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피타임 HDD3225, USB 3.1 Gen2로 연결하는 외장케이스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1-06 10:55:16

    스마트폰이 주류가 된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많은 것이 달라지고 있다. 한쪽에서는 클라우드와 스트리밍을 이용해서 가지고 다니는 저장장치 부담이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다른 쪽에서는 더 가볍고 작고 빠른 저장장치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이 가운데 2.5인치 하드디스크(HDD)는 아직도 꾸준한 수요 증가를 보이고 있다. 크고 무거우며 별도 전원공급이 필요한 3.5인치 디스크는 제한된 특수 환경에서만 쓰인다. 이와 달리 2.5인치 HDD는 저렴하고도 신뢰성 있는 저장공간 확장용으로 매우 유용하다. 노트북이나 PC등과 연결해서 쓰거나 유무선공유기 일부와 연결해 간이 NAS로도 쓰고 스마트TV와 연결해 타임머신 기능으로도 쓴다.




    따라서 이런 2.5인치 외장하드디스크를 이용하기 위한 외장케이스는 여전히 개인 사용자에게 상당히 필요한 제품이다. 아이피타임에서 새로운 USB 3.1 Gen2 규격을 이용한 2.5인치 외장하드 케이스를 내놓았다. 이 제품을 직접 사용하며 상세하게 살펴보았다.



    디자인 - 기능적 직사각형, 화이트/실버/블랙 3가지 색상 모델






    아이피타임 HDD3225는 전체적으로 외장하드가 일반적으로 취하는 납작한 직사각형 디자인이다. 윗면에는 아래쪽에 ipTIME 로고가 프린팅 되어 있고 위쪽에 상태표시를 위한 LED 패널이 작게 마련되어 있다.





    외형을 보호하는 케이스 안쪽으로 HDD 부품을 삽입해서 서랍식으로 끼우는 프레임이 삽입되는 방식이다.





    위쪽에는 연결을 위한 케이블 포트가 USB 3.1 Gen2 규격으로 탑재되었다. 이 포트를 통해 USB 3.0 등 다른 PC 와 노트북 같은 기기와 연결한다. 그 옆으로 하드디스크를 안전하게 파킹하고 분리하기 위한 전환 스위치가 있다.




    심플하고 필요한 기능 위주로 디자인되었지만 지나친 단순함을 벗어나고 개성을 주기 위해 세 가지 컬러 버전으로 제품이 나왔다. 화이트, 실버, 블랙으로 되어 있는 색상은 단조로움을 탈피하고 실내 인테리어나 가진 기기와의 컬러배색을 시도할 수 있다.




    패키지 전체 구성은 하드케이스 본체와 휴대용 수납 파우치, 연결 케이블, 매뉴얼이다. 꼭 필요한 것 위주로 구성되어 가격거품을 빼고 실용적으로 쓸 수 있게 배려했다.



    성능 - 최대 10Gbps 지원, 3.3GB를 5초에 전송



    아이피타임 HDD3225는 상당히 일상적인 제품이다. 데이터를 외장하드스크에 넣고 다니다가 필요할 때 즉각 적으로 쓰기 위한 제품인데 USB 메모리 등과 달리 대용량 데이터에 보다 강점을 보인다. 전력은 휴대기기 자체에서 끌어 쓰기에 별도 준비할 필요가 없다.




    성능으로는 S-ATA3 규격을 지원하며 안에 삽입하는 2.5인치 HDD는 별도 구매해서 장착해야 한다. USB 3.1 Gen2 규격의 케이블을 이용하므로 이론상 최대 10Gbps 속도를 지원한다. 비교적 얇고 작은 크기이며 무게는 68그램이다. 운영체제는 윈도우 XP 이상 10까지를 모두 지원하며 맥OS도 지원한다. 세 가지 색상모델이 있는데 성능은 모두 동일하다.



    실제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전송률을 측정했다. 내부에 고속저장장치인 SSD를 장착해서 시험했다. 우선 윈도우10에서 USB 3.0단자를 이용해 PC내부 HDD에 일반적인 고용량 파일을 전송할 때 이 정도의 속도를 보였다.




    이번에는 맥OS에서 USB 3.0을 써서 고용량 파일을 전송했다. 이번에는 맥북 내부의 SSD에 전송했는데 상당히 빠른 편이다. 3.3GB를 5초에 전송한다. 윈도우와의 속도차이는 맥의 내부 저장장치가 SSD이기에 나온 차이로 보인다.




    요즘처럼 IT제품이 모든 분야에 있어 풍요하게 나오는 시기는 별로 없다. 대부분의 분야에서 관련된 제품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가격과 성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자금에 구애받지 않는다면 무조건 가장 성능이 높고 비싼 것을 구입하면 되겠지만 불행히도 우리 지갑 사정을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성능은 물론이고 적절한 가격과 최신 규격, 안정성까지 두루 고려해야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HDD3225는 차세대 포트로 각광받고 있는 USB 3.1 Gen2 규격을 이용해 전송속도를 높이고 포트 편의성도 향상시켰다. 포트 특성상 앞으로 끼우나 뒤집어 끼우거나 상관없이 작동하며 잦은 탈부착에 따른 마모나 손상도 적다. 최신 규격을 지원하면서 실속있는 가격으로 외장 하드케이스를 구입하려는 사용자라면 주목해보자.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