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소식

"용산구청장은 음식물쓰레기 비리 의혹 해명하라" 용산시민연대 논평 발표


  • 이 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9-06 17:26:57

    용산시민연대가 성장현 용산구청장을 향해 음식물쓰레기 대형감량기 입찰 비리 의혹에 대해 해명하라는 논평을 발표했다.


    용산시민연대는 4일 논평을 내고 용산구청의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사업이 성장현 용산구청장의 친인척에게 몰아준 의혹이 보도되고 있다며 성장현 용산구청장의 해명을 요구했다.

    이와함께 용산시민연대는 용산구 청소용역업체 입찰에도 문제가 있었고, 용산구시설관리공단 이사 선임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구의원 건물을 매입해 주려다 무산된 건도 있었다며, 용산구청의 잇따른 의혹을 비판했다. 다음은 용산시민연대의 논평 전문.



    [용산시민연대 논평]


    친인척과 측근 비리를 비호, 묵인하고 양성하는 용산구청장?
    용산구청은 계속되는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비리 의혹을 해명하라


    1. 용산구청 관련 비리 의혹 보도가 계속되고 있다. 무엇보다 용산구청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사업이 특정업체 몰아주기식 사업이었다는 언론보도는 충격적인 내용이다. 이 사업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재벌 대기업의 계열사 일감몰아주기와 비슷해 보인다.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도 문제인데, 더더욱 큰 문제는 용산구청은 사기업이 아니라는 점이다. 용산구청과 계약한 그 특정업체는 구청장의 친인척이 관련된 업체이다.

    2. 구청장 친인척이 이사로 있는 업체에 어떻게 용산구청이 계약을 했는지를 살펴보면 특정업체만 입찰 가능하도록 업체 조건을 제시하였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수년 전 각종 비리가 드러난 용산구청 청소용역업체 재입찰 과정도 그러하였다. 용산시민연대가 용산구청과 29년간 수십억 예산으로 수의 계약한 한일미화라는 업체를 문제 삼자 용산구청은 29년 만에 공개입찰을 진행하면서 역시 다른 업체는 입찰에 참여하기 어렵도록 입찰 조건을 내걸었었다. 이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행정의 전형이었다.

    그 한일미화 청소용역업체 업체 계약 비리의혹 건도 전직 구의회 의장 가족이 운영하는 것으로 용산구에서는 짬짜미 소문이 파다했었고 열악한 근무조건에서 일하는 환경미화원 급여를 축소 지급하는 등 비리의 온상임이 서울시 감사결과 확인되기도 하였다. 이번에 비리의혹이 제기된 음식물 쓰레기 감량기 관련 사업 또한 언론 기사에 수차례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용산구를 보니, 또 소문이 사실이 아닌지 비리 의혹이 짙게 일지 않을 수 없다.

    3. 용산구청은 작년에 사기 전과가 있는 전직 구의원이 구청장의 최측근이라는 이유로 청렴성이 요구되는 시설관리공단의 이사로 임용되어 주민들의 거센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비슷한 시기에 그의 아들까지 경쟁이 치열한 시설관리공단 정규직으로 채용되어 ‘해도해도 너무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용산구 여러 가지 입찰 건들도 이런 문제가 허다하게 쌓여 있는 건 아닌지 의심이 들기까지 한다.

    지난 6월에는 더불어민주당 현직 구의원 소유의 청파동 어린이집 건물을 용산구에서 수십억원에 매입하려다 지방자치법 등 법령 위반임이 확인되어 갑자기 무산된 경우도 있었다. 세밀한 법률 위반 검토도 없이 구의회 안건 상정을 추진하여 용산구청이 구의원들을 허수아비 취급하는 게 아니냐는 호된 비판을 듣기도 하였다. 과거의 잘못된 관행은 즉시 바로잡아야 한다.

    이런 식의 구청장 친인척과 측근, 지역 토호들이 짬짜미한 의혹이 계속 제기된다면 용산구민, 서울시민의 세금이 허투루 쓰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되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다.

    4. 어제까지 최고 권력이었던 대통령이 국민들의 들불같이 일어난 저항으로 감옥에 수감되는 것을 우리는 보았다. 우리 사회의 썩은 적폐들은 먼 곳이 아닌 가까운 데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우리 주변에 이러한 적폐가 없는지 살펴보고, 용산구청장은 적폐 청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그래서 용산구의 주인인 구민들의 이런 비리 의혹을 깨끗하게 해소하기를 촉구한다.

    2017년 9월4일

    평화와 참여의 지역공동체 용산시민연대


    베타뉴스 이 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3708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