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식

시흥시, ‘2017 청년문화 활성화 지원사업’ 결과보고회 개최


  • 김성옥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1-30 19:58:06

    [경기=베타뉴스]김성옥 기자=시흥시(시장 김윤식) 문화예술 청년단체를 지원하는 ‘2017 청년문화 활성화 지원사업’의 결과보고회를 오는 12월 3일 (일) 14시 경기청년협업마을 열림관 1층에서 개최한다.

    지난해에 이어 2회를 맞이하는 결과보고회는 올해 9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동안 두 번의 공모기간을 거쳐 선정된 총 5개의 청년단체(이든프로젝트, 아트흥, 메이커플래닛, 재미기획단, 미쓰리)의 창의적인 문화예술프로젝트의 결과물을 공유하는 자리이다.

    선정된 5개의 청년단체의 대표가 참석하여 각 프로젝트 진행과정과 결과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며, 마지막으로 전체 사업의 <멘토스쿨>을 담당했던 류성효 총괄멘토의 멘토링 과정과 사업평가 및 보완 제안 발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는 ‘청춘유랑단(대표 이재윤)’의 마리오네트 오프닝공연을 시작으로 시흥시에 위치한 아파트단지, 놀이터, 도서관, 복지관, 공원, 관광지, 거리 등을 다니며 공연을 진행한 과정과 에피소드를 이야기할 예정이다.

    두 번째는 2016년 청년문화 활성화 지원사업에 이어 연속 선정된 ‘2017 미쓰리프로젝트(대표 이상민)가 발표한다. 지역 청년활동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활동가 그룹으로 올해에는 청년들의 소소한 파티가 아닌, 지역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들을 모집하고 청년들의 재능과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며 향후 문화도시 시흥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네트워크 모임으로 발전하여 지속 추진하였다. 결과보고회 이후에는 네트워크모임에 참여했던 공연팀이 릴레이 공연을 펼친다.

    세 번째는 시흥사용 설명서 20대편(대표 김의연) 프로젝트로 지역의 다양한 장소와 대상을 찾아 20대의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지역 공간, 장소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모으고 공유하는 커뮤니티 맵핑의 활용 가능성을 실험하는 작업을 선보인다.

    네 번째는 ‘행복’이란 주제를 중심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라고 생각했던 이웃의 목소리를 모아 캘리그라피 작품을 제작한 들어줄게요(대표 박경민) 프로젝트를 발표할 예정이다.

    다섯 번째는 지역을 이해하고 기록하는 방법에 대한 작가들의 고민과 실천을 보여주는 프로젝트로 ‘일’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지역의 구성원들이 살아온 삶과 이야기의 소중함을 드러내며, 지역의 다양한 요소들을 관찰하고 책과 전시로 아카이브한 ‘가깝게 멀게 – 땅·땀·또(대표 정철규)’의 진행과정을 소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청년문화 사업의 컨설팅을 담당한 류성효 총관멘토의 사업 멘토링 및 모니터링 과정, 그리고 앞으로 시흥시 청년문화 활성화와 발전을 위한 사업연계, 지원방법 등을 고려한 방안에 대해 제안할 예정이다.

    한편 시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지역을 기반 한 청년문화 프로젝트 지원을 통해 청년중심 문화예술 활동과 향유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베타뉴스 김성옥 기자 (kso0102280@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7445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