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식

한화건설, 수처리 특허기술 내세워 검단 하수처리장 증설공사 수주


  • 전소영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8-29 17:08:48

    한화건설(대표이사 최광호)은 지난 22일, 인천도시공사가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한 1,069억원 규모의 ‘검단 하수처리장 증설공사’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되었다.

    이 공사는 인천 서구 오류동 1540-1에 위치한 기존 검단 하수처리장에 하루 6만9천 톤 규모의 하수처리시설을 증설하고 5.4km 규모의 유입관로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약 1년여만에 발주된 1,000억원 이상의 환경분야 대형 턴키 사업으로 업계의 관심을 끌었다.

    한화건설은 컨소시엄의 주간사로 56%의 지분을 갖고 경화건설, 풍창건설, 브니엘네이처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기술제안점수 70%, 가격점수 30%의 배점으로 설계 기술력에 가중치를 둔 이번 수주전에서 한화건설은 수처리분야 국내 최초 환경부 국산신기술인 ‘HDF Process (한화 유로변경형 질소•인 고도처리기술)’ 특허기술을 적용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HDF Process는 하수의 오염물질인 유기물과 질소, 인 등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며, 특히 유량변동과 오염농도 변화에 안정적이고 자동제어 기술로 경제성까지 갖춘 하수고도처리 기술이다.

                                       <검단 하수처리장 증설공사 조감도>

    또한, 한화건설은 유량조, 생물반응조, 침전지, 여과시설 등 대부분의 하수처리시설을 지하에 배치했으며 악취발생시설 집약화 및 격실구획으로 악취확산을 방지했다. 지상에는 아라여울(친수공간), 에너지필드(운동장), 패밀리 파크(공원) 등의 친환경 공간을 집중적으로 배치했으며, 통합관리동과 주민친화동을 설치,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는 다목적 공간을 만들었다.

    인천시는 이번 증설사업을 통해 인천 검단신도시 택지지구 개발 및 인근지역 인구 유입으로 인해 증가된 하수의 통합처리를 추진한다. 또한 방류하천의 수질개선과 주민 보건환경의 개선, 지역경제의 활성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한화건설 정인철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은 “한화건설은 ‘영등포 아리수 정수센터’ 등 전국에 12개의 정수, 하수처리시설을 성공적으로 건설 및 운영 중인 환경사업의 강자로, 이번 수주를 통해 수처리 분야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다시 한번 인증 받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건설은 작년 총인처리 일체형 PRO-MBR Process (전응집 기반 응집 제어시스템을 이용한 MBR 하수고도처리기술)에 대한 환경신기술 (인증 제 510호, 검증 204호) 인증을 받는 등 환경분야에서 꾸준한 연구개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HTM Water System (2단 침지형 막여과조를 이용한 고도정수처리장치), DF – MBR (국산분리막을 이용한 슬러지 감량형 하수고도처리기술), IT기반 지능형 상수도 시스템 등 각종 환경신기술과 특허기술을 보유해 수처리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베타뉴스 전소영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32924?rebuild=on