지절감형 기술을 도입해 관리비 절감에 나선 아파트들이 분양을 앞둬 주목 할만 하다. 대우건설은 12월 전남 무안군 일로읍 망월리 일원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34블록, 35블록에서 ‘오룡 에듀포레 푸르지오’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20층, 18개동, 전용면적 84㎡, 총 1531가구(2개 블록 합계) 규모로 구성된다. 단지에는 대우건설이 최근에 개발한 ‘IoT 스마트 스위치 plus’가 적용된다. 스마트폰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초기 등록만 하면, 각 실별 조명 및 냉·난방 제어가 가능하다.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한 인공지능(AI) 기능이 있어 일정기간 동안 사용되는 에너지 사용량 패턴을 분석하여 시간대별 자동으로 조명제어가 가능하다.

    금호건설은 12월 경기 김포양곡지구 D-1블록, B-2블록에서 ‘한강 금호어울림’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0층, 11개동, 전용면적 59~84㎡, 총 873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내 모든 조명기기에 에너지 절약에 효과적인 LED조명을 적용한다. 에너지 절약과 소음저감에 효과적인 로이복층유리 이중창적용, 지역난방시스템, 대기전력 차단 스위치, 전열교환 환기시스템, 홈네트워크시스템을 갖춘 월패드를 적용하는 등 에너지절약형 친환경단지로 이뤄진다.

    신안은 경기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A-16블록에서 ‘평택고덕 신안인스빌 시그니처’ 견본주택을 11월 30일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들어갔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3층, 8개동, 전용면적 84~96㎡, 총 613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공용부분에 필요한 전력을 태양광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적용하고, 단지 내 모든 창을 이중창으로 설계(대피창호 제외)해 결로 방지 및 외부 소음과 냉기를 차단할 예정이다.

    코오롱글로벌과 한국자산신탁은 경북 안동시 수상동 590-11번지 일원에서 ‘안동 코오롱하늘채’ 견본주택을 11월 30일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들어갔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7개동, 전용면적 59~84㎡, 총 421가구로 구성된다. 버려지는 에너지를 한 번 더 사용하는 ‘고효율 전열교환기’가 일부 세대에 도입돼 바깥으로 유출되는 실내에너지 유출을 막고 이를 활용해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베타뉴스 전소영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7777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